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 컴퓨터그래픽스 개요

imacusirius·2021년 1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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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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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델링: 가상세계에 물체를 생성하는 과정
  • 렌더링: 조명, 카메라를 설치해 이미지를 얻는 과정
  • 애니메이션: 물체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과정

강의 내용

  • 컴퓨터그래픽스 정의 및 응용 분야
  • 그래픽스 하드웨어
  • Color 시스템
  • 입력 및 윈도우
  • 좌표계 및 변환: 기하변환, 모델변환, 시점변환
  • 투상(Projection)
  • 은면제거
  • 조명: 지역조명, 전역조명
  • 텍스처매핑
  • 애니메이션
  • 곡선 및 곡면

컴퓨터그래픽스란

  • 컴퓨터를 이용하여 사진이나 이미지를 만드는 데 관계되는 모든 기술
  • Algorithms for visual simulation

  • 입력을 이미지로 받고 이미지로 출력하는 것은 Image Processing (영상처리 등)
  • 입력을 이미지로 받아 데이터로 출력하는 것은 Computer Vision (인식 관련)
  • 데이터를 받아 데이터를 출력하는 것은 Geometric Modeling
  • 데이터를 받아 이미지로 출력하는 것은 Rendering
    • 이 과정 중 모델링과 렌더링에 관계된 것을 우리가 배울 컴퓨터그래픽스라고 함
  • 데이터를 넣어 이미지가 나오는 것이 컴퓨터그래픽스

위 과정에 모션이 들어간다면 다음과 같다.

  • 이미지가 시간만큼 쌓이면 이미지가 아닌 동영상이 됨

모델링과 렌더링

  • 모델링은 3D 물체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관계된 것
  • 렌더링은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을 어떻게 시뮬레이션할 것인지, 어떻게 현실감을 줄 것인지에 관계된 것

WebGL

컴퓨터그래픽스 예시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4CRMgPcgKp4

컴퓨터그래픽스 사용 예

  • 영화 CG 작업
  • 의료계에서 사용되는 예
  • VR과 AR

CG의 두 가지 접근

  • 디자인적 접근
    • 미술도구로 사용
    • 얼마나 미학적인지
  • 공학/전산학적 접근
    • 프로그램 개발
    • 얼마나 효율적인지
  • 그래픽스 이론 - 기하학적 알고리즘을 적용해 모델링, 렌더링, 애니메이션 적용
  • OpenGL 그래픽스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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