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ager, PM)
잠재 고객들이 가진 문제를 이해하고 그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만드는 사람이다.
다시 말해, 문제를 발굴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각기 다른 능력을 가진 사람들과 협업하며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잘 굴러가도록 조율한다.
개발자도, 디자이너도 아니며 성과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제품이 탄생하는 순간부터 소멸하는 순간까지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이 그 모든 과정에 작용한다.
PM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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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및 검증 (Problem)
-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발굴하고 검증: 개인, 주변 지인, 유저 리서치, 인터뷰, 마켓 트렌드
- 예시: 토스 (Toss)
- 문제 발굴: 더치 페이 등 송금의 불편, 번거로움
- 문제 검증: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해당되는지 Market Research 등 (정말 문제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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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션 제시 (Solution)
- 검증한 문제에 대해 가장 좋은 방법, 실질적으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뭔지 찾아 나가는 과정 (Google Design Sprint 등의 방법론)
- 가설 예시:
-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현금 없이 가장 심플한 방법으로 송금을 할 수 있도록 만들면 사람들이 좋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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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제품 제작 (Prototyping)
- 제시한 솔루션을 실제로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사용할 것인지 검증하기 위해 시제품 제작
- 완벽한 형태가 아닌, 사람들에게 어떤 컨셉으로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설명하고, 실제로 문제를 해결할지 테스트하고, 부정적 혹은 긍정적 피드백을 받기 위해 제작
- 디지털 프로덕트 - Wireframing:
- 앱의 디자인 형태를 굉장히 간단한 스케치 형태로 만들어서 감을 잡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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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제품 제작 및 테스트 (Build/Test)
- 시제품의 테스트 및 검증 작업을 거치고 나면, 실제 제품 제작에 착수
- PM의 역할은 일이 순조롭게 돌아가는지, 개발 속도가 잘 나오는지, 디자이너/개발자가 일을 하는데 막힌 부분은 없는지 조율하고 해결하는 것
- 수정을 거쳐 출시 전, 제품에 하자가 없는지 혹은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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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준비 및 출시 (Prep/Launch)
- 마케팅 팀과의 활발한 협력 (마케팅 프로모션, 유저 유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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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피드백 반영 향후 계획 (Feedback/Future Plan)
- 출시 후, 유저 피드백을 수집하고 우선 순위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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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
Day In The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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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stand-up (scrum)
- 각각의 개발자, 디자이너와 아침에 모여서 회의를 주관
- 어제 뭘 했고, 오늘 뭘 할건지, 현재 상황이나 이슈 등을 공유
- 막혀있는 부분은 담당 부서와 협의를 통해 빠르게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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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les Development
- 마케팅/Gross 팀 등과 현재 제품의 유저 수, 마케팅 비용, ROAS, 광고 진행 상황 등 공유
- 마케팅 채널을 통한 정보, 전체적인 매출 증감 추이 등 공유
- 공유된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덕트에 어떻게 반영할지 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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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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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check-in
- Dev Sprint (통상 2주, 회사/팀 마다 상이) 라는 기간 동안 Sprint Plan을 진행
- 다음 Sprint에는 어떤 기능을 추가하고 어떤 일에 집중할 것인지
- Retroperspective
- 지난 Sprint 동안 잘된 것/잘 안된 것/계속 진행할 것/중단할 것 등을 결정하는 회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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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Research
- 경쟁 회사 분석
- 어떤 제품을 내고 있는지
- 우리 회사가 집중하고 있는 하나의 카테고리/버티컬 안에서 어떤 제품들이 성과를 잘 내고 있는지
- 마켓에 나와 있는 다양한 프로덕트 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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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cumentation/Writing
- 회사의 여러 부서의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제품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모두가 동일한 정보를 가지도록 문서를 잘 정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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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ture P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