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
프로세스의 개념
"실행 중인 프로그램"
“컴퓨터에서 연속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 프로세스의 문맥(context)
- CPU 수행 상태를 나타내는 하드웨어 문맥
- Program Counter(PC) : 현재 수행되고 있는 코드의 위치를 가리킨다.
- 각종 register : 각 코드를 수행할 때 필요한 데이터를 의미한다.
-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
- 프로세스 관련 커널 자료 구조(약간 정적)
- PCB(Process Control Block)
- Kernel stack
-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임의의 시점에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멀티태스킹이라고 한다.
프로그램 vs 프로세스
프로그램
- 파일이 저장 장치에 저장되어 있지만 메모리에는 올라가 있지 않은 정적인 상태
- 어떤 작업을 하기 위해 실행할 수 있는 파일 또는 프로그램
프로세스
- 메모리에 적재되고 CPU 자원을 할당받아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상태
- 메모리에 올라와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인스턴스(독립적인 개체)
- 운영체제로부터 시스템 자원을 할당받는 작업의 단위
- 즉, 동적인 개념으로는 실행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프로세스의 상태
- Running, Ready, Blocked, New, Terminated
- Running : CPU를 잡고 instruction을 수행 중인 상태
- Ready : CPU를 기다리는 상태(메모리 등 다른 조건은 모두 만족)
- Blocked(wait, sleep)
- CPU를 주어도 당장 instruction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 (ex.
getch()
)
- Process 자신이 요청한 event(ex. I/O)가 즉시 만족되지 않아 이를 기다리는 상태
- ex) 디스크에서 파일을 읽어와야 하는 경우
- New : 프로세스가 생성 중인 상태(Loader)
- Terminated : 수행(execution)이 끝나 종료할 때 잠시 생기는 상태
- Suspended(stop)
- 외부적인 이유로 프로세스의 수행이 정지된 상태
- 프로세스는 통째로 디스크에 swap out 된다.
- ex1)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일시 정지시킨 경우(break key
ctrl + z
)
- ex2) 시스템이 여러 이유로 프로그램을 잠시 중단시킴 (메모리에 너무 많은 프로세스가 올라와있을 때)
Blocked : 자신이 요청한 event가 만족되면 Ready
Suspended : 외부에서 resume해 주어야 Active
PCB(Process Control Block)
- 운영체제가 각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당 유지하는 정보
- 커널의 Data 부분에 생성된다.
- 구성 요소(구조체)
1. OS가 관리상 사용하는 정보
- Process state, Process ID(PID)
- scheduling information, priority(프로세스 우선순위)
cf) 커널 프로세스는 priority 높다.
2. CPU 수행 관련 하드웨어 값
- Program Counter(PC), registers
3. 메모리 관련
4. 파일 관련
- Open file descriptors(ex.
fopen
)
- ex) A에서 이미 open 했는데 B에서도 open하려고 할 경우 막아야 함
문맥 교환(Context Switch)
-
CPU가 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넘겨주는 과정
- CPU를 내어주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그 프로세스의 PCB에 저장
- CPU를 새롭게 얻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PCB에서 읽어옴
-
System call이나 Interrupt 발생 시 반드시 문맥 교환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 I/O가 아닌 주로 연산 시스템 콜 함수인 경우, 문맥 교환이 없이 user mode로 복귀할 수 있다.
- 사용자 프로세스 A -> 커널 모드(ISR or system call 함수) -> 사용자 프로세스 A
- timer interrupt나 I/O 요청 시스템 콜인 경우는 문맥 교환이 일어난다.
- 사용자 프로세스 A -> 커널 모드 -> 사용자 프로세스 B
1의 경우에도 CPU 수행 정보 등 context의 일부를 PCB에 저장해야 하지만, 문맥 교환을 하는 2의 경우 그 부담이 훨씬 크다.
(ex) cache memory flush : A 수행 중일 때 A관련 캐시 메모리가 주로였곘지만, A->B로 문맥 교환 시, 캐시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를 모두 flush한다.)
프로세스를 스케줄링하기 위한 큐
프로세스들은 각 큐들을 오가며 수행된다.
- Job queue : 현재 시스템 내에 있는 모든 프로세스 집합
- Ready queue : 현재 메모리 내에 있으면서, CPU를 잡아서 실행되기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
- Device queue : I/O device의 처리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
스케줄러(Scheduler)
Long-Term Scheduler(장기 스케줄러 or Job scheduler)
- 프로세스에 memory(및 각종 자원)를 주는 문제
- 시작 프로세스 중 어떤 것들을 ready queue에 보낼지 결정(New -> Ready)
- degree of Multiprogramming 제어
- 시분할 시스템에는 보통 장기 스케줄러가 없다. (무조건 ready)
Short-Term Scheduler(단기 스케줄러 or CPU scheduler)
- 프로세스에 CPU를 주는 문제
- 어떤 프로세스를 다음에 running 시킬지 결정한다.
- 충분히 빨라야 한다. (millisecond 단위)
Medium-Term Scheduler(중기 스케줄러 or Swapper)
- 프로세스에게서 memeory를 뺏는 문제
- 여유 공간 마련을 위해 프로세스를 통째로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쫓아냄
- degree of Multiprogramming 제어
Thread
Thread 개념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여러 흐름의 단위”
"basic unit of CPU utilization" (CPU 사용하는 기본 단위)
- 프로세스의 특정한 수행 경로
-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자원을 이용하는 실행의 단위
동료 Thread와 공유하는 부분(=task)
-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각각 Stack만 따로 할당(+register)받고
Code, Data, Heap 영역은 공유한다. (Code, Data, Heap, OS resources)
(반면에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의 메모리에 직접 접근할 수 없다.)
- PC도 각각 따로 둔다.
- 각각의 스레드는 별도의 레지스터와 스택을 갖고 있지만, 힙 메모리는 서로 읽고 쓸 수 있다.
- 한 스레드가 프로세스 자원을 변경하면, 다른 이웃 스레드(sibling thread)도 그 변경 결과를 즉시 볼 수 있다.
Thread 특징
- 다중 Thread로 구성된 태스크 구조에서는 하나의 서버 Thread가 blocked(waiting) 상태인 동안에도 동일한 태스크 내의 다른 스레드가 실행(running)되어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 동일한 일을 수행하는 다중 스레드가 협력하여 높은 처리률(throughput)과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다.
- Thread를 사용하면 병렬성을 높일 수 있다.
Thread 장점
- Responsiveness(응답성, 반응성)
- Resource Sharing : 관리 쉬워짐
- Economy : 비용 줄어든다 (creating & CPU switching thread)
- Utilization of MP(Multi Process) Architectures
- each thread may be running in parallel on a different processor
(프로세스는 안전성이 좋다.)
Thread의 구현
- Some are supported by kernel 👉 Kernel Threads
- Windows 95/98/NT
- Solaris
- Digital UNIX, Mach
- Others are supported by library 👉 User Threads
- POSIX Pthreads
- Mach C-threeads
- Solaris threads
- Some are real-time thre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