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Upload 중 axios timeout 및 client Network offline 에러 처리

IT공부중·2023년 1월 2일
0

frontend

목록 보기
14/16
post-thumbnail

axios를 timeout을 주고 특정 시간이 지나면 에러가 나도록 사용하고 있었다. 분명 axios에서 에러가 나면 error.response 값을 활용해서 에러처리를 하고 있었는데 빈 error message가 뜬다는 현상이 가끔 CS로 올라왔다.

한참을 못 찾다가 찾아낸 것이 axios의 timeout 됐을 때의 error였다. axios의 config에서 timeout을 60000 으로 설정해두었는데 느린 환경에서 용량이 큰 파일을 업로드할 때 60초 이상이 걸려서 연결이 끊겨서 에러가 나는 것이었다. 글로벌 서비스였기에 느린 환경에서 큰 용량의 파일을 올릴 때 에러가 나는 것 같았다. 해당 에러일 때는 axios의 error 객체에 response가 undefined 로 내려와서 기존과 같은 방법으로는 처리 하기가 힘들었고, error.code에 ECONNABORTED 값이 추가 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처리하였다.

if (error.code === 'ECONNABORTED') {
    // timeout 관련 에러처리
}

timeout이 아닐 때의 code 값은 보통 undefined 로 내려왔다. (예외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파일을 업로드 하는 도중에 client의 network가 offline으로 끊겼을 때도 error.response가 undefined로 내려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업로드 도중 개발자 도구의 network를 offline으로 바꾸었을 때) 해당 경우일 때는 window.navigator.online 값을 통해 구분하였다. network가 offline일 경우 window.navigator.online가 false가 된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처리하였다.

if (!error.response && !window.navigator.online) {
    // offline 처리
}
profile
3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 문건우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