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처 패턴
아키텍처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
- 시행착오를 줄여 개발 시간을 단축 시키고 고품질 소프트웨어를 생산할 수 있다.
- layer, client-server, pipe-filter, MVC 등이 있다.
Layers 패턴
시스템을 계층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방법
- 각각의 서브시스템들이 계층 구조를 이루ㅡ며,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가 되고, 하위 계층은 상위 계층의 클라이언트가 된다.
- 서로 마주보는 두 계층 사이에서만 상호작용이 이뤄지며, 변경 사항을 적용할 때도 서로 마주보는 두 개의 계층에만 영향을 미치므로 변경 작업이 용이
- 특정 계층만 교체하여 시스템 개선이 가능하다.
- ex) OSI 참조 모델
Client-Server 패턴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패턴
- 사용자는 Client와 의사소통을 한다. 즉 사용자는 Client 통해 서버에 요청하고 Client가 서버의 응답을 받아 사용자가에게 제공한다.
- 서버는 client의 요청에 대비해 항상 대기상태를 유지한다
- client와 서버는 요청과 응답을 받기 위해 동기화 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독립적이다.
Pipe-Filter 패턴
데이터 스트림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
- 필터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이 좋고, 추가가 쉬워 확장이 용이
- 필터 컴포넌트를 재배치 하여 다양한 파이프라인 구축이 가능
- 데이터 변환, 버퍼링, 동기화 등에 사용
- ex) UNIX- Shell
MVC(Model-View-Controller) 패턴
서브시스템을 3개의 부분으로 구조화하는 패턴이고, 각 부분은 다음과 같다.
- Model : 서브시스템의 핵심 기능과 데이터를 보관한다.
- View : 사용자에게 정보를 표시
- Controller : 사용자로 부터 받은 입력을 처리
- 각 부분별로 분리된 컴포넌트는 서로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여러 개의 뷰를 만들 수 있으므로, 한 개의 모델에 대해 여러 개의 뷰를 필요로 하는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기타 패턴
- Master-Slave
- Broker
- Peer-To-Peer(P2P)
- Event-Bus
- Blackboard
- Interpre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