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모듈 정리(UI 테스트-2)

min seung moon·2021년 4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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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림을 참고하여 사용성 테스트의 목적과 필요성을 기술하시오

  • 목적 :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제로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에 구현된 UI를 사용해 보도록 하면서 사용성에서의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함
  • 필요성 :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UI를 구현한 개발자가 간과하기 쉬운 발견하지 못한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찾아낼 수 있다, 실제로 운영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도출하고 분석을 통해 예측함으로서 미리 대책을 세워서 준비할 수 있다

2. 휴리스틱 평가 사용성 테스트 기법의 정의와 장단점은 무엇인가?

  • 정의 : 시스템과 관련된 각각의 요소들이 휴리스틱을 얼마나 잘 준수하고 있는가를 사용성 전문가들이 판단하는 평가 방법
  • 장점 :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들어가며, 짧은 시간 내에 시스템의 중요한 문제점들을 발견할 수 있고, 프로젝트 수행 과정의 전반에 테스트가 가능하여 초기에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 단점 : 구체적이고 계량적인 평가 자료를 만들기 어렵고, 사용성 저문가와 실제 시스템의 사용자가 시스템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를수 있다느 점, 그리고 사용성 전문가의 능력에 따라 평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3. 페이퍼 프로토 타입 테스트 기법의 정의와 체크리스트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 : 제품의 전반적인 컨셉과 흐름을 잘 보여주며, 보는 사람들이 최종 제품에 대한 기대를 갖지 않고 자유롭게 중요한 의견을 개진하면서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 체크리스트 : 프토로 타입 작성시 포함되어야 할 중요한 내용을 체크하기 위한 체크리스트가 필요하며, 체크 리스트의 항목은 대상 제품의 문제점을 정확히 찾아내는 데 매우 중요하고, 기존 유사한 대상 제품의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 활용되었던 체크리스트도 참고하여 체크리스트를 준비해야 한다

4. 상태전이 다이어그램 사용성 테스트에서 사용하는 상태다이어그램은 무엇인가?

  • 상태 다이어그램 : 객체가 가질 수 있는 상태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또 각 상태별로 수신된 메시지에 대해서 어떤 행동을 보일지를 기술하는 표기법이다

5. 사용성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 기법 중 선호도 평가 방법은 무엇인가?

  • 선호도 평가 방법 : 선호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들을 파악하고, 중요도에 따른 선호도를 예측하기 위한 평가 방법으로 사용자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다

6. 사용성 테스트를 위한 ㅔㅌ스트 기법 중 성능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성능 평가 방법 : 사용자가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와 연관된 것을 사용해 보고 태스트 별 학습성, 효율성, 기억용이성, 오류, 만족도 등에 대해 평가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평각 방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하는 단계에 맞춰 평가를 진행한다

7. 프로토타입과 와이어프레임은 무엇인가?

  • 프로토 타입 : 원형 또는 전형적인 예, 기초 또는 표준을 말하는 것으로 정보 시스템의 미완성 버전 또는 중요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는 시스템의 초기 모델
  • 와이어 프레임 : 최종 화면에 표시될 컨텐츠를 간단히 요약하여 보여주는 것으로 색상, 타이포그래피, 이미지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아 도식, 청사진 또는 프로토타입이라고도 불린다

다음 사용성 테스트 계획서의 구성안을 보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8. 사용성 테스트 계획서 작성을 위한 인터페이스/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UI디자인/UX디자인을 구별하여 설명하시오

  • 인터페이스 :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시스템의 입출력 장치, 사물 간 또는 가물과 인간 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일시적 혹은 영속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인 매개체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그림으로 된 화면 위의 물체나 특성, 색상과 같은 그래픽 요소들을 어떠한 기능과 용도를 나타내기 위해 고안된 사용자를 위한 컴퓨터 인터페이스
  • UI 디자인 : 인터페이스, 즉 정보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 사람과 접하는 면을 설계하고 디자인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IA(정보아키텍처) 설계와 인터렉션 설계, GUI 디자인을 포함
  • UX 디자인 :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사용하고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으로 경험을 의미하며, ISO 정의에 따르면 UserExperience란 사용자가 제품, 시스템 혹은 서비스의 사용 혹은 기대되는 사용 결과에서 오는 인식과 반응이라 정의하였다

9. 파일럿 테스트는 무엇인가?

  • 파일럿 테스트 :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최신 기술을 개발하여, 실제 상황에서 실현하기 전에 소규모로 시험 작동해보는 테스트이며, 대규모 프로젝트를 실행하거나 플랜트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변인들에 미리 파악해서 수정 보완하기 위해, 모의로 시행해보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10. 에러매트릭스/효율성매트릭스/NEM 기법은 무엇인가?

  • 에러 매트릭스 : 태스크를 수행하는 동안 사용자가 범한 실수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기법으로, 태스크 진행 중 얼마나 많은 실수가 있었는지, 이러한 실수가 제품의 어느 부분에서 발생했는지. 디자인에 따라 어떤 종류의 에러가 얼마나 자주 이렁나는지, 일반적으로 무엇이 어떻게 유용한지에 대해서 말해 줄 수 있다
  • 효율성 매트릭스 : 태스크를 완료하기 위해서 걸리는 시간 뿐 아니라, 인지적 노력과 물리적 노력의 양을 중요하게 여길 때 효과적이다.
  • NEM 기법 : 대상 제품을 처음으로 사용해 보는 초심자(Novice)와 대상 제품의 설계 및 개발에 참여한 숙련자(Export)를 사용성 테스트에 참여시켜서 대상 제품의 태스크 수행시간을 비교하여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제시하는 사용성 테스트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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