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테스팅-실습] 테스트케이스 만들어보기(글쓰기의 중요성)

ACAI BERRY DEVELOVER·2023년 8월 28일
1

필자는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간단한 테스트케이스를 두개 만들어보았다.
다음은 필자의 조원들과 함께 만든 8개의 테스트케이스이다. 내가 만든 건 가장 위에 있는 친구탭 테스트 케이스이다.

✔︎ 실습한 테스트 케이스 양식

✔︎ 참고한 테스트 케이스 양식

강의시간에 카카오톡을 가지고 간단한 테스트케이스를 작성해보았다.
이번 실습의 목적은 누구나 내가 만든 테스트케이스를 보고 이해하고, 의도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테스트케이스를 작성하는 것이다.
인원 4명이 각 탭을 한개씩 맡았고 나는 친구탭을 맡아서 하나의 테스트컨디션을 도출, 분석하여 테스트케이스 2개를 만들어냈다. 처음이라서 어떤것을 테스트해야할지가 사실상 제일 어려운부분이었다.

테스터에게는 글쓰기가 중요하다. 자신이 작성한 테스트케이스가 타인에 의해 수행되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에 누구에게도 쉽게 알아먹을 수 있게 정확하게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역량이다.

다음은 수업시간에 나온 피드백이다.

🔮🔫💣🧨 FEEDBACK 🔮🔫💣🧨

❶ 테스트 스텝은 절차를 정확하게 나누어 프로세스화하여 작성한다. 각 절차를 정확하게 구분지어 작성하는 것이다. ex) ->, >등을 이용하여 구분한다.
❷ 테스트 케이스의 내용적 측면을 신경쓴다.
테스트를 수행하는 사람을 위해 기대결과값을 구체적으로 쓴다. 테스트 절차 요구예시 또한 자세하게 기술하여 테스트를 수행할 테스터에게 요청한다.
❸ 테스트의 목적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대결과값을 상세하게 써야 한다.
❹ 입력값 또한 자세하게 기술한다.
❺ 테스트케이스에 사용하는 용어는 명확하게 정리하여 사용한다.
❻ 한 케이스당 하나의 기대결과값이 나와야 한다. 테스트 스텝이 같더라도 결과값이 다르면 다른 케이스로 간주하여 분리해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한다.

✅ 결론

테스트의 목적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목적에 맞게 테스트 절차, 사전조건, 입력값, 기대값을 정확하게 상세하게 기술해야한다. 처음 작성해보는 거라 너무 어려웠지만 회사에 들어가면 기존 테스트케이스가 이미 있고, 주로 맡게 될 업무는 테스트수행이라고 하니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아도 될 거 같다. 하지만 테스트케이스를 작성해보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테스터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는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한다. 글쓰기로 의사소통하는 것 또한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모두에게 칭찬받는 테스터가 되고 싶다면 글쓰기를 소홀히 하지 마라 !

profile
쓸때 대충 쓰지 말고! 공부하면서 써!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