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gment 정리

강보훈·2021년 12월 20일
0

개요

  • Activity와 함께 4대 컴포넌트 중 하나다. FragmentActivity 내의 동작 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부를 나타낸다. 하나의 액티비티에 여러 프래그먼트를 결합할 수도 있고 하나의 프래그먼트를 여러 액티비티에서 재사용할 수 있다.
  • 프래그먼트는 항상 액티비티 내에서 호스팅되어야 하며 프래그먼트 수명주기는 호스트 액티비티의 수명 주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 각 프래그먼트는 모듈식이고 재사용 가능한 액티비티 구성 요소로 설계해야 한다.

생명주기

  • 프래그먼트를 생성하려면 Fragment의 하위 클래스(또는 기존 하위 클래스)를 생성해야 한다.
    Activity의 생명주기와 유사한 코드가 있다. onCreate(), onStart(), onPause(), onStop()등이 있다. 보통은 최소한 다음과 같은 수명 주기는 구현해야 한다.

onCreate()

프래그먼트를 생성할 때 시스템에서 호출한다. 프래그먼트의 기본 구성 요소 중 프래그먼트가 일시정지되거나 중단되었다가 재개되었을 때 유지하고자 하는 것을 초기화 한다.

onCreateView()

프래그먼트가 자신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처음 그릴 시간이 되면 시스템에서 호출한다.
프래그먼트에 맞는 UI를 그리려면 메서드에서 View를 반환해야한다. 이 메서드가 프래그먼트 레이아웃의 루트이다.
만약 UI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null을 반환하면 된다.

onPause()

시스템이 이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은 사용자가 프래그먼트를 떠나는 것을 나타내는 첫 신호이다.
일반적으로 여기에서 사용자가 세션을 넘어서 지속되어야 하는 내용을 커밋을 한다.

Fragment 하위 클래스 중 써봄직한 것들

  • DialogFragment
  • ListFragment

profile
3년차 안드로이드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