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16장.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윤상준·2022년 12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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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

내부 슬롯 (Internal Slot)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구현 알고리즘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사 프로퍼티 (Pseudo Property)

내부 메서드 (Internal Method)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구현 알고리즘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사 메서드 (Pseudo Method)

ECMAScript 사양에 등장하는 이중 대괄호 ( [ [ … ] ] ) 로 감싸져 있는 이름들.

특징

자바스크립트 엔진에서 실제로 동작은 하지만, 개발자가 직접적으로 접근 또는 호출 할 수 없다.

하지만 [[Prototype]] 내부 슬롯을 __proto__ 프로퍼티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const o = {};

// 내부 슬롯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내부 로직이므로 직접 접근할 수 없다.
o.[[Prototype]] // -> Uncaught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
// 단, 일부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에 한하여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기는 한다.
o.__proto__ // -> Object.prototype

16.2 프로퍼티 어트리뷰트와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Property Attribute)

  • 프로퍼티의 상태를 나타내는 어트리뷰트.
  •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프로퍼티를 생성할 때 기본값으로 자동 정의한다.

프로퍼티의 상태

  • 프로퍼티의 값 (Value)
  • 값의 갱신 가능 여부 (Writable)
  • 값의 열거 가능 여부 (Enumerable)
  • 값의 재정의 가능 여부 (Configurable)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Property Attribute)

  • 프로퍼티의 값 (Value) ⇒ [[Value]]
  • 값의 갱신 가능 여부 (Writable) ⇒ [[Writable]]
  • 값의 열거 가능 여부 (Enumerable) ⇒ [[Enumerable]]
  • 값의 재정의 가능 여부 (Configurable) ⇒ [[Configurable]]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접근 by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는 직접 접근할 수 없지만,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 메서드를 통해 간접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객체의 참조, 프로퍼티의 키)
const person = {
  name: 'Lee'
};

//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를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name'));
// {value: "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는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Property Descriptor) 객체를 반환한다.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 반환)

또한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를 통해 모든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정보를 한번에 얻을 수도 있다.

const person = {
  name: 'Lee'
};

// 프로퍼티 동적 생성
person.age = 20;

// 모든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들을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person));
/*
{
  name: {value: "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age: {value: 20,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16.3 데이터 프로퍼티와 접근자 프로퍼티

데이터 프로퍼티 (Data Property)

Key, Value로 구성된 일반적인 프로퍼티.
지금까지 살펴본 모든 프로퍼티가 해당된다.

데이터 프로퍼티는 생성될 때 프로퍼티 어트리뷰트가 자동으로 정의된다.

프로퍼티가 생성될 때 각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는 다음과 같이 초기화된다.

  • [[Value]] : 프로퍼티의 값
  • [[Writable]], [[Enumerable]], [[Configurable]] : true
const person = {
  name: 'Lee'
};

// 프로퍼티 동적 생성
person.age = 20;

// 모든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들을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person));
/*
{
  name: {value: "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age: {value: 20,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
	name: { value: "Lee", writable: true, enumb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age: { value: 20, writable: true, enumb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접근자 프로퍼티 (Accessor Property)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호출되는 접근자 함수 (Accessor Function)로 구성된 프로퍼티.

접근자 함수 (Accessor Function)

getter / setter 함수라고도 부를 수 있다.

const person = {
  // 데이터 프로퍼티
  firstName: 'Ungmo',
  lastName: 'Lee',

  // fullName은 접근자 함수로 구성된 접근자 프로퍼티다.
  // getter 함수
  get fullName() {
    return `${this.firstName} ${this.lastName}`;
  },
  // setter 함수
  set fullName(name) {
    //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31.1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참고
    [this.firstName, this.lastName] = name.split(' ');
  }
};

// 데이터 프로퍼티를 통한 프로퍼티 값의 참조.
console.log(person.firstName + ' ' + person.lastName); // Ungmo Lee

//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한 프로퍼티 값의 저장
// 접근자 프로퍼티 fullName에 값을 저장하면 setter 함수가 호출된다.
person.fullName = 'Heegun Lee';
console.log(person); // {firstName: "Heegun", lastName: "Lee"}

//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한 프로퍼티 값의 참조
// 접근자 프로퍼티 fullName에 접근하면 getter 함수가 호출된다.
console.log(person.fullName); // Heegun Lee

// firstName은 데이터 프로퍼티다.
// 데이터 프로퍼티는 [[Value]], [[Writable]], [[Enumerable]], [[Configurable]]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갖는다.
let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irstName');
console.log(descriptor);
// {value: "Heegun",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fullName은 접근자 프로퍼티다.
// 접근자 프로퍼티는 [[Get]], [[Set]], [[Enumerable]], [[Configurable]]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갖는다.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ullName');
console.log(descriptor);
// {get: ƒ, set: ƒ,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접근자 프로퍼티의 동작 순서

  1. 전달 받는 프로퍼티 키의 유효성을 검사한다. 프로퍼티의 키는 String 또는 Symbol 이어야 한다.

  2. 프로토타입 체인 (Prototype Chain)을 통해 프로퍼티를 검색한다.

  3. 검색된 프로퍼티가 데이터 프로퍼티인지 접근자 프로퍼티인지 확인한다.

    // 일반 객체의 __proto__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 {get: ƒ, set: ƒ,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 함수 객체의 prototype은 데이터 프로퍼티다.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function() {}, 'prototype');
    // {value: {...}, writable: tru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4. 접근자 프로퍼티일 경우, getter 또는 setter 함수를 반환한다.

16.4 프로퍼티 정의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면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새로 정의하거나 재정의 하는 행위

  • 프로퍼티의 값을 갱신 가능 여부
  • 프로퍼티의 열거 가능 여부
  • 프로퍼티의 재정의 가능 여부

등등을 새로 정의하거나 재정의 할 수 있다.

Object.defineProperty

Object.defineProperty(객체의 참조, 데이터 프로퍼티의 키,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
const person = {};

// 데이터 프로퍼티 정의
Object.defineProperty(person, 'firstName', {
  value: 'Ungmo',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Object.defineProperty(person, 'lastName', {
  value: 'Lee'
});

let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irstName');
console.log('firstName', descriptor);
// firstName {value: "Ungmo",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디스크립터 객체의 프로퍼티를 누락시키면 undefined, false가 기본값이다.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lastName');
console.log('lastName', descriptor);
// lastName {value: "Lee",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 [[Enumer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 해당 프로퍼티는 for...in 문이나 Object.keys 등으로 열거할 수 없다.
// lastName 프로퍼티는 [[Enumerable]]의 값이 false이므로 열거되지 않는다.
console.log(Object.keys(person)); // ["firstName"]

// [[Writ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해당 프로퍼티의 [[Value]]의 값을 변경할 수 없다.
// lastName 프로퍼티는 [[Writable]]의 값이 false이므로 값을 변경할 수 없다.
// 이때 값을 변경하면 에러는 발생하지 않고 무시된다.
person.lastName = 'Kim';

// [[Configur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해당 프로퍼티를 삭제할 수 없다.
// lastName 프로퍼티는 [[Configurable]]의 값이 false이므로 삭제할 수 없다.
// 이때 프로퍼티를 삭제하면 에러는 발생하지 않고 무시된다.
delete person.lastName;

// [[Configurable]]의 값이 false인 경우 해당 프로퍼티를 재정의할 수 없다.
// Object.defineProperty(person, 'lastName', { enumerable: true });
// Uncaught TypeError: Cannot redefine property: lastName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lastName');
console.log('lastName', descriptor);
// lastName {value: "Lee",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 접근자 프로퍼티 정의
Object.defineProperty(person, 'fullName', {
  // getter 함수
  get() {
    return `${this.firstName} ${this.lastName}`;
  },
  // setter 함수
  set(name) {
    [this.firstName, this.lastName] = name.split(' ');
  },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fullName');
console.log('fullName', descriptor);
// fullName {get: ƒ, set: ƒ,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person.fullName = 'Heegun Lee';
console.log(person); // {firstName: "Heegun", lastName: "Lee"}

Object.defineProperties

Object.defineProperties를 통해 여러개의 프로퍼티를 한 번에 정의할 수 있다.

const person = {};

Object.defineProperties(person, {
  // 데이터 프로퍼티 정의
  firstName: {
    value: 'Ungmo',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lastName: {
    value: '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접근자 프로퍼티 정의
  fullName: {
    // getter 함수
    get() {
      return `${this.firstName} ${this.lastName}`;
    },
    // setter 함수
    set(name) {
      [this.firstName, this.lastName] = name.split(' ');
    },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person.fullName = 'Heegun Lee';
console.log(person); // {firstName: "Heegun", lastName: "Lee"}

일반적인 방식 (Dot Notation)의 프로퍼티 생성 vs Object.defineProperty

앞에서 분명 다음과 같이 언급되었다.

프로퍼티가 생성될 때 각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는 다음과 같이 초기화된다.

  • [[Value]] : 프로퍼티의 값
  • [[Writable]], [[Enumerable]], [[Configurable]] : true

하지만 defineProperty를 사용했을 때 디스크립터 객체의 프로퍼티를 누락시키면 undefined, false가 기본값이 된다고 했다.

점 표기법 (Dot Notation)을 사용해서 프로퍼티를 생성하면
Writable, Enumberable, Configurable은 true로 초기화된다.

Object.defineProperty를 사용해서 생성할 때 디스크립터 객체의 프로퍼티를 누락시키면 undefined, false로 초기화된다.

const person = {
  firstName: 'sedol'
};

// 점 표기법 (Dot Notation)
person.age = 20;

// Object.definedProperty without Descriptor Object
Object.defineProperty(person, 'lastName', {
  value: 'Lee'
});

descriptor =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person, 'lastName');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person));
{
	age: {value: 20,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firstName: {value: 'sedol',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lastName: {value: 'Lee',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

Object.defineProperty를 사용할 때, 디스크립터 객체에서 생략된 어트리뷰트는 다음과 같이 기본값이 적용된다.

16.5 객체 변경 방지

기본적으로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므로 재할당 없이 직접 변경할 수 있다.

  • 프로퍼티 추가, 삭제, 갱신 등
  • Object.defineProperty, Object.defineProperties 등

몇 가지 메서드를 통해 객체의 변경을 방지할 수 있다.

객체 확장 금지 w Object.preventExtensions

프로퍼티의 추가가 금지된다.

Object.isExtensible()를 통해 확장 금지 여부를 알 수 있다. (Boolean)

const person = { name: 'Lee' };

// person 객체는 확장이 금지된 객체가 아니다.
console.log(Object.isExtensible(person)); // true

// person 객체의 확장을 금지하여 프로퍼티 추가를 금지한다.
Object.preventExtensions(person);

// person 객체는 확장이 금지된 객체다.
console.log(Object.isExtensible(person)); // false

// 프로퍼티 추가가 금지된다.
person.age = 20; // 무시. strict mode에서는 에러
console.log(person); // {name: "Lee"}

// 프로퍼티 추가는 금지되지만 삭제는 가능하다.
delete person.name;
console.log(person); // {}

// 프로퍼티 정의에 의한 프로퍼티 추가도 금지된다.
Object.defineProperty(person, 'age', { value: 20 });
// TypeError: Cannot define property age, object is not extensible

객체 밀봉 w Object.seal

프로퍼티의 읽기와 갱신만 가능하다.

  • 프로퍼티 추가, 삭제, 재정의가 금지된다.

Object.isSealed()를 통해 밀봉 여부를 알 수 있다. (Boolean)

const person = { name: 'Lee' };

// person 객체는 밀봉(seal)된 객체가 아니다.
console.log(Object.isSealed(person)); // false

// person 객체를 밀봉(seal)하여 프로퍼티 추가, 삭제, 재정의를 금지한다.
Object.seal(person);

// person 객체는 밀봉(seal)된 객체다.
console.log(Object.isSealed(person)); // true

// 밀봉(seal)된 객체는 configurable이 false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person));
/*
{
  name: {value: "Lee",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false},
}
*/

// 프로퍼티 추가가 금지된다.
person.age = 20; // 무시. strict mode에서는 에러
console.log(person); // {name: "Lee"}

// 프로퍼티 삭제가 금지된다.
delete person.name; // 무시. strict mode에서는 에러
console.log(person); // {name: "Lee"}

// 프로퍼티 값 갱신은 가능하다.
person.name = 'Kim';
console.log(person); // {name: "Kim"}

//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재정의가 금지된다.
Object.defineProperty(person, 'name', { configurable: true });
// TypeError: Cannot redefine property: name

객체 동결 w Object.freeze

프로퍼티의 읽기만 가능하다.

  • 프로퍼티 추가, 삭제, 재정의, 갱신이 금지된다.

Object.isFrozen()를 통해 동결 여부를 알 수 있다. (Boolean)

const person = { name: 'Lee' };

// person 객체는 동결(freeze)된 객체가 아니다.
console.log(Object.isFrozen(person)); // false

// person 객체를 동결(freeze)하여 프로퍼티 추가, 삭제, 재정의, 쓰기를 금지한다.
Object.freeze(person);

// person 객체는 동결(freeze)된 객체다.
console.log(Object.isFrozen(person)); // true

// 동결(freeze)된 객체는 writable과 configurable이 false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person));
/*
{
  name: {value: "Lee", writable: fals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false},
}
*/

// 프로퍼티 추가가 금지된다.
person.age = 20; // 무시. strict mode에서는 에러
console.log(person); // {name: "Lee"}

// 프로퍼티 삭제가 금지된다.
delete person.name; // 무시. strict mode에서는 에러
console.log(person); // {name: "Lee"}

// 프로퍼티 값 갱신이 금지된다.
person.name = 'Kim'; // 무시. strict mode에서는 에러
console.log(person); // {name: "Lee"}

//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재정의가 금지된다.
Object.defineProperty(person, 'name', { configurable: true });
// TypeError: Cannot redefine property: name

불변 객체 (중첩된 객체를 불변하게 만드려면?)

앞서 살펴본 메서드는 얕은 변경 방지 (Shallow Only) 방식이다.

상위의 프로퍼티만 변경이 방지되고, 그 안에 있는 자식 객체는 영향을 받지 못한다.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 city: 'Seoul' }
};

// 얕은 객체 동결
Object.freeze(person);

// 직속 프로퍼티만 동결한다.
console.log(Object.isFrozen(person)); // true
// 중첩 객체까지 동결하지 못한다.
console.log(Object.isFrozen(person.address)); // false

person.address.city = 'Busan';
console.log(person); // {name: "Lee", address: {city: "Busan"}}

중첩된 객체까지 모두 불변 객체를 만드려면, 재귀적으로 Object.freeze 메서드를 호출해야 한다.

function deepFreeze(target) {
  // 객체가 아니거나 동결된 객체는 무시하고 객체이고 동결되지 않은 객체만 동결한다.
  if (target && typeof target === 'object' && !Object.isFrozen(target)) {
    Object.freeze(target);
    /*
      모든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재귀적으로 동결한다.
      Object.keys 메서드는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한다.
      ("19.15.2.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 참고)
      forEach 메서드는 배열을 순회하며 배열의 각 요소에 대하여 콜백 함수를 실행한다.
      ("27.9.2. Array.prototype.forEach" 참고)
    */
    Object.keys(target).forEach(key => deepFreeze(target[key]));
  }
  return target;
}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 city: 'Seoul' }
};

// 깊은 객체 동결
deepFreeze(person);

console.log(Object.isFrozen(person)); // true
// 중첩 객체까지 동결한다.
console.log(Object.isFrozen(person.address)); // true

person.address.city = 'Busan';
console.log(person); // {name: "Lee", address: {c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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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싶은건 많은데 시간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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