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유치원 수강 완료 후 회고

박삐뽀·2023년 6월 8일
0

가장 쉽게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SQL 유치원🐤

수강 기업 : 패스트캠퍼스

수강 기간 : 23-05-24 ~ 06-07

서론

이전에 SQLD 가이드로 독학도 해보고 다른 회사에서 강의도 들었지만, 부트캠프 선발 전 선수과목으로 강의를 제공해주셔서 기초부터 다시 다진다는 생각으로 수강하게 되었다. 강의명만큼(유치원🐤) 정말 간단하고 기초 of 기초부터 알려주셨는데 오히려 실습 위주로 공부를 하다가 기초 이론을 다시 하려니 어려운 느낌이었다.

재밌었던 점은 실습 데이터가 포켓몬이나 k-pop 아이돌이어서 계속 흥미를 붙일 수 있었다 ㅋㅋㅋ 공부하다 보면 지쳐서 잠깐 쉬거나 그만하고 싶어질 때가 많았는데 이 강의는 비교적 그런 부분이 적었다. 그래서 하루 할당량을 3days로 정해놨었는데 더 하고 싶어서 내일 분량을 당겨서 미리 한 적도 있었다. 역시 의무감에 하는 공부가 아니라 흥미를 붙여야 하는데 그 붙이기까지의 과정이 험난하다 :(

수강 내용 : 이론

이론은 이전 게시물에도 작성했었던 기초 SQL 문법이라 이 게시글엔 따로 적지 않겠다. 그래도 복습 겸 시간 날 때 다시 정리해봐야지!
그리고 마지막에 cheat sheet라고 요점정리처럼 핵심과 키워드만 2페이지에 문법 총정리한 자료를 제공해주셨는데 정말 도움이 됐다. 특히 날짜형, 숫자형 함수는 자주 쓰는데도 비슷한 형태의 서로 다른 기능이 너무 많아서 정말 반복적으로 숙지해야 기억에 남을랑 말랑 할 듯 하다. 시간 날 때마다 틈틈히 보기!

수강 내용 : 실습

아래 다시 언급하지만 데이터가 내가 흥미 붙이기 좋은 주제들이라 좋았다. BTS-butter 가사에서 특정 알파벳만 추출하기 등등 연습하는데 괜히 신나고,, 이런 내가 웃기고,, 특히 포켓몬 같은 부분은 넘버, 영문명, 한글명, 타입, 키, 몸무게, 공격력, 방어력 등등 입력할 데이터가 다양해서 틈틈히 만들어두면 나중에 혼자 연습할 때도 좋을 것 같다. 같은 맥락으로 내가 좋아하는 분야로 데이터베이스를 따로 만들어두면 나중에 여러모로 써먹기 좋을 것 같아서 롤(league of legend) 챔피언을 정리해볼까 했는데 꽤 오래 안했더니 업데이트된 챔피언이 많아서..ㅎㅎ 한 때 op.gg 입사가 꿈이었는데 개인 프로젝트로 만들어도 괜찮을 것 같고 이 부분은 좀 더 고민해봐야겠다.

회고

회고라고 작성하기엔 강의 난이도가 아주 기초에 속하는 편이라 딱히 적을만한 것이 없다. 나의 문제점 같은 부분은 서론에서도 많이 언급했기 때문에,, 사실 이 강의는 문법 정리도 그렇고 대부분 이전에 작성했던 내용이라 딱히 쓸만한 게 많지 않을 것 같아서 글을 쓸까 말까도 많이 고민했는데, 일단 작성해두면 나중에 다시 읽으면서 필요한 부분이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록해두기로 한다!

제공된 데이터에서 추출 위주로만 실습을 해봤지, create database부터 각 컬럼에 타입을 지정해서 데이터를 입력하고 등등,, DB 자체를 만들어 본 것은 처음이라 초반부터 끙끙댔다.
그리고 이전 실습은 dbeaver로 했었는데 MySQL Workbench는 아예 처음 써보다보니 세팅부터 어렵고 쿼리 작성이나 단축키도 너무 익숙하지 않아서 불편했다... 이래서 툴은 여러 종류를 많이 다뤄 봐야 한다. 처음엔 어떤 것이든 그렇겠지만 ㅎ
안그래도 익숙하지 않은 데이터들인데 조작법 미숙으로 오류가 너무 자주 나서, 맨땅에 헤딩하는 느낌으로 에러 넘버를 서칭해가면서 익혔다. 아주 쉬운 퀴즈도 짧게는 15분에서 조금 복잡하고 헷갈리는 부분은 30분에서 몇 시간씩도 걸렸다. 근데 확실히 울며 겨자먹기로 하다 보니 머리 속에 남는 부분은 확실한 듯 ㅎㅅㅎ 이래서 답 먼저 보지 말고 스스로 먼저 풀어보라고 하나보다 싶다.

profile
Life is eg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