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42, React 리덕스로 상태 관리하기

April·2021년 7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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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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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공부를 위해 작성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위한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리덕스👍
리액트를 사용하는 많은 프로젝트에서 리덕스도 같이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 컴포넌트 코드와 상태 관리 코드의 분리가 가능하고
  • SSR시 데이터 전달이 간편하다
  • 리액트 컨텍스트보다 효율적인 렌더링이 가능하다
  • 미들웨어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 추가도 가능하다
    • 강력한 미들웨어 라이브러리 (ex. redux-saga)
    • 로컬 스토리지에 데이터 저장하고 불러오는 코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공부한 react-redux에 대해 정리해본다.


리덕스로 상태 관리하기

리덕스 사용 시 따라야 할 세 가지 원칙

1. 전체 상태값을 하나의 store 객체에 저장한다

전체 상태값이 하나의 자바스크립트 객체로 표현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아진다. 리덕스를 사용하면

  • 하나의 객체를 직렬화(serialize)해서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프로그램 전체 상태값을 서로 주고 받을 수 있고
  • 프로그램이 특정한 상태에 있을 때 발생하는 버그를 확인하기 위해 그 상태값을 저장한 후 반복해서 재현할 수 있다
  • 최근의 상태값을 버리지 않고 저장해 놓으면 실행 취소(undo)와 다시 실행(redo)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

2. 상태값은 불변 객체이다

상태값은 오직 액션 객체에 의해서만 변경되어야 한다

const incrementAction = { 
    type: 'INCREMENT', // --------------(1)
    amount: 123,       // --------------(2)
  };

store.dispatch(incrementAction);   // --(3)

incrementAction라는 이름의 액션 객체를 살펴보면,
(1) 액션 객체는 type 속성값이 존재해야 한다. type 속성값으로 액션 객체를 구분한다.
(2) type 속성값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상태값을 수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다
(3) 액션 객체와 함께 dispatch 메서드를 호출하면 상태값이 변경된다.

리덕스의 상태값을 수정하는 유일한 방법은 액션 객체dispatch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이다. 다른 방법으로 상태값을 수정하면 안 된다.

상태값은 dispatch 메서드가 호출된 순서대로 리덕스 내부에서 변경된다

불변 객체를 사용하는 이유는, 이전 상태값과 이후 상태값을 비교해서 변경 여부를 파악할 때 유리하기 때문이다. 불변 객체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상태값을 수정하게 되면 이전 상태값 비교가 어렵다.

3. 상태값은 순수 함수에 의해서만 변경되어야 한다

리듀서(reducer): 리덕스에서 상태값을 변경하는 함수
(state, action) => nextState

리듀서는 이전 상태값액션 객체를 입력받아 새로운 상태값을 만드는 순수 함수이다.

순수 함수는

  • side effect(전역 변수의 값을 수정하거나 API 요청을 보내는 등 함수 외부의 상태를 변경시키는 것)를 발생시키지 않아야 하고,
  • 같은 인수에 대해 항상 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
    • 랜덤 함수나 시간 함수를 이용하면 순수 함수가 아니다.
    • 같은 인수를 입력해도 호출하는 시점에 따라 다른 값을 반환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순수 함수는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기 쉽다.


리덕스의 주요 개념

  • 상태값이 변경되는 과정

뷰(컴포넌트)가 상태값을 변경하고 싶을 때는 액션을 발생시킨다.
액션미들웨어가 처리하고 (미들웨어에 원하는 기능 추가도 가능하다)
리듀서는 액션에 의해서 상태값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로직을 담고 있다. 리듀서는 새로은 상태값을 출력하는데, 그 새로운 상태값을
스토어에게 알려주면 스토어는 상태값을 저장한다. 변경된 상태값을 다시 뷰에게 알려준다.

🌈 상태값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거치게 되는 4가지 요소

  • 🚩 액션
    • dispatch는 액션이 발생했다는 것을 리덕스에게 알려주는 함수
    • (2) action creator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이유는, 각 액션 객체의 구조를 일관성 있게 작성하기 위함
    • (3) 액션 type을 상수 변수로 관리하는 이유는,
      • action creator 에서도 사용하지만
      • reducer 에서도 사용하기 때문
// (1) dispatch()를 호출할 때 액션 객체를 직접 입력한 case
store.dispatch({
  type: 'todo/ADD'  // type: 액션을 구분하는 속성값이므로 고유해야 한다.
  title: '리덕스 공부하기'
});

// (2) action creator 함수를 만들어서 호출한 case
const ADD = 'todo/ADD' // (3) 액션 type을 상수 변수로 관리

function addTodo(title) {
  return { type: ADD, title }
}

store.dispatch(addTodo({ title: '리덕스 공부하기' }))
  • 🚩 미들웨어

    미들웨어(middleware)는 리듀서가 액션을 처리하기 전에 실행하는 함수

    • 미들웨어의 기본 구조
      • 함수 세 개가 중첩된 구조로 되어있다.
// 미들웨어의 기본 구조: 화살표 사용
const myMiddleware = store => next => action => next(action);

// 미들웨어의 기본 구조: 화살표 사용X
const myMiddleware = function(store){
  return function(next){
    return function(action){
      return next(action);
    };
  };
};

🌱 미들웨어 작성 예제

const middleware1 = store => next => action => {
  console.log('middleware1 start');     // (2)
  const result = next(action);          // (3)
  console.log('middleware1 end');       // (8)
  return result;
}

const middleware2 = store => next => action => {
  console.log('middleware2 start');     // (4)
  const result = next(action);          // (5)
  console.log('middleware2 end');       // (7)
  return result;
}

const myReducer = (state, action) => {
  console.log('myReducer');             // (6)
  return state;
};

const store = createStore(myReducer, applyMiddleware(middleware1, middleware2));
store.dispatch({ type: 'someAction' }); // (1)

(1) 액션이 발생했을 때 미들웨어부터 처리가 된다.
첫 번째 미들웨어 middleware1가 실행되고 (2)가 출력된다. 그 다음 줄의 (3)next를 호출했을 때 (4)이 출력된다.
(3)nextmiddleware2를 의미한다.
(5)next는 없기 때문에 (5)nextreducer를 호출한다.
그래서 (6)를 출력하게 되고 (5)nextmyReducer()가 종료되면서 (7)이 출력되고 (8)이 출력된다.

즉, 미들웨어의 순서대로 호출되고 next를 호출하면서 다음 미들웨어를 호출하게 되고 마지막 미들웨어에서는 리듀서를 호출한다.

상태값 변경을 검사하는 코드는 각 이벤트 처리 함수에서 구현해야 하는데, react-redux 패키지의 connect함수에서는 자체적으로 상태값 변경을 검사한다.

  • 🚩 리듀서

    리듀서(reducer)는 액션에 발생했을 때 새로운 상태값을 만드는 함수다

    • 리듀서의 기본 구조
(state, action) => nextState

🌱 리듀서 작성 예제

function reducer(state = INITIAL_STATE, action) { // (1) state = INITIAL_STATE
  switch (action.type){ // (2) 액션 타입별 case로 처리
    case REMOVE_ALL :
      return { ...state, todos: [] } // (3) 불변 객체로 관리
    case REMOVE : 
      return { ...state, todos state.todos.filter(todo => todo.id !== action.id) }
    default : 
      return state; // (4)
  }
}

const INITIAL_STATE = { todos: [] }

리덕스는 스토어를 호출할 때 상태값이 없는 상태로 리듀서를 호출하므로
(1) 매개변수의 기본값을 사용해서 초기 상태값을 정의한다.
(2) 각 액션 타입별로 switch case문을 만들어서 처리한다.
(3) 상태값은 불변 객체로 관리해야 하므로 수정할 때 마다 새로운 객체를 생성한다.
(4) 처리할 액션이 없다면 상태값을 변경하지 않는다.

불변 객체를 관리할 목적으로 이머(immer) 패키지를 사용한다

🌱 이머(immer)를 사용해서 불변 객체를 관리하는 예제

import produce from 'immer';
  
const person = { name: 'yurim', age: 20 }; 
const newPerson = produce(person, draft => { // (1)
  draft.age = 30;
});

(1) produce()의 첫 번째 인자는 변경하고자 하는 객체,
두 번째 인자는 첫 번째 인자로 받은 객체를 수정하는 함수
draft 객체를 수정하면 produce()가 새로운 객체를 반환한다.

🌱 이머(immer)를 사용해서 예제 코드 리펙토링 하기

function reducer(state = INITIAL_STATE, action) {
  return produce(state, draft => {
    switch (action.type){ 
      case ADD : 
        return { draft.todos.push(action.todo) } // (1)
      case REMOVE_ALL :
        return { draft.todos = [] } 
      case REMOVE : 
        return { draft.todos = draft.todos.filter(todo => todo.id !== action.id) }
      default : 
        return state; 
    }
  })  
}

const INITIAL_STATE = { todos: [] }

(1) draft가 새로운 객체를 반환하므로, push메서드를 사용해도 기존 상태값은 직접 수정되지 않는다.

🌱 createReducer()로 리듀서 작성하기
switch문 보다 더 간결하게 리듀서 함수를 작성할 수 있다

function reducer(state = INITIAL_STATE, { // (1)
  [ADD]: (state, action) => state.todos.push(action.todo),
  [REMOVE_ALL]: state => ( state.todos = [] ),
  [REMOVE]: (state, action) => (state.todos = state.todos.filter(todo => todo.id !== action.id))
}) 

첫 번째 인자로 초기값을 받고,
(1) 두 번째 인자로 액션 처리 함수를 담고 있는 객체를 받는다.

  • 🚩 스토어

    스토어(store)는 리덕스의 상태값을 가지는 객체.
    액션의 발생은 스토어의 dispatch()로 시작된다

  • 리덕스의 첫 번째 원칙에 따라 전체 상태값을 하나의 store 객체에 저장한다.

  • 하지만 여러개의 store 객체를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 단순히 데이터 종류에 따라 구분하기 위한 용도라면 combineReducer()를 사용하면 된다.

  •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스토어는 하나만 만드는 게 좋다.


✨ tl;dr

리덕스는

  • 전체 상태값을 하나의 store 객체에 저장한다.
  • 액션 객체로 상태값 변경이 가능한데,
    • 액션 객체는 type속성값으로 액션 객체를 구분한다.
    • 액션 객체와 함께 dispatch 메서드로 상태값을 변경한다
  • 미들웨어는 리듀서가 액션을 처리하기 전에 실행하는 함수다.
    • 데이터를 처리하는 중간 과정에서 로직을 넣어서 필요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ex. redux-saga)
      • 디버깅 목적으로 상태값 변경 시 로그를 출력하거나
      • 리듀서에서 발생한 예외를 서버로 전송하는 등의 목적으로 미들웨어가 활용된다.
  • 리듀서는 액션이 발생했을 때 새로운 상태값을 만드는 함수.
    • 리덕스의 상태값을 수정하는 유일한 방법
      • 액션 객체와 dispatch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이다.
    • 불변 객체를 관리할 목적으로 이머(immer) 패키지를 사용한다
    • 리듀서 작성 시 주의할 점
      • 데이터 참조: 리덕스의 상태값은 불변 객체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객체의 참조값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객체를 참조할 때는 고유한 ID값을 이용하는게 좋다
      • 순수 함수: 랜덤함수, 시간함수 등 호출하는 시점에 따라 다른 값이 반환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면 안 된다.
  • 스토어는 리덕스의 상태값을 가지는 객체. 액션의 발생은 스토어의 dispatch()로 시작된다
  • 리덕스는 단방향 데이터 흐름의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상당히 직관적이고 예측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간단하고 직관적인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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