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프로젝트 <비스킷, Biskit> 회고

야란·2021년 6월 20일
1

1차 프로젝트 Biskit (CJ 쿡킷 클론 프로젝트)

준비된 식재료로 만든 요리키트를 판매하는 사이트인 CJ 쿡킷 사이트를
클론한 간식 판매 사이트 🍪"biskit(비스킷)" 프로젝트

📆 2021.6.7 ~ 6.18(2주)

👥 팀원
프론트 : 권오현, 신미영, 전건우
벡엔드 : 김민규, 박창현, 송준, ✨이아란✨

구현 기능 상세

Users app

  • bcrypt를 이용한 비밀번호 암호화 기능 구현
  • PyJWT를 이용해 로그인시 JWT 발급 기능 구현
  • 정규표현식을 사용한 유효성 검사 기능 구현

Products app

  • 쿼리파라미터를 사용해 카테고리별 정렬, 페이지네이션 기능 구현
  • 상품별 리뷰 등 상세정보 제공 기능 구현
  • 상품 검색 기능 구현

Orders app

  • 장바구니 추가, 삭제, 선택삭제 기능 구현
  • 각 사용자별 장바구니 목록 기능 구현
  • transaction을 이용해 결과가 무결성을 가지도록 구현

🛠 사용한 기술
Front-End :
HTML5/SCSS/React/React Router/JavaScript
Back-End :
Python/Django/MySQL/JWT

🛠 사용한 툴
Common :
Slack/Trello/Git/Github/Postman

🎬 비스킷 시연 영상

😀🥲😂😅
프로젝트의 꽃은 소통인데 내가 소통을 제대로 한 것 인가 하고 늘 의문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남의 마음을 모르듯 남도 내가 말하기 전에는 모르는 것은 당연하고 분명하다.
프로젝트 - 소통 = 0

매일 아침 stand-up meeting이나 trello와 slack 사용으로 애자일하게 스크럼 방식을 사용한 것은 좋았지만 좀 더 디테일하게 기록을 남겨놓았다면
더 수월한 작업이 되지 않았을까 한다. 백엔드내에서도 그렇고 프론트와 백엔드 서로간의 좀 더 디테일한 문서로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수 있다
기록의 중요성 잊지 말자!

decorator의 사용으로 JWT 발행하여 로그인 후 다른 작업을 구현할 때 굳이 여러번 로그인 로직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알게되었고, decorator를 더 공부해서 다양한 응용을 해봐야겠다.
코드 재사용의 중요성 & 효율성

팀원들과 git으로 버전관리를 하면서 현업에서처럼 스스로의 코드를 관리했고 또 나눌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다양한 conflict를 보면서 해결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는데, 프로젝트를 한다면 conflict는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스스로 찾아보거나 도움을 받는 과정에서 git을 알아가는 좋은 시간이었다.
git... 너란녀석

profile
🤦🏻‍♀️ 아차차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6월 20일

아란님 1차 프로젝트 저랑 로그인,회원가입 맞추느라 고생많았습니다!ㅋㅋㅋㅋㅋㅋ 2차 프로젝트에도 화이팅해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