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0.17 WIL5

서태욱·2021년 10월 17일
0

✔️FACTS

  • 이번 주간에는 2차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이제 다음 주 화요일에 끝난다.
  • 이번 프로젝트부터 기능별로 구형하기를 시도했는데, 나는 아주 간단하고 기초적인 것들만 맡은 것 같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내 힘으로 완성한 것이 없다.
  • 하지만 이번 주 마지막으로 시도한 상세 정보 API 구성은 그나마 지금까지 해 온 것들 중에서 뭔가 약간 이해를 하면서 구성해봤다.
  • 여전히 타임어택 테스트는 거의 손을 못대고 있다.

❗️FEELINGS

  • 진짜 버겁고 힘든 날들이 많았다. 특히 다른 사람들은 뭔가 척척 기능구현이며 자동배포같은 것들을 해내고 있는데, 나는 맡은 것 조차 잘 할수가 없어서 자괴감이 드는 날들이 많았다.
  • 그런데 약간 서당개 되는 느낌이 드는 한 주간이기도 했다. 사실 한달 전까지만해도 전혀 몰랐던 것들을 시늉이나마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측면에서 보람도 있었다.

🔎FINDINGS

  •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에 대한 윤곽이 잡혀가는 것 같다. 아직 많이 부족하긴 하지만, 조금씩 이렇게 익숙해 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FUTURE

  • 이제 이번주가 지나고 나면 2차 프로젝트는 끝이 나고, 또 3차가 진행될텐데, 어떤 것들을 하게 될지 벌써부터 좀 걱정이다. 아직 모르는 게 많은데, 이번 프로젝트에서 쓰인 AWS에 대한 공부를 진행해야 하겠다.
  • 시간을 조금씩이나마 따로 내서라도 개인 공부를 좀 해야 할 거 같다. 부족함은 이제 그만 느끼고 그걸 채우는 일들을 하자..
profile
re:START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