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교과서 마스터하기 13. 열거형 형식(Enumeration)

min seung moon·2021년 7월 10일
0

C#

목록 보기
13/54

https://www.youtube.com/watch?v=YNl63E5gzGU&list=PLO56HZSjrPTB4NxAsEP8HRk6YKBDLbp7m&index=42

1. 열거형 형식(Enumeration)

  • 하나의 이름으로 서로 관련있는 정수 값을 갖는 상수 집합을 정의
using System;
using static System.Console;

namespace testProject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BackgroundColor = ConsoleColor.Black;
            Console.ForegroundColor = ConsoleColor.Green;
            Console.WriteLine("Red");
            Console.ResetColor();
            
        }
    }
}



  • switch문에 열거형 조건 대입
using System;
using static System.Console;

namespace testProject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witch (ConsoleColor)
            {
                case ConsoleColor.Black:
                    break;
                case ConsoleColor.DarkBlue:
                    break;
                case ConsoleColor.DarkGreen:
                    break;
                case ConsoleColor.DarkCyan:
                    break;
                case ConsoleColor.DarkRed:
                    break;
                case ConsoleColor.DarkMagenta:
                    break;
                case ConsoleColor.DarkYellow:
                    break;
                case ConsoleColor.Gray:
                    break;
                case ConsoleColor.DarkGray:
                    break;
                case ConsoleColor.Blue:
                    break;
                case ConsoleColor.Green:
                    break;
                case ConsoleColor.Cyan:
                    break;
                case ConsoleColor.Red:
                    break;
                case ConsoleColor.Magenta:
                    break;
                case ConsoleColor.Yellow:
                    break;
                case ConsoleColor.White:
                    break;
                default:
            }

        }
    }
}



2. 열거형 생성

  • enum 키워드 사용
using System;
using static System.Console;

namespace testProject
{
    class Program
    {
        enum Animal { Mouse, Cow, Tiger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animal = Animal.Tiger;
        }
    }
}

3. 열거형 사용

using System;
using static System.Console;

namespace testProject
{
    class Program
    {
        enum Animal { Mouse, Cow, Tiger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animal = Animal.Tiger;

            // 변수 안의 내용
            WriteLine(animal);
            // 변수 값의 인덱스
            WriteLine((int)animal);
            // 문자열로 값 가져오기
            WriteLine(nameof(Animal.Tiger));
        }
    }
}

using System;
using static System.Console;

namespace testProject
{
    class Program
    {
        enum Animal { Mouse, Cow = 5, Tiger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animal = Animal.Tiger;

            // 변수 값의 인덱스
            WriteLine((int)animal);

        }
    }
}

profile
아직까지는 코린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