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는 디버깅할때 블루프린트에서 Print String 노드를 사용하여 화면에 변수 또는 값을 출력했음.
C++ 에서 디버깅하는 방법은 UE_LOG 함수를 사용하는 것.
UE_LOG(LogTemp, Display, TEXT("Your message"));
UE_LOG 함수의 첫 번째 인자는 로그 카테고리 유형
두 번째 인자는 얼마나 시급한지, 즉 로그 수준
마지막 인자는 함수 안의 함수로, 출력해야 할 텍스트를 알려줌.
BeginPlay 함수에 UE_LOG 함수를 사용하고 게임 플레이 후 OutPut Log를 눌러보면 위와 같이 로그가 기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총 5개의 로그가 출력됐는데, 그 이유는 현재 레벨에 MovingPlatform 클래스로 만든 액터가 총 5개가 있기 때문임.
그리고 로그를 보면 다른 여러 카테고리로 로그가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처럼 발생된 로그가 어디서 발생했는지를 나타내기 위해 카테고리를 작성해줌.
우리는 주로 디버그 메시지를 위한 임시 로그이므로 LogTemp를 사용.
그리고 두번째 인자는 로그 수준에 따라 다양한 값을 사용할 수 있음.
두번째 인자에 따라 출력되는 로그의 형태가 달라지게 됨.
참고로 물결표 ~ 를 두번 누르면 OutPut Log 창을 띄움.
또한 로그에 출력할 문자에 특정 변수를 사용하고 싶다면 형식지정자를 사용하여 사용할 변수를 다음 인자로 작성하면 됨.
하나가 아니라 여러 변수를 사용하고 싶다면 4, 5, 6 번째 인자로 계속 쓰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