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dlock(교착상태)
- 일련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block된 상태
Resource(자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는 개념
-(예) I/O device, CPU cycle, memory space, semaphore 등
- 프로세스가 자원을 사용하는 절차
**Request, Allocate, Use, Release
Deadlock Example 1
-시스템에 2개의 tape drive가 있다.
-프로세스P1과 프로세스P2 각각이 하나의 tape drive를 보유한 채 다른 하나를 기다리고 있다.
Deadlock Example 2
- Binary semaphore A and B
Mutual exclusion(상호 배제)
-매 순간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자원을 사용할 수 있음
No preemption(비선점)
- 프로세스는 자원을 스스로 내어놓을 뿐 강제로 뺴앗기지 않음
Hold and wait(보유 대기)
- 자원을 가진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릴 때 보유 자원을 놓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음
circular wait(순환대기)
- 자원을 기다리는 프로세스간에 사이클이 형성되어야 함
- 프로세스 P0, P1...Pn 이 있을 때
P0은 P1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
P1은 P2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
Pn-1은 Pn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
Pn은 P0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
Resource-Allocation Graph(자원 할당 그래프)를 그린다.
1.Deadlock Prevention / 데드락이 발생하지 않게 미연에 방지 강한 데드락 처리방법
- 자원 할당 시 Deadlock의 4가지 필요 조건 중 어느 하나가 만족되지 않도록 하는 것
2.Deadlock Avoidance / 데드락이 발생하지 않게 미연에 방지 강한 데드락 처리방법
-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이용해서 deadlock의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만 자원을 할당
3.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
- Deadlock 발생은 허용하되 그에 대한 detection 루틴을 두어 deadlock 발견시 recover
4.Deadlock ignorance
- Deadlock을 시스템이 책임지지 않음
- UNIX를 포함한 대부분의 OS가 채택
데드락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훨씬 더 많은 오버헤드를 들이는 것이 훨씬 더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오버헤드가 생기든 말든 놔두는 방법을 주로 쓰고 있다.
Deadlock avoidance
-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정보를 이용해서 자원 할당이 deadlock으로 부터 안전(safe)한지를 동적으로 조사해서 안전한 경우에만 할당
- 가장 단순하고 일반적인 모델은 프로세스들이 필요로 하는 각 자원별 최대 사용량을 미리 선언하도록 하는 방법임
safe state
- 시스템 내의 프로세스들에 대한 safe sequence가 존재하는 상태
safe sequence
- 프로세스의 sequence <P1,P2, ... , Pn > 이 safe하려면 P1 (1<=i<=n)의 자원 요청이가용 자원+모든 Pj(j<i)의 보유 자원에 의해 충족되어야함.
- 조건을 만족하면 다음 방법으로 모든 프로세스의 수행을 보장
Pi의 자원 요청이 즉시 충족될 수 없으면 모든 Pj(j<i)가 종료될 때까지 기다리나.
*Pi-1이 종료되면 Pi의 자원요청을 만족시켜 수행한다.
//프로세스가 시작되고 종료될때 까지 평생에 쓸 자원의 최대량을 미리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데드락을 피해간다.
시스템이 safe state에 있으면
=> no deadlock
시스템이 unsafe state에 있으면
=> possibility of deadlock
Deadlock Avoidance
- 시스템이 unsafe state에 들어가지 않는 것을 보장
- 2가지 경우의 avoidance알고리즘
*Single instance per resource types
*Multiple instances per resource types
자원당 인스턴스가 여러개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