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는 데이터(값)를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입니다. 데이터 자체를 바로 다룰수도 있지만 오류 방지나 가독성 등을 위해서는 변수에 담아서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변수의 값은 바뀔수도 있지만 하나의 변수에는 하나의 데이터만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변수 선언은 데이터 타입과 변수 이름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때 데이터 타입에 따라 할당되는 메모리의 크기가 다릅니다.
int number //number라는 이름의 공간에 int(정수형) 변수를 선언
선언하는 시점부터 메모리 공간이 할당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전에 적절한 값을 담는 초기화가 필요합니다.
int number = 10; //정수형 변수 number에 10이라는 정수로 초기화(저장)
//또는
int number;
number = 10; //조금 전의 명령과 동일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변수 이름은 자유롭게 지을 수 있지만 프로그래머 서로간의 암묵적 합의나 언어의 문법적 충돌을 피하기 위한 명명 규칙이 있습니다. 변수의 명명 규칙이라고 했지만, 메소드나 클래스의 명명 규칙에도 어느 정도 해당하는 내용들이기도 합니다.
_
와 $
만이 허용된다.예약어(keyword)란 프로그래밍 문법에 사용되는 단어들을 의미합니다. 다음 표는 자바의 예약어들인데 이것들을 외울 필요는 없고, 앞으로 문법을 공부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피하게 됩니다.
위에서 소개한 것들 외에도 몇가지 필수적인 명명 규칙들이 있습니다.
_
를 사용한다. ex) MAX_NUMBER
ex) ParentClass(클래스), indexOfArray(변수)
이름 지을 때 명명 법에는 camelCase, PascalCase, snake_case
가 있으며 그 종류와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변수 타입(형, 자료형)
에 따라 각 변수에 각기 다른 변수의 종류와 범위를 저장하게 됩니다. 따라서 변수를 선언할 때 용도에 맞게 알맞은 변수 타입을 지정해서 선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바의 변수 타입은 기본형(Primitive type)
과 참조형(Reference Type)
이 있습니다. 기본형
은 실제 데이터 값을 갖고, 참조형
은 해당 데이터 값이 저장되어있는 주소를 값으로 갖습니다.
또한 기본형
은 boolean, byte, char, short, int, float, long, double
8가지의 종류가 있고, 참조형
은 타입으로 참조하는 클래스의 이름을 사용합니다.
변수는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boolean bool = true; //기본형 변수 선언
클래스이름 변수명 = null;
//또는
클래스이름 변수명 = new 클래스이름(); //참조형 변수 선언
참조형같은 경우는 지금은 일단 넘어가고 추후에 클래스 등을 배울때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포스트에선 8가지의 기본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