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처리하는 과정이나 순서를 프로세스라고 합니다. 즉, 프로세스는 주어진 일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순서가 정해져 수행되는 일련의 절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수행하는 가장 작은 단위를 작업(task)라고 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은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진행이 됩니다. 이 과정을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라고도 합니다.계획 ->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이 중에서 첫 번째 단계인 계획단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비용,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만들고자 요구하는 사용자는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기능들이 모두 들어가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주기를 바랍니다.개발자는 이러한 요구사항들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원하는 비용에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어야합니다.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요구사항은 사
이전에 배운 요구분석 단계가 끝나면 소프트웨어 개발은 설계단계로 진입하게 됩니다.설계는 사용자의 요구분석에 따라 요구분석명세서가 만들어지면 해당 문서를 참조해 개발팀에서 소프트웨어 설계서를 만들고 해당 설계서를 기반으로 구현을 진행하게 됩니다. 설계는 요구분석명세서에
아키텍처는 주로 건축에서 사용되는 말로 건물의 뼈대와 특성을 결정짓는 기본 구조를 의미합니다.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의 기본 골격이 되는 구조로 시스템 전체에 대한 밑그림을 의미하게 됩니다.아키텍처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소프트웨어의 골격을 나타내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클래스가 모여 관계를 맺고 관계를 통해 상호작용하며 시스템 기능을 제공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클래스 간의 관계를 정의하면 명확하게 클래스 사이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가 갖는 관계로는 연관 관계, 일반화 관계, 집합 관계, 합
소프트웨어 개발의 구현 단계에서는 작성된 설계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구현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흔히 우리가 말하는 코딩, 프로그래밍이라는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프로그래머는 모두 개인적인 규칙을 가지고 코딩을 합니다.소프트웨어 규모가 커지면 작업하는 개발자 수가 늘어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구현 단계에서 발생한 사소한 오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발생시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품질 저하로 인한 신뢰성을 떨어뜨리게 됩니다.이러한 오류들은 테스트라는 과정을 통해서 줄일 수 있습니다.테스트는 개발 과정에서 생성되는 문서, 프로그램의
소프트웨어 품질은 다양한 곳에서 다양하게 정의하지만 대부분 요구분석명세서에 서술된 기능과 성능을 만족하는 것에 따라 결정된다고 공통적으로 말합니다. 즉, 결함 없이 요구사항대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는 품질이 좋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소프트웨어 개발에는 여러 이해당사자들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핵심은 특정 제품(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일정한 기간을 정하고 수행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한시성유일성참여자의 일시성한정된 자원프로젝트가 사전에 기획되었던 대로 흘러가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