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 기초

developsy·2022년 5월 12일
0

CLI는 깃과 깃허브를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에 깃을 사용하려면 CLI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편하다고 한다.

출처 - 100일 코딩 챌린지 - 2022 Web Development 부트캠프

맥이라면 z Shell을, 윈도우라면 cmd또는 PowerShell을 사용한다. 나는 윈도우 사용자이기 때문에 윈도우 전용 cmd만 정리했다.


  • 윈도우 명령프롬프트(cmd) 배우기

cmd는 윈도우의 전통적인 명령 인터페이스다.

cmd창을 열고 dir를 입력하면 홈 디렉토리(C:\Users...->컴퓨터마다 다름)의 모든 폴더를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에는 세 가지 핵심 디렉토리가 존재한다

  1. 홈 디렉토리: C:\Users...->컴퓨터마다 다름
  2. 유저 디렉토리: C:\Users, 여기에는 모든 유저가 표시된다.
  3. 루트 디렉토리: C:

폴더 이동: cd

폴더를 이동하고 싶다면 cd(change directory)명령어를 사용한다. ‘cd..’라고 입력하면 ‘..’은 한 수준의 상위 디렉토리를 의미하기 때문에 한 단계 위 폴더로 이동한다.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변경: C드라이브로 이동하고 싶다면 'C:'를, D드라이브로 이동하고 싶다면 ‘D:’을 입력한다.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파일을 탐색하려면 상대경로 혹은 절대경로를 사용한다.

상대경로 사용: ‘cd 이동할 폴더 이름’ 대신 이동할 폴더는 현재 폴더 내부에 있어야 한다.

현재 폴더에서 practice폴더로 이동하고 싶다면

cd practice

를 입력하면 된다.

경로를 지정하고 싶다면 ‘cd 폴더이름\폴더이름\폴더이름…’ 식으로 입력한다. 상대경로는 현재 위치에서부터 시작한다.

절대경로 사용: 절대경로는 항상 현재 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시작한다. ‘cd C:\폴더이름\폴더이름...’

루트 디렉토리로 바로 이동하고 싶다면 ‘cd/’를 입력한다.

이전의 명령어 삭제: cls

이는 이전에 입력한 명령어와 그 결과들을 전부 없애준다.

폴더 생성하기: ‘mkdir 폴더이름’

파일 생성하기: ‘echo 파일내용 > 파일명.파일유형’

만약 ‘our first file’이라는 내용이 담긴 test.txt파일을 생성하고 싶다면 ‘echo our first file > test.txt’라고 입력한다.
생성한 파일에 무슨 내용이 있는지 보려면 ‘type 파일명’을 입력한다.

파일 지우기: ‘del 파일명’
폴더 지우기: ‘rmdir 폴더명’


+웹 개발 분야에서는 절대경로를 지정하며 사용자 이름을 바꿔버리면 프로젝트가 깨질 수도 있어서 상대경로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하는데, 아직 무슨 소린지는 잘 모르겠다. 어차피 깃허브에서 공유하는거 아닌가?

profile
공부 정리용 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