SRS (Software requirements specification)은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무엇을 할 것이며 어떻게 작동할 것으로 예상되는지를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또한 제품이 모든 이해 관계자(비즈니스,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기능을 설명합니다.
RS는 소프트웨어(제품)를 기획/분석, 설계, 구현, 시험 하는데 있어 필요한 종합 설계도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대로 SRS는 종합 설계도와 같습니다. 결국 SRS는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그림을 제공합니다. 모든 분야에서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보는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제품) 개발에 관련된 모든 팀이 따라야 하는 것의 집합이며 그 원천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국내 기업에서 프로젝트가 어떻게 요구되고 어떻게 기획되며 진행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과업 발생
개발팀이 착수해야 할 프로젝트가 발생하는 시점입니다. 예를 들어 A전자 인사팀에서 신규 입사 지원자에 대한 관리를 시스템으로 잘 관리하고 있었지만 기존 시스템이 현 상황과 맞지 않아 ‘고도화'(시스템 개선)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했다고 가정합니다. 대부분의 인사팀에서는 시스템을 고도화 할 수 있는 인력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시스템 개선을 위해 신규 인력을 채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다행히도 A전자 그룹은 많은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먼 곳에서 인력을 확보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계열사 개발팀 인력 또한 엄연히 다른 사업자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계약 체결을 포함하여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즉 니즈가 발생하는 발주처에서 진행되어야 할 과업(프로젝트)이 그 집단의 니즈에 맞게 발생하게 됩니다.
사업자 선정 및 계약
A전자 인사팀의 예시를 통해 계속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요구사항을 해결해줄 사업자를 선정한 결과 우리 기업의 시스템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고 비교적 사업자 선정이 용이한 계열사(A전자 SDS)가 있습니다. 이럴때 A전자 인사팀은 계열사를 사업자로 선정합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수준의 거대 기업이 아니라면 계열사를 사업자로 선정하기는 불가능하므로 요구사항에 맞는 사업을 진행하는 제 3의 기업을 사업자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금은 다른 시각에서 자사의 계열사는 아니지만 A계열사를 사업자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가 선정되면 발주처는 선정된 사업자에게 거래를 제안하고 여러번의 미팅을 거쳐 최종 계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발주처는 선정된 사업장에 명확한 요구사항과 일정, 사업 비용 등을 명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를 RFP(Request For Proposal, 제안 요청서)로 작성하여 문서화 합니다.
기획 / 분석
진행할 프로젝트의 계약을 포함한 전처리가 완료되었다면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PM (Project Manager)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일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PM을 항해사에 비유 할 수 있습니다. PM의 역량에 따라 프로젝트의 운명이 달라집니다. PM은 사업 내용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인력과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결국 계약 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인력, 시간, 돈으로 나뉠 수 있는데 PM의 역량에 따라 이 요소들이 조절되거나 결정됩니다. 이렇듯 많은 고민의 과정이 ‘기획' 단계에서 구체화 됩니다. 인력, 시간, 돈을 고려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잘 고민하고 그 과정에서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탄생하는 문서가 SRS (Software requirements specification) 입니다. 여기에서는 앞서 설명드린 대로 설계도와 같아서 앞으로 진행될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내용과 참고해야 할 많은 지표들이 담겨 있습니다.
설계
설계 단계는 기획된 SRS의 목표에 따라 그에 맞는 구체적인 설계가 고려되는 과정입니다. 구체적인 설계를 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그 가이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를 포함한 프로젝트 인원은 그들의 역할에 맞는 특정 내용을 정리하는 문서들을 통해 설계를 구체화 합니다. 개발 관련 학습을 하면서 한번쯤 눈에 익혔을 화면 정의서, 아키텍처 설계서, 클래스 정의서 등이 설계 문서의 일부입니다. 이렇듯 구체화된 설계 구분을 통해 명확한 목표로 사용될 수 있는 설계 작업을 진행합니다.
구현
실제로 기획/분석 → 설계 과정을 거친 후 그 가이드에 맞게 개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입니다. 지금까지는 학습을 목표로 1~4 단계를 고민하지 않고 개발 학습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입사 후 실제 개발 업무를 진행하게 되면 근거 없는 개발은 자원 낭비일 뿐이므로 명확한 목표에 맞게 개발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구현 단계에서 개발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획/분석과 설계의 단계에 적극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올바르게 개발을 잘 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 개발된 최소의 단위(동작 단위)로 그 결과를 시험하고 그 결과를 기술하기도 합니다.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단위 테스트'라고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여러명이 모여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있다는 대전제를 잊으면 안됩니다. 내가 개발한것이 올바르게 작동하는가에 대한 정보는 모두에게 공유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각자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고 전체적인 개발의 결과물이 눈에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험
우리는 옷가게에서 옷을 구매할 때에도 여러 상점을 둘러보며 옷을 입어보고 나에게 잘 어울리는지 가격은 적당한지, 계절에 맞는 소재의 옷인지 등을 꼼꼼하게 검토하고 구매합니다. 이처럼 모든 결정에 앞서 예측하고 그 결과를 미리 알아보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가 완성되고 서비스로 게시되는 입장에서도 비슷합니다. 올바르게 구현이 되었는지, 구현의 결과가 올바른 설계에 의한 것인지 등을 면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시험이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않으면 서비스 오픈 이후 많은 리스크를 감수해야 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현 단계에서 ‘단위 테스트'를 통해 올바른 개발이 지속될 수 있는지를 판단했다면 시험 단계에서는 ‘통합 시험'을 통해 완성된 온전한 하나의 서비스가 그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서비스 오픈을 위해 사용자나 운영자 관점에서의 지침서(매뉴얼) 등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서비스 오픈
모든 준비가 끝나면 서비스가 오픈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완전히 끝난것은 아닙니다. 유지보수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유지보수
특정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 시스템이 완벽한 시스템이라는 전제하에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잘 동작하지 않으면 기분이 언짢아집니다. 하지만 개발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신이 아닌 인간이 작업한 결과물이므로 완벽한 시스템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계약될 시점에 ‘유지보수'에 대한 항목을 보통 명시합니다. 유지보수 기간은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유지보수는 우리가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AS 기간을 제공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자동차의 경우에도 신차 구매 기준으로 보통 2년 정도의 워런티 기간을 부여해줍니다. 이는 서비스의 차원이 아니라 완벽한 제품이 나올 수 없다는 한계를 인정하고 그에 대한 사후 관리를 해주겠다는 의미로 이해하는게 더 정확합니다. 결국 유지보수의 과정도 사업비에 포함되는 항목입니다. (우리가 구매한 전자제품이나 차량의 가격에 AS 비용도 이미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잘 활용해야겠죠?)
1.1 목적 (Purpose)
: 이 문서에 요구사항이 명시되어 있는 제품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설명한다. 이 SRS가 전체 시스템 중 일부에만 관련된 것이라면 그 부분 또는 하위시스템을 설명한다.
1.2 문서 규칙 (Document Convention)
: 텍스트 스타일, 하이라이트 또는 주석과 같은 모든 표준 또는 표기규칙을 설명한다.
1.3 독자대상과 읽는 방법 (Intend Audience and Reading Suggestion)
: SRS가 대상으로 하고있는 다양한 독자계층을 나열한다. SRS의 나머지 부분과, SRS가 조직되어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 각각의 독자 계층에 대해 가장 적합한 읽기 순서를 설명한다.
1.4 프로젝트 범위 (Project Scope)
: 설명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와 그 목적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한다.
1.5 참조 (Reference)
: 이 SRS가 참조하고 있는 모든 문서 또는 다른 리소스를 나열하며, 가능한 경우에는 하이퍼링크도 포함시킨다.
2.1 제품조망 (Product Perspective)
: 제품의 구성과 유래를 설명한다. 제품이 확장되는 제품군의 다음 구성제품인지, 완성된 시스템의 다음 버전인지,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대체하는 것인지, 완전히 새로운 제품인지를 설명한다.
2.2 제품 기능 (Project Feature)
: 제품이 가지고있는 주요기능 또는 제품이 수행하는 중요한 기능을 나열한다. 요구사항의 주요 그룹과 그 그룹이 연결되어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최상위 데이터 플로우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등이 도움이 된다.
2.3 사용자 계층과 특징 (User Classes and Characteristic)
: 이 제품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용자계층을 파악하고 그들의 특징을 설명한다.
2.4 운영 환경 (Operation Environment)
: 하드웨어 플랫폼, 운영체계와 버전, 사용자,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의 지리적 위치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가 동작되는 환경을 설명한다. 시스템이 아무런 문제없이 연동해야 하는 다른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나열한다.
2.5 설계 및 구현 제약사항 (Design and Implementation constraint)
: 개발자가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을 제약하는 모든 요소와 각 제약조건의 이유를 설명한다. 제약 조건은 다음과 같다.
- 반드시 사용하거나 피해야 하는 기술, 툴, 프로그래밍 언어와 인터페이스.
- 사용될 웹 브라우저의 유형과 버전과 같이 제품의 운영환경으로 인한 제약.
- 필요한 개발 규칙 또는 표준(예를 들면 고객의 조직이 소프트웨어를 유지보수 할 예정이라면, 그 조직은 하청업체가 따라야 하는 설계 표기법과 코딩 표준을 명시 할 수 있다.)
- 이전 제품과의 호환성.
- 비즈니스 규칙에 따른 제약.
- 메모리 또는 프로세스의 제약, 크기, 무게, 비용과 같은 하드웨어의 제약.
- 기존 제품을 개선하는 경우에 따라야 하는 기존 사용자 인터페이스 규칙.
- XML과 같은 표준 데이터 교환 형식.
2.6 사용자 문서 (User Documentation)
: 소프트웨어와 함께 제공할 사용자 문서를 나열한다. 사용자 문서로는 사용자 메뉴얼, 온라인 도움말, 교재 등이 있으며 따라야 하는 문서 전달 형식, 표준 또는 툴이 있다면 그것들을 설명한다.
2.7 가정과 종속관계 (Assumptions and Dependencies)
: 가정이 잘못되거나 이것을 공유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가정은 프로젝트 위험으로 간주된다. 프로젝트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요소에 어느정도 종속되는지 또한 설명해야 한다.
가. 설명과 우선순위 (Description and Priority)
기능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그것이 높은 우선순위인지 낮은 우선순위인지를 나타낸다. 우선순위는 프로젝트 중에 변할 수 있는 동적인 것으로, 요구사항관리 툴을 사용한다면 요구사항 특성의 우선순위를 정의한다.
나. 자극/응답 순서 (Stimulus / Response Sequence)
입력 자극(사용자 행동, 외부 장비의 신호 또는 다른 자극)의 순서와 이 기능에 대한 동작을 정의하는 시스템 반응을 나열한다.
다. 기능 요구사항 (Functional Requirement)
이 기능과 관련된 상세한 기능 요구사항을 항목으로 나열한다. 이것들은 사용자가 기능의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 또는 유스케이스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기능들이다.
4.1 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 시스템이 요구하는 각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논리적인 특징을 설명한다. 따라야 할 GUI 표준 또는 제품 스타일 가이드에 대한 참조.
- 폰트, 아이콘, 버튼 레이블, 이미지, 색상 체계, 필드탭 순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컨트롤 등에 대한 표준.
- 화면 레이아웃 또는 해상도 제약 조건.
- 도움말 버튼과 같이 모든 화면에 나타나는 표준 버튼, 기능 또는 탐색 링크.
단축키.
- 메시지 표시 규칙.
- 소프트웨어 번역을 원활하게 하는 레이아웃 표준.
- 시각장애자를 위한 기능.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상세 내용은 SRS가 아닌 별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명세에 문서로 정리한다.
4.2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Hardware Interface)
: 시스템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컴포넌트간의 모든 인터페이스의 특징을 설명한다. 설명에는 지원되는 장비 유형,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간의 데이터와 컨트롤 연동, 사용될 통신 프로토콜 등이 포함된다.
4.3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Software Interface)
: 이 제품과 다른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툴, 라이브러리, 통합 상업용 컴포넌트)간의 연결을 설명한다.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간에 교환되는 메시지, 데이터와 컨트롤 항목을 설명한다.
4.4 통신 인터페이스 (Communication Interface)
: 이메일, 웹 브라우저, 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전자 문서와 같이 제품이 사용할 모든 통신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을 설명한다. 관련된 모든 메시지 형태를 정의하고 통신 보안 또는 암호화 문제, 데이터전송률과 동기화 메커니즘을 명시한다.
5.1 성능 요구사항 (Performance Requirement)
: 다양한 시스템 운영에 대한 특정 성능 요구사항을 설명한다. 개발자들이 적합한 설계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든 논리를 설명한다.
5.2 안전 요구사항 (Safety Requirement)
: 반드시 방지해야 하는 잠재적으로 위험한 행동 뿐만 아니라 반드시 취해야 할 모든 안전장치 또는 행동을 정의한다. 제품이 따라야 하는 보안인증, 정책 또는 규제를 정의한다.
5.3 보안 요구사항 (Security Requirement)
: 제품에 대한 접속과 제품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보안, 무결성 또는 사생활 문제, 제품이 사용하거나 만드는 데이터 보호를 모두 명시한다.
5.4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Software Quality Attribute)
: 고객 또는 개발자에게 중요한 모든 별도의 품질 특성을 설명한다. 이런 특성들은 명확하고 계량적이며 확인이 가능해야 한다.
SRS의 다른 부분에서는 다루지 않는 모든 요구사항을 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