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11] Aliasing & Multi Sampling

LeeTaes·2024년 1월 4일
0

DirectX

목록 보기
4/9

Aliasing


Aliasing 현상은 디지털 이미지의 경계에서 나타나는 계단 현상을 의미합니다.

  • 위 그림과 같이 화면을 확대하다 보면 픽셀 단위로 쪼개져서 계단식으로 선이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를 완화시키는 기술이 여럿 존재하며 이들을 Anti Aliasing 이라고 합니다.

Multi Sampling


  • 화면의 각 픽셀에 대해 여러 개의 샘플을 사용하여 평균값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동작
  • 주로 주변 픽셀들과의 간격을 조정하여 특정 지점에서의 색상을 부드럽게 조절함으로써 Anti Aliasing 효과를 얻습니다.

Multi Sampling 설정

DXGI_SWAP_CHAIN_DESC swapChainDesc = {};
swapChainDesc.SampleDesc.Count = 4; 	// 예시: 4개의 샘플을 사용
swapChainDesc.SampleDesc.Quality = 0; 	// 품질 레벨은 0으로 설정
  • 표본의 개수(Count)와 품질 레벨(Quality)이 높을 수록 렌더링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성능과의 균형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지망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