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내일배움캠프 4주차

Asher Park·2022년 12월 13일
1

내일배움캠프_WIL

목록 보기
4/13
post-thumbnail

Facts

1. 미니 프로젝트

  • 기간 : 12.2 ~ 12.9
  • 주제 : 뉴스피드가 포함 되어있는 서비스
  • 프로젝트 제목 : 오늘 뭐먹죠

화면구현 미니프로젝트 결과물

우리 조는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정보공유를 위한 커뮤니티 를 만들게되었다.
나는 전반적인 프로젝트 가이드와 PM 역할을 한 것 같다.

다들 열심히 밤새가며 해주었고, 좋은 결과물이 나온 것 같다.

2. 프로젝트 발표회

  • 기간 : 12.9

발표자료를 정리하고 준비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Feelings

항상 프로젝트가 끝나고 발표회를 보고나면, 내 결과물이 아쉬워보이고 초라해보인다.
'이런 서비스를 내가 만들었다고?' 라는 생각 보다는, '내가 이것밖에 못하나?' 라는 자책을 많이 했던 것 같다.
더 개성있고, 더 이쁘고, 더 완벽하게 만들고 싶은 욕심이 너무 강해서 더 우울한 것 같다.

언제쯤 내가 만족할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까? 😥


Findings

이번 프로젝트에서 AWS를 활용을 하였다.
팀이 하나의 DB를 사용하기 위해서 AWS RDS를 사용하였고,
이미지를 BLOB 형태로 저장하지 않고, 외부 스토리지에 저장하고 그 주소값을 저장하기위해 AWS S3 Bucket 을 사용하였다.

원래 MongoDB 와 Naver Cloud Platform S3를 주로 사용하던 나는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Future

이번 프로젝트에는 다른 팀원들을 도와가며 기능 구현을 급급하게 처리하느라 몸도 마음도 지쳤던 것 같고,
프로젝트도 만족하지 못했던 것 같다.

다음 프로젝트에는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해야겠다.

profile
배움에는 끝이없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