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 서버 아키텍처
라고 합니다.리소스를 사용하는 앱이 바로
"클라이언트"
, 리소스를 제공(serve)하는 곳은"서버"
라고 부릅니다.
손님
과 같습니다. 손님은 아메리카노를 마시기 위해 리소스를 가지고 있는 점원
에게 요청
해야 합니다. 손님의 요청에 따라 점원은 리소스를 담아 응답
합니다.요청
과 응답
으로 구성됩니다통신 규약
, 즉 약속
입니다. 손님이 주문을 받는 사람에게 대뜸 찾아가 외계어로 주문을 할 수 없듯, 주문을 하기 위해서는 꼭 지켜야 하는 약속이 몇 가지 존재합니다. HTTP라는 프로토콜
을 이용해서 서로 대화를 나눕니다. HTTP를 이용해 주고받는 메시지는 "HTTP 메시지"
라고 부릅니다.커피를 주문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프로토콜)->서버와 통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ex)직접 주문 / 모바일 앱 / 키오스크...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
이며, Interface의 사전적 의미는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접점"을 의미합니다.예시로 우리가 카페를 가서 어떤 메뉴가 있는지 알 수 있게해주는 메뉴판 같은 것입니다.
API를 구축해놓아야 클라이언트가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인터넷에 있는 데이터를 요청할 때에는 HTTP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주소(URL, URI)를 통해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파라미터를 사용할 시에는 ?와 &를 사용해야합니다.
HTTP 메서드의 종류
가 존재합니다.GET, POST, PUT(또는 PATCH), DELETE
요청 | 적절한 메소드 |
---|---|
조회(Read) | GET |
추가(Create) | POST |
갱신(Update) | PUT or PATCH |
삭제(Delete) | DELE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