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분신술 원인

바르고·2022년 7월 20일
0
post-thumbnail

지난 업데이트 당시 iOS 폴더가 꼬여 통채로 지우고
flutter create로 다시 새로 만드는 과정에서 실기기에 테스트 시
데이터가 연동 되지 않고 새로운 앱으로 설치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진실은 단 하나!)

이 상태로 AppStore에 업데이트를 진행 하니 App bundle identifier가 맞지 않는다는 오류메세지가 떴다.
이 때만 해도 지난 업데이트와 동일하게 진행했는데 왜 에러가 뜨는 지 의문이었다.

원인은 iOS를 초기화 하는 과정에서 xcode의 설정해 둔 identifier가 달라져서였다.
똑같은 앱 간에 어떻게 구분을 하는지 궁금했는데 앱의 고유한 identifier가 그 역할을 하는 것을 알았다.


이 사실을 모르고 아무리 identifier을 변경하고, name, SKU도 변경하며 올려도 에러만 뜨는 상황.


좌상단의 Runner를 클릭해보니 지난 achive들이 나오면서

드디어 나의 고유한 identifier를 되찾았다..! (example 대신에 회사명을 넣는거라던데 왜 저렇게 해뒀지..)
Xcode에서 Identifier를 과거의 고유한 값으로 변경하고 다시 Achive를 하였다.

이상태로 Distribute App을 클릭하니 지난 업데이트 처럼 Name, SKU, Identifier를 입력하는 창 없이
바로 Upload가 되었다.


생각해보면 당연한 구조임에도 백업을 믿고 휙휙 변경하다 보니 iOS 파일을 날리고 재설치 하였으며
그 여파로 마주치지 않았어야 할 문제들을 겪었다.

신중하게 앱을 다뤄야지.. 작고 소중한 나의 다너다너..

끝.

profile
바르고의 다락방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