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스크 기본 구조 이해
- 디스크 연결 인터페이스
- 디스크 파티션 구성 및 변경 사항 커널에 적용
디스크 기본 구조
1. 디스크 물리 구조
- Platter
- 데이터가 저장되는 위치
- 각 플래터 양면에 기록 가능
- Spindle
- 플래터를 회전 시킴
- RPM : 스핀들 회전 속도
- Head
- 플래터에 데이터를 기록, 플래터 양면에 각각 1개씩 위치
- 플래터 마그네틱 표면에 있는 데이터에 대한 읽기/쓰기 수행
- Actuator
- 디스크 플래터의 원하는 데이터를 읽어오기 위하여 디스크 제어컨트롤을 통해 Arm을 이동시킴
- Actuator Arm (Access Arm)
- Actuator에 의해 움직이며 1개의 Head가 있음
- 양면에 1개씩 존재
- Connector
- 디스크 연결 인터페이스
- 종류에 맞는 케이블 연결 담당
- Jumper Block
- ID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의 경우 Master/Slave를 결정하기 위한 점퍼를 설정해야 한다.
- Power Connector
2. 디스크 논리 구조
- Sector(= Disk Block)
- Platter의 가장 작은 단위
- 512byte
- Track
- Sector가 모여 하나의 원 구성
- 바깥쪽 Track 안쪽 Track 보다 더 많은 Sector로 구성됨
- Cylinder
디스크 크기 비교
Disk > Partition > Cylinder > Track > Sector
3. 디스크 파티션(Disk Partition)
하나의 디스크를 나누어 여러 개의 디스크가 있는 것처럼 사용하는 것
MBR Partition(Master Boot Record)
- 첫 파티션에서 64byte 만큼 전체 테이블 용도로 사용
- 파티션 테이블 구조에 따라 최대 4개까지 파티션 지원(4개 이상 확장 파티션 기능 사용)
- 최대 용량 2TB
GPT Partition(GUID Partition Table)
-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일부에 포함된 디스크 파티션 레이아웃 표준
- Firmware
- 특정 하드웨어 장치에 포함된 소프트웨어
- sw를 읽어 실행 or 수정할 수 있는 장치
- 파티션 테이블 128개
- 2TB 이상 사용가능(MBR 방식에 비해 디스크 메타데이터 저장 공간을 충분히 확보)
디스크 인식 및 연결
- 리눅스는 장치를 파일로 관리하기 때문에 장치 파일과 디스크 시스템을 연결해야 한다.
디스크 연결 인터페이스
- 연결 인터페이스 종류에 따라 연결 가능한 디스크 개수, 통신 속도, 시스템 구동 중 디스크 인식 등의 기능이 다르게 동작
1. E - IDE (Enhanced - Integrated Drive Electronics)
- 현재 serial ATA 인터페이스로 교체됨
- 컴퓨터를 꺼야(시스템 종료 후) 디스크 추가/제거가 가능함
- 한 시스템에 최대 4개까지 디스크 인식 가능
- 메인보드에 2개의 E-IDE 인터페이스(Primary/Secondary)를 연결 가능
- 한 케이블로 2개의 하드디스크(Master/Slave)를 메인보드에 연결 가능
2. Serial ATA(SATA) 방식
- 현재 대부분 개인용PC에서 사용 중인 디스크 드라이브 연결 인터페이스
- 핫 플러깅을 지원하기 때문에 운영중인 디스크에서도(시스템 종료를 안해도) 디스크를 자유롭게 추가/제거 가능하다.
4.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5. SA-SCSI(Serial Attached SCSI:S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