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 운영진입니다. 이번에는 지난 OUR 프로젝트 소개 이후 수강생들의 팀 프로젝트 결과물 소개 2탄으로 돌아왔습니다. 멋쟁이사자처럼에서 주최하는 세미나 행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티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을 만든 프로젝트 인데요.
멋진 종찬님이 팀 전체를 리드하는 PM을 맡아주셨고, 이벤트 목록과 관련된 개발을 담당한 팀, 나의 이벤트와 관련된 개발을 담당한 팀, 설정 관련 개발을 담당한 팀, 그리고 관리자 앱 개발을 담당한 팀까지 총 4개의 팀으로 나눠서 함께 멋사 티케팅 앱을 만들었습니다. 전체 팀 인원은 15명이었고, 테킷 앱 스쿨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중 가장 큰 규모의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의 주제는 ‘이커머스’ 와 관련 있는 앱을 만드는 것이고, 위치 기반 API를 활용하는 것이 필수 조건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이커머스 앱들은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활용하기 때문에 이런 필수 조건이 있다면 실제 상용 앱 구동 환경에 대한 생각을 자연스럽게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이커머스인 만큼 ‘무엇을 팔까’, ‘누가 와서 살까’, ‘결제는 어떻게 지원하지?’, ‘평점과 리뷰는 어떻게 달 수 있을까?’ 와 같은 개발과 기획에 대한 고민도 수강생분들이 하게 되었고,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가기 위한 빌드업 과정도 경험하게 되셨어요. 협업과 소통 역량도 같이 성장할 수 있겠죠?🐥
이어서 PM님께서 답변해주신 인터뷰 내용도 읽어보면서 테킷 앱 스쿨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1. 팀을 소개해주세요.
PM : 김종찬
1팀(이벤트 목록) : 윤진영(팀장), 남현정, 이재승, 주진형
2팀(나의 이벤트) : 한아리(팀장), 원강묵, 정석호
3팀(설정) : 이승준(팀장), 김윤우, 유재희
관리자팀 : 임병구(팀장), 나예슬, 선아라, 최세근
2. 이 앱은 어떤 앱 인가요?
멋쟁이사자처럼에서 주최하는 세미나 행사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고 티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 입니다.
3. 앱 개발할 때 가장 많이 참고한 것은 무엇인가요?
인터파크 티켓 앱, 티켓링크 앱 참고하여 디자인, 화면 배치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4. 다른 유사한 앱과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세미나를 다루고 있어서 유사한 앱과 다른 것 같습니다.
5. 결과가 나오기까지 어떤 개발 과정이 있었는지 소개해주세요.
주어진 아이디어와 시나리오에 명시되어 있는 메인 탭별로 팀을 나누고, 팀 별 프로토타이핑 및 디자인을 통일 시켰습니다. 이후에는 앱에서 사용되는 모델을 정리하는 과정으로 진행했습니다.
6. 기획 과정에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공통된 요소들(디자인, 공통 모델)을 기획하고 프로토타이핑 기간에 최대한 통일 시켜서 개발 단계에서 혼란이 오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7. 개발 과정에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첫 번째 프로젝트에서 원하는 기능을 다 구현하려고 하다보니 개인적으로 오류도 많이 발생하고, 완성도가 조금 떨어진다고 느낀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주어진 기간에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최소화하여 완성도를 높이도록 팀원들에게 요구하였습니다.
8. 프로젝트를 하며 어려웠지만 극복해낸 부분이 있다면?
팀원들이 작업했던 결과물을 Git에서 합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코드나 파일들이 남아 있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새롭게 Branch를 만들어서 Merge하기도 해보고 Revert도 해봤는데 해결을 못했습니다. 결국 각자 로컬에서 백업한 뒤 Repo를 새로 파서 합치는 것으로 해결했습니다.
9. 자랑하고 싶은 기능
소비자 앱에서는 ‘세미나 키워드 필터링 기능, 세미나가 개최되는 장소를 지도로 보여주는 기능, 예매 했을 때 입장권을 앱에서 QR로 보여주는 기능, 세미나 즐겨찾기 기능’ 을 자랑하고 싶고, 관리자 앱에서는 ‘세미나 참가 신청한 사용자 관리 기능’ 을 자랑하고 싶습니다.
10. 개발 과정에서 테킷 앱 스쿨이 도움 됐던 부분은?
주기적인 강사님들과 멘토님들의 피드백과 멋쟁이사자처럼 본사 회의실 장소 지원이 가장 도움 됐습니다.
11. 멘토님의 멘토링을 받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이 있나요?
앱을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세세한 오류나 디테일을 잘 잡아주셨고, 개발하면서 도움 되는 지식(ObservableObject 관련 개념, 라이브러리 등)을 자세히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외에 향후 개발자가가 되어서 하면 좋은 것들과 마음 가짐을 잘 잡는 법에 대한 가르침이 기억에 남습니다.
12. PM님이 생각하시는 다인 프로젝트의 장점
혼자 코딩하는게 아니라서 부담을 많이 덜 수 있고, 본인이 생각하지 못한 코딩 방식과 디자인을 공유할 수 있어서 공부가 많이 됩니다. 또한 끊임없이 팀원들과 의견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더 나은 소통 방법에 대해 고민할 수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방면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13. 프로젝트를 하면서 성장했다고 느끼는 순간은?
- PM역할로 최종 의사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생각을 많이 하고, 좀 더 신중해지고 책임감을 길렀다고 느낍니다.
- 팀원들과 의견을 주고받고 조율하면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많이 키웠다고 느낍니다.
- 팀원들의 좋은 코딩 스킬들을 보고 배우며 저의 코딩 스킬도 간접적으로 향상 시켰습니다.
14. 부트캠프 중 테킷 앱 스쿨을 추천하는 이유
- 전공자임에도 Swift를 처음 접해 초반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강사님께서 쉽게 알려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고, 디자인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는데 기본 지식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 개발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앱 스쿨에서 개발에 재미를 붙이면서 수강 할 수 있습니다.
- 여러 분야에서 경험하고 현업을 뛰고 오신 수강생들을 많이 만나면서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었고, 이런 좋은 사람들과 다양한 실습과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인의 상세 내용은 figma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고, 팀과 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노션을 참고해주세요😊
실무에 가장 가까운 테킷 앱 스쿨 : iOS로 많이 지원해주세요.
3탄으로 다시 돌아올게요❤️
앱 스쿨 : iOS 4기(지원 기간 : 10.01~10.31) 상세페이지는 아래로 이동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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