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공부!
특정 계층의 내용을 다른 것으로 바꿔도 다른 계층의 영향을 받지 않음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표준 모델: 7개의 계층개방형 시스템(Open system): 표준 프로토콜에 따라 만든 시스템으로 서로다른 기종의 컴퓨터 끼리 연결이 가능
모든 장치에 서로 링크를 연결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함큰 네트워크 일수록 링크가 많이 필요하고 비용이 많이들어 현실적이지 못함링크의 유효시간이 많이 존재하여 효율성이 떨어짐위와 같은 이유로 스위칭이 필요함필요할때 송신자와 수진자를 연결시켜주는 행위스위치: 스위칭을 해주
다중접속에 대해 말하기 전에 멀티 포인트 링크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한다. 멀티 포인드 링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음1\. 매체를 여러 대의 시스템이 공유2\. 데이터를 서로 보내는 과정에서 충돌 가능성 존재(충돌시 그 데이터를 쓸 수 없게 됨)여기서 다중 접속은
네트워크
비신뢰성(Unreliable), 비연결형(Connectionless) 데이터그램 프로토콜best-effort 전달 서비스를 제공(최선을 다해서 패킷을 보내보겠지만 못 갈 수도 있다! 반드시 가는건 아님! = 믿을 수 없음!)에러제어나 흐름제어가 없음(에러 검출과 회복시
인터넷은 하나의 네트워크 처럼 보이지만 사실 여러 네트워크들이 인터네트워킹 되어있다. 이말은 우리가 목적지로 어떠한 IP패킷을 보내게 되면 수많은 네트워크를 통과하여 최종 목적지로 간다고 할 수 있다. 최종 목적지의 IP주소로 갈 때 수많은 네트워크를 거치는 만큼 수많
인터넷은 여러 네트워크의 연결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송신지에서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는 경로가 여러개 있을 수 있다. 여기서 어느 하나의 올바른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라우팅(경로설정)이며 이는 네트워크 계층의 핵심적인 기능이다.이러한 IP패킷이 네트워크가 통과 시킬
라우팅 프로토콜의 주요임무는 라우팅 테이블을 만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라우팅에서는 라우팅 테이블을 보는것이 중요임무이다. 라우팅 프로토콜은 AS(자율 시스템, Autonomous System)를 기준으로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과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로
멀티캐스팅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유니캐스팅과 브로드 캐스팅의 개념부터 알아보도록 하겠다. 유니캐스팅은 송신자가 한 사람이면서 받는사람도 한사람인 즉, 1:1 데이터 기술이다. 이와 반대로 브로드 캐스팅은 하나의 송신자와 네트워크상의 모든 호스트들이 수신자가 되는 경우이
Transport 계층의 역할과 UDP, TCP프로토콜에 대하여 알아보자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과 인터넷 네트워크 관리 표준 프로토콜에 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