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4
, 7
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3
, 6
, 9
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2
, 5
, 8
, 0
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
는 왼손잡이, "right"
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
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numbers | hand | result |
---|---|---|
[1, 3, 4, 5, 8, 2, 1, 4, 5, 9, 5] | "right" | "LRLLLRLLRRL" |
[7, 0, 8, 2, 8, 3, 1, 5, 7, 6, 2] | "left" | "LRLLRRLLLRR" |
[1, 2, 3, 4, 5, 6, 7, 8, 9, 0] | "right" | "LLRLLRLLRL" |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 | 오른손 위치 | 눌러야 할 숫자 | 사용한 손 | 설명 |
---|---|---|---|---|
* | #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 | 3 | R |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1 | 3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3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3 | 8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
8 | 3 | 2 | R |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
8 | 2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2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2 | 5 | R |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
4 | 5 | 9 | R |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4 | 9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9 | - | - |
따라서 "LRLLLRLLRRL"
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
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
이 됩니다.
class KeyPad {
let keyValues: [[Int]] = [
[1, 2, 3],
[4, 5, 6],
[7, 8, 9],
[-1, 0, -1],
]
var keys: [Key] {
var result: [Key] = []
for row in 1...keyValues.count {
for column in 1...keyValues[row - 1].count {
result.append(Key(row: row, colum: column, value: keyValues[row - 1][column - 1]))
}
}
return result
}
// 고정값
func fixHand(value: Int) -> String? {
if [1, 4, 7].contains(value) {
return "L"
} else if [3, 6, 9].contains(value) {
return "R"
}
return nil
}
// 좌표에 따른 거리 계산
func distance(to: Int, from: Int) -> Int {
let toKey = keys.filter({ $0.value == to }).first!
let fromKey = keys.filter({ $0.value == from }).first!
return toKey.distance(to: fromKey)
}
}
class Key {
let row: Int
let colum: Int
let value: Int
init(row: Int, colum: Int, value: Int) {
self.row = row
self.colum = colum
self.value = value
}
func distance(to: Key) -> Int {
if to.row == row {
return abs(to.colum - colum)
} else if to.colum == colum {
return abs(to.row - row)
}
return abs(to.row - row) + abs(to.colum - colum)
}
}
func solution(_ numbers:[Int], _ hand:String) -> String {
let hand = hand == "right" ? "R" : "L"
let keyPad: KeyPad = KeyPad()
var result: String = ""
var handLogs: [String: [Int]] = ["L": [], "R": []]
for number in numbers {
if let fixHand = keyPad.fixHand(value: number) {
result += fixHand
handLogs[fixHand]?.append(number)
} else {
let left = keyPad.distance(to: handLogs["L"]?.last ?? -1, from: number)
let right = keyPad.distance(to: handLogs["R"]?.last ?? -1, from: number)
if left == right {
result += hand
handLogs[hand]?.append(number)
} else {
let current = left < right ? "L" : "R"
result += current
handLogs[current]?.append(number)
}
}
}
return resul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