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이의 코틀린공부 ch.2 (개발도구 설치 와 실행)

김슬바센·2020년 7월 27일
0

코틀린공부

목록 보기
2/2

두둔.. 벌써 두번째 챕터 쉽네 뭐 ^^
바로 고고

1)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시작

1-1) 파일 다운로드 및 설치
여기서 받으면 되요 ㅋㅋ 크게 어려울거 없으니 자세한건 패스!
*Andorid virtual device는 꼭 체크해서 다운 받으세요^^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

1-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시작하기
일단 왠만하면 next누르면서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ㅎㅎ 필요한 부분만 정리할게요!
1. 실행
2. "Do not import settings" (처음 사용자만! 재설치나 PC를 바꾸신 분은 설정이 달라요!)
3. Standard (대부분의 컴포넌트를 모두 설치)
4. 테마는 알아서! "필자는 검은색(Darcula) 추천"
5. Finish! 참 쉽쥬? ㅎ

그러면 이 화면이 뜰거에요! ㅋㅋ

그러면 일단 나이스 ㅎㅎ

그담에는 시험 삼아 "Empty Activity"를 클릭하셔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십슈!

1-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익숙해지기
글씨는 이상하지만.. 일단 아래 그림 보면서 대충 이렇구나~ 하고
일단 넘어갑시다 ㅎㅎㅎㅎㅎㅎ

1-4) Andorid SDK 기본 설정 확인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편집을 편하게 해주는 도구일 뿐,
실제 컴파일러와 같은 개발환경은 모두 SDK에 있다는 사실!!!!

  1. File - Settings를 선택
  2. Appearance & Behavior - System settings - Android SDK - '설치 경로 확인'
  3. SDK Platforms - 설치된 버전 체크
    SDK Tools -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에뮬레이터, 디버거 등) 어려운 내용은 일단 패스..
    SDK Update Sites - 말그대로 업데이트 사이트

1-5) 프로젝트 구조 이해하기
프로젝트는 소스코드와 이미지, 음악, 텍스트 파일 등의 리소스를 체계적으로관리하는 최상위 디렉터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보이는 화면과 실제 탐색기로 보는 구조는 완전히 다르다는 사실!)

위 사진에서 보라색! 거기가 프로젝트 관리 하는 곳이라고 했지요!
저기서 android 보이세요? 거기를 클릭하면 이런 창이 뜹니다.

여기서 주로 Android와 project를 사용할거에요~ ㅎㅎ

  • Android 뷰는 개발을 편하게 하기 위한 가상의 디렉터리 구조입니다.
    바로 요거!

    여기서 app은 코딩하면서 생성한 모든 파일이 저장되고
    Gradle Scripts에는 빌드에 필요한 설정 정보들이 저장됩니다 ^^

  • 프로젝트 뷰는 실제 디렉터리의 구조를 그대로 보여줍니다!
    이미지를 추가하거나 리소스를 변경할때는 여기가 좋겠죠?

하.. 이제 절반 왔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2) 앱을 만들어 실행하기

2-1) 에뮬레이터 생성 및 실행하기

  1. 빨간색! 툴바 기억나시죠? ㅎㅎ 거기서 "AVD Manager" Click!

  2. "Create Virtual Device" click

  3. Category - "phone" - Nexus4 select - Next
    (왜 Nexus4 이냐! 되도록 낮은 사양의 에뮬레이터에서 테스트하는 것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성늘에 영향을 덜 미치기 때문!)

  4. x86 Images - API레벨 29인 Q (ABI가 x86_64인것) Download!

  5. 동의 - 다음 - 끝!

  6. 사실 안끝.. 다운로드 받은 Q를 선택하고 NEXT

  7. AVD 이름을 입력하고 끝! "에뮬레이터 생성" 짝짝짝~

    오른쪽 중간에 재생표시 누르면 이렇게 에뮬레이터가 뙇!!

2-2) 스마트폰 설정 및 연결하기
약간 민망하긴 한데.. 나는 아..이..포..ㄴ 유저여서 이부분은 패스 ..^^; 열심히 개발 잘되면 갈아탈 의향 있습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2-3) 개발을 도와주는 유용한 기능

  • 자동저장
    서류작업 혹은 영상장업 하다가 파일 날려본 사람... 진짜 오열인데..
    요즘 자동저장 없으면 안되지~ 당연히 여기도 자동저장이 기본적으로 탑재!

  • 코드자동완성
    이것도 로얄꿀기능 "System.out"을 치려는데 "System.o"까지만 치면 바로 선택해서 할 수 있게 나옴.. 이것만으로도 오타율 줄이고 시간단축까지.. 할렐루야ㅎ_ ㅎ

  • 디버깅
    사실 없으면 안되는 기능, 오류를 찾고 수정하기 위한 디버깅 도구를 제공!그 빨간색! 툴바 기억나시죠? ㅋㅋ 거기서 벌레같이 생긴 모양 누르시면 됩니다!

  • 성능 모니터
    앱을 실행후 하단에 Profiler라는 탭을 클릭하면 cpu 및 메모리 사용량등을 체크할 수 있음! 이놈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안쓰가 얼마나 우리의 컴퓨터를 잡아먹는지 한눈에...

2-4) 앱 만들어 실행하기!
이제 별것도 아닌 앱을 한번 만들어보겠다...ㅋㅋㅋㅋ

자, 1단계 : 프로젝트 생성하기
위에서 했던 것처럼, "Empty Activity"로 일단 생성!

  • 중요한 것 : 언어는 꼭 "Kotlin"으로, API레벨은 15이상!

    요러케~

2단계 : 레이아웃 편집하기

package com.example.sayhello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

이것이 가장 기본 세팅 되어 있는 코드!

죠기 왼쪽 activity_main.xml를 클릭해서 디자인 모드로 편집을 해보자!(디자인 모드는 오른쪽 상단에 사진첩모양!)

  • 화면 가운데에 "button"을 클릭하고 드래그엔 드랍!
  • 그러면 오른쪽에 Constraint 편집기가 등장!
    layout파트에서 "SayHello"가 있는 방향의 + 버튼,
    그리고 양 옆의 + 버튼을 누르면 연결이 된다! (숫자=거리)
    이작업을 해두면 화면이 돌아가도 위치가 그대로 고정이 된다!

    참고할 것은 Constraint는 Wrap, Fixed, Match 총 3가지로 변형가능하다!
  • 그다음 버튼을 클릭해서 id를 "btnSay"로 바꾸고
    텍스트뷰를 선택해서 id를 "textSay"로 바꿔보자!

2-5) 소스 코드 연결하기
자, 이제 소스코드를 연결할 차례.. 힘들다..

  • 아까 위에 보여준 기본 세팅 되어 있는 코드에서 onCreate()메소드에 "btnSay"를 추가하고 엔터를 치면 자동으로 import가 추가된다. 이로인해 소스코드에서 레이아웃의 아이디에 직접 접근 가능!
  • 'btnSay.setOnclickListener'를 입력하여 버튼 리스너 설정

완성된 코드

package com.example.sayhello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kotlinx.android.synthetic.main.activity_main.*
// XML에 있는 버튼 id를 직접 접근하기 위해서 import되어야 합니다.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btnSay.setOnClickListener{
            textSay.setText("Hello Kotlin!!!")
        }
    }
}

성공...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거 만드는데 이렇게 오래 걸렸다니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시작은 이렇지만... 나중에 겁나 멋진 앱 만들어주겠어!!!

2강, 끗!

profile
슬기롭고 바르고 쎄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