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ransport Layer

  • Endpoint 간의 신뢰성있는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계층.
    (신뢰성 : Data를 순차적이고 안정적인 전달. 즉, 보낸 양과 순서대로 그대~로 보내고 받는 것이다.)
    (전송 : Port No.에 해당하는 process에 data를 전달. 즉, 보내야 할 목적지에 그대~로 보내고 받는 것이다.)

만약~에 Transport Layer가 없다면?

  • 결과는 불 보듯 뻔하다.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할 것.

철수는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영희에게 보냈다.

"Friends, uncles, classmates, and Korean."

하지만, 영희는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받았다.

FucK

그렇게 철수는 영문도 모른체 영희에게 자신의 머리카락이 뽑히게 되었다.

특징(위 내용의 원리이다. 아주 유기적이지?)

  • Connection(3 way handshake) - 양방향 통신
  • Data의 순차 전송을 보장
  • Flow Control(흐름 제어)
  • Congestion Control(혼잡 제어)
  • Error Detection(오류 감지)

Segment - TCP Protocol의 PDU

Segment - TCP Protocol의 PDU

알아두면 좋은? 아니 무조건 아셔야 하는 TCP Header Flags

  • ACK : Data 받는 사람이 재전송 할 때 쓰는 Flag Bit
  • SYN : TCP가 Connection할 때 쓰는 Flag Bit
  • FIN : Connection을 끊어야 할 때 쓰는 Flag Bit

TCP 3-way Handshake

TCP 3-way Handshake

TCP의 Data Transfer 방식

  • 우선, 양방향으로 데이터 송신 및 수신을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되새김질을 하며 아래 그림을 봅시다.
    TCP의 Data Transfer 방식

4-way Handshake (Connection Close)

그림 추가 예정

2.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와 데이터 통신을 하기 위한 다중화 규약(프로토콜)의 일종.
  • 세계 통신표준으로 개발된 OSI 모형에서 4번째 계층인 Transport Layer에서 사용하는 규약으로, 보통 하위 계층에서 사용하는 IP와 엮어서 TCP/IP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특징

ㅇㅇ

문제점

  • 매번 Connection해서 시간 손실 발생(3-way Handshake)
  • Packet을 조금만 손실해도 재전송

3. UDP(User Datagram Protocol)

  • TCP보다 신뢰성이 떨어지지만 전송 속도가 일반적으로 빠른 Protocol (순차 전송 X, 흐름 제어 X, 혼잡 제어 X)
  • Error Detection
  • 비교적 Data의 신뢰성이 중요하지 않을 때 사용 (예시 : 영상 스트리밍)
  •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와 데이터 통신을 하기 위한 규약(프로토콜)의 일종.
  • TCP와 마찬가지로 세계 통신표준으로 개발된 OSI 모형에서 4번째 계층인 Transport Layer에서 사용하는 규약.

특징

  • Connectionl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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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하세요 || Satisfaction = Ruin || SK Shieldus Rookies 19th || 박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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