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의 정석] Ch0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CastleSilver·2023년 1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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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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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언어

객체지향이론의 역사

객체지향이론의 기본개념

  • 실제 세계는 사물(객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발생하는 모든 사건들은 사물간의 상호작용
  • 실제 사물의 속성과 기능을 분석한 후 가상 세계를 구현해 모의실험을 함으로써 많은 시간과 비용 절약 가능.

발전과정

  • 기존에는 FORTRAN이나 COBOL과 같은 절차적 언어들이 주류 언어
  • 1980년대 중반에 C++를 비롯한 여러 객체지향언어 발표됐으나 주류 언어로는 자리잡지 못함
  • 프로그램의 규모가 커지고 사용자의 요구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절차적 언어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어 객체지향언어를 이용한 개발방법론이 대안으로 부상
  • 1995년 자바 발표, 1990년대 말에 크게 유행하게 되면서 객체지향언어가 주류 언어로 자리잡음

객체지향언어

객체지향언어란?

  •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몇 가지 새로운 규칙을 추가
  • 규칙을 통해 코드 간에 서로 관계를 맺어줌으로서 보다 유기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해짐

객체지향언어의 특징

  1.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2.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코드간 관계를 이용해서 적은 노력으로도 쉽게 코드의 변경이 가능
  3.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제어자와 메서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올바른 값을 유지하도록 하여 코드의 중복을 제거해 코드의 불일치로 인한 오동작 방지 가능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와 객체의 정의와 용도

클래스

  • 정의 : 객체를 정의해놓은 것, 객체의 설계도 또는 틀
  • 용도 : 객체르 생성하는 데 사용됨

객체

  • 정의 : 실제로 존재하는 것
  • 용도 :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

  • 클래스 : 객체 = 제품 설계도 : 제품
  • 클래스는 단지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되지 객체 그 자체는 아님
  • JDK에서는 프로그래밍을 위해 수많은 유용한 클래스를 기본적으로 제공

객체와 인스턴스

인스턴스란?

  • 클래스의 인스턴스화(instantiate) :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
  • 인스턴스 :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
  • 인스턴스는 객체와 동일한 의미지만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갖으며 인스턴스는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것임을 강조하는 구체적인 의미를 가짐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과 기능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 기능 두 종류
  • 객체는 다수의 속성과 다수의 기능을 갖음
  • 객체가 갖는 속성과 기능을 그 객체의 멤버라 함
  • 속성(property) : 멤버 변수, 특성, 필드, 상태
  • 기능(function) : 메서드, 함수, 행위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

인스턴스 생성

클래스명 변수명;
변수명 = new 클래스명();

Tv t;
t = new TV();

1. TV t;

  •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
  • 메모리에 참조변수 t를 위한 공간이 마련됨
  • 아직 인스턴스가 생성되지 않았으므로 어떤 것도 할 수 없음

2. t = new Tv();

  • 연산자 new에 의해 Tv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의 빈 공간에 생성됨
  • 멤버 변수는 각 자료형에 해당하는 기본값으로 초기화됨
  • 대입연산자(=)에 의해 생선된 객체의 주소값이 참조변수 t에 저장됨

3. Tv t1 = new Tv(); Tv t2 = new Tv();

4. t2 = t1;

  • t1에 저장되어 있던 주소가 t2에 저장됨
  • t2가 참조하고 있던 인스턴스는 더 이상 사용될 수 없어서 gc에 의해 자동적으로 메모리에서 제거됨

5. t1.channel = 7;

  • t1.channel 과 t2.channel의 값은 같음
  • 둘 이상의 참조변수가 한 인스턴스를 참조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하나의 참조변수로 여러개의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것은 불가능

객체 배열

객체배열이란?

  • 객체를 배열로 다루는 것
  • 객체가 저장되지 않고 객체의 주소가 저장된다.
Tv[] tvArr = new TV[3];

  • 객체 배열을 생성하는 것은 그저 참조 변수들이 만들어진 것일 뿐 아직 객체가 저장된 것은 아님
  • 따라서 초기화를 해줘야 함
tvArr[0] = new Tv();
tvArr[1] = new Tv();
tvArr[2] = new Tv();

클래스의 또 다른 정의

클래스란

  •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
  • 서로 관련된 변수를 정의하고 이들에 대한 작업을 수행하는 함수를 함께 정의한 것

사용자 정의 타입

  • 프로그래밍언어에서 제공하는 자료형외에 프로그래머가 서로 관련된 변수들을 묶어서 하나의 타입으로 새로 추가하는 것

변수와 메서드

선언위치에 따른 변수의 종류

변수의 종류

  • 멤버 변수 : 클래스 영역에 선언된 변수
    • 클래스 변수 : static이 붙은 것
    • 인스턴스 변수 : static이 안붙은 것
  • 지역 변수 : 클래스 영역 외에 선언된 변수

1. 인스턴스 변수

  • 클래스 영역에 선언됨
  •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만들어짐
  • 인스턴스를 먼저 생성한 후에 인스턴스 변수의 값을 읽어 오거나 저장할 수 있음
  • 인스턴스마다 독립적인 저장공간을 가짐

2. 클래스 변수

  • 인스턴스 변수 앞에 static을 붙인 것
  •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된 저장공간을 공유하게 됨
  •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 가능

3. 지역변수

  • 메서드 내에 선언되어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 가능, 메서드가 종료되면 사용 불가

메서드

메서드란?

  •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문장들을 하나로 묶은 것
  • 필요한 값을 넣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만 하면 되기에 내부 동작 과정을 몰라도 됨. 그래서 메서드를 내부가 보이지 않는 '블랙 박스'라고도 함

메서드의 사용 이유

  1. 높은 재사용성
  2. 중복된 코드의 제거
  3. 프로그램의 구조화

메서드의 선언과 구현

선언부

  • 메서드 이름, 매개변수 선언, 반환타입으로 구성
  • 작업을 위해 어떤 값들을 필요로 하고 작업의 결과로 어떤 값을 반환하는지에 대한 정보 제공

매개변수 선언

  • 매개변수는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할 때 필요한 값들을 제공받기 위함
  • 변수 간의 구분은 ,를 사용
  • 변수 타입 생략 불가능

메서드의 이름

  • 변수의 명명규칙 대로 작성
  • 이름만으로 메서드의 기능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함축적이고 의미있게 지어야 함

반환타입

  • 반환값의 타입을 적고 없으면 void로 작성

구현부

  • 선언부 다음에 오는 {}
  • 메서드를 호출하면 수행되는 문장들

return 문

  • 반환 타입이 void가 아니면 구현부 안에 return 반환값이 반드시 들어가야 함
  • 단 하나의 값만 반환 가능

메서드의 호출

인자(argument)와 매개변수(parameter)

  • 인자 : 메서드 호출 시 괄호 안에 지정해준 값
  • 인자의 개수와 순서는 호출된 메서드에 선언된 매개변수와 일치해야 함

메서드 실행흐름

  • 같은 클래스 내의 메서드끼리는 참조변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호출 가능
  • static메서드는 같은 클래스 내의 인스턴스 메서드 호출 불가능

매개변수의 유효성 검사

  • 메서드 구현부 작성시 제일 먼저 매개변수의 값이 적절한 것인지 확인해야 함

JVM의 메모리 구조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JVM은 시스템으로부터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받고 JVM은 이 메모리를 용도에 따라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 관리함

1. 메서드 영역(method area)

  • 프로그램 실행 중 어떤 클래스가 사용되면 JVM은 해당 클래스파일(*.class)을 읽어서 분석한 후 클래스에 대한 정보를 이곳에 저장
  • 클래스의 클래스변수(class variable)도 이 영역에 함께 생성됨

2. 힙(heap)

  •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공간
  • 인스턴스 변수(instance variable)들이 생성됨

3. 호출 스택(call stack)

  • 메서드의 작업에 필요한 메모리 공간 제공
  • 메서드가 호출되면 호출 스택에 호출된 메서드를 위한 메모리가 스택에 할당됨
  • 할당된 메모리는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지역변수들과 연산의 중간결과등을 저장하고 메서드가 작업을 마치면 할당된 메모리 공간은 반환되어 비워짐
  • 호출스택의 제일 위에 있는 메서드가 현재 실행 중인 메서드
  • 아래에 있는 메서드가 바로 위의 메서드를 호출한 메서드

기본형 매개변수와 참조형 매개변수

  • 기본형 매개변수 : 변수의 값을 읽기만 가능 (read only)
  • 참조형 매개변수 : 변수의 값을 읽고 변경 가능 (read & write)

예시

[실행 결과]
main() : x = 10
change() : x = 1000
After change(d.x)
main() : x = 10

[실행 결과]
main() : x = 10
change() : x = 1000
After change(d)
main() : x = 1000

재귀호출

재귀호출이란?

  • 메서드 내부에서 메서드 자신을 호출하는 것
  • 반복문보다 재귀호출의 수행시간이 더 오래 걸림
  • 재귀호출에 드는 비용보다 재귀호출의 간결함이 주는 이득이 충분할 때만 사용해야 함

클래스 메서드와 인스턴스 메서드

인스턴스 메서드

  • 인스턴스 메서드 : 인스턴스 변수와 관련된 작업을 하는 메서드

클래스 메서드

  • 정의 : static이 붙은 메서드, 인스턴스와 관계없는 메서드
  • 클래스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음. 클래스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 없이 호출 가능하기에 클래스 메서드가 호출되었을 때 인스턴스가 존재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
  • 반대로 인스턴스 변수나 인스턴스 메서드는 static 멤버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
  • 클래스 메서드는 호출시간이 짧아지므로 성능이 향상됨

오버로딩

정의

  • 한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매개변수의 개수와 타입이 다르게 정의된 것

조건

  1. 매서드 이름이 같아야 함
  2.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달라야 함

장점

  • 이름만 보고 같은 기능을 하리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음

가변인자와 오버로딩

  • 메서드의 매개변수 개수를 동적으로 지정할 수 있는 것
  • 타입... 변수명과 같이 선언
  • 가변인자 외에도 매개변수가 더 있으면 가변인자를 매개변수 중 제일 마지막에 선언해야 함
  • 가변인자는 내부적으로 배열을 이용하기에 가변인자가 선언된 메서드를 호출할 때마다 배열이 새로 생성됨(비효율성 주의)

예시


생성자

생성자란?

  • 생성자 :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인스턴스 초기화 메서드'

조건

  1.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 한다.
  2. 생성자는 리턴 값이 없다.

인스턴스 생성 과정

Card c = new Card();
  1. 연산자 new에 의해 메모리(heap)에 Card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2. 생성자 Card()가 호출되어 수행된다
  3. 연산자 new의 결과로, 생성된 Card 인스턴스의 주소가 반환되 참조변수 c에 저장됨

기본 생성자

  • 클래스에 생성자가 정의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컴파일러가 제공하는 '기본 생성자'로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클래스 이름 () {}
  • 클래스에 이미 생성자가 존재하는 경우 기본 생성자는 자동적으로 제공되지 않는다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 호출하기

호출 조건

  1. 생성자의 이름으로 클래스 이름 대신 this를 사용
  2. 한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는 반드시 첫 줄에서만 호출이 가능

예시

this

  • this는 참조변수로 인스턴스 자신을 가리킴
  • this를 통해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 가능
  • this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인스턴스 멤버뿐이다.(static 사용 불가)

생성자를 이용한 인스턴스 복사

Car(Car c) {
	color = c.color;
    gearType = c.gearType;
    door = c.door;
}
  • Java API의 많은 클래스들이 인스턴스의 복사를 위한 생성자를 정의하고 있다.

변수의 초기화

변수의 초기화

  • 멤버변수는 초기화하지 않아도 되지만, 지역변수는 반드시 초기화해야 한다.
  • 초기화 방법은 명시적 초기화, 생성자, 초기화 블럭이 있다.

명시적 초기화

  • 정의 :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하는 것

초기화 블럭

  • 클래스 초기화 블럭 :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앞에 static 붙이면 됨
  •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 인스턴스 변수의 복잡한 초기화에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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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당탕탕 비전공자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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