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 투 파이썬 Ch03. 제어문

CastleSilver·2022년 6월 3일
0

점프 투 파이썬

목록 보기
2/4

IF

if 조건문:
    수행할 문장1
    수행할 문장2
    ...
elif <조건문>:
    <수행할 문장1>
    <수행할 문장2>
    ...
else:
    수행할 문장A
    수행할 문장B
    ...

주의할 점

  • 조건문 뒤에 : 을 붙여줘야 한다.
  • 수행할 문장은 들여쓰기를 해줘야 한다. 이때 들여쓰기는 동일한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 조건문을 만족해도 아무일도 안일어나게 하고 싶으면 수행할 문장대신 pass를 입력하면 된다.

and, or, not

if 조건문1 or 조건문 2:
	수행할 문장A
elif 조건문1 and 조건문2:
	수행할 문장B
elif not 조건문1:
	수행할 문장

in, not in

innot in
x in 리스트x not in 리스트
x in 튜플x not in 튜플
x in 문자열x not in 문자열
  •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면 True를 아니면 False를 반환한다.
>>> pocket = ['paper', 'cellphone', 'money']
>>> if 'money' in pocket:
...     print("택시를 타고 가라")
... else:
...     print("걸어가라")
...
택시를 타고 가라
>>>

While

while <조건문>:
    <수행할 문장1>
    <수행할 문장2>
    <수행할 문장3>
    ...
  • 조건문이 true일 때까지 반복하다가 false면 반복문이 끝난다.
  • 반복문을 강제로 빠져나가고 싶을 때는 break를 사용한다.
  • 반복문의 첫 줄로 돌아가고 싶으면 continue를 사용한다.

for문

for 변수 in 리스트(또는 튜플, 문자열):
    수행할 문장1
    수행할 문장2
    ...
>>> a = [(1,2), (3,4), (5,6)]
>>> for (first, last) in a:
...     print(first + last)
...
3
7
11
  • continue를 사용해 처음으로 돌아갈 수 있다.

range 함수

  • range(10) : 0부터 10 미만의 숫자를 포함하는 range 객체를 만들어 준다.
  • range(1, 11) : 1부터 11미만의 숫자를 포함하는 range 객체를 만들어 준다.
>>> a = [1,2,3,4]
>>> result = [num * 3 for num in a if num % 2 == 0]
>>> print(result)
[6, 12]
  • 리스트를 사용할 떄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profile
우당탕탕 비전공자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