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 Management

bbookng·2023년 6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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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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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cess Management

✨ 프로세스 생성 (Process Creation)

  • 부모 프로세스(Parent process)자식 프로세스(children process) 생성
  • Copy-on-write (COW)
  • 프로세스의 트리(계층 구조) 형성
  • 프로세스는 자원을 필요로 함
    • 운영체제로부터 받는다
    • 부모와 공유한다
  • 자원의 공유
    • 부모와 자식이 모든 자원을 공유하는 모델
    • 일부를 공유하는 모델
    • 전혀 공유하지 않는 모델
  • 수행 (Execution)
    • 부모와 자식은 공존하며 수행되는 모델
    • 자식이 종료(terminate)될 때까지 부모가 기다리는(wait) 모델
  • 주소 공간 (Address space)
    • 자식은 부모의 공간을 복사함 (binary and OS data)
    • 자식은 그 공간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올림
  • 유닉스의 예
    • fork () 시스템 콜이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
      • 부모를 그대로 복사 (OS data except PID + binary)
      • 주소 공간 할당
    • fork 다음에 이어지는 exec () 시스템 콜을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림

✨ 프로세스 종료 (Process Termination)

  • 프로세스가 마지막 명령을 수행한 후 운영체제에게 이를 알려줌 (exit) - 자발적 종료
    • 자식이 부모에게 output data를 보냄 (via wait).
    • 프로세스의 각종 자원들이 운영체제에게 반납됨
  •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의 수행을 종료시킴 (abort) - 비자발적 종료
    • 자식이 할당 자원의 한계치를 넘어섬
    • 자식에게 할당된 태스크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음
    • 부모가 종료(exit)하는 경우
      • 운영체제는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하는 경우 자식이 더이상 수행되도록 두지 않는다
      • 단계적인 종류

fork() 시스템 콜

  • A process is created by the fork() system call.
    • creates a new address space that is a duplicate of the caller.
int main()
{ int pid;
  pid = fork(); /* system call */
  if (pid == 0) /* this is child */
    printf("\n Hello, I am child\n*");
  else if (pid > 0) /* this is parent */
    printf("\n Hello, I am parent!\n");}
  • Parent process : pid > 0
  • Child process : pid = 0

exec() 시스템 콜

  • A process can execute a different program by the exec() system call.
    • replaces the memory image of the caller with a new program.
int main()
{ int pid;
pid = fork();
if (pid == 0)           /* this is child */
{ printf("\n Hello, I am child! Now I'll rue date \n");
  execlp("/bin/date", "/bin/date", (char*) 0);
}
else if (pid > 0)       /* this is parent */
   prinf("\n Hello, I am parent!\n");}

wait() 시스템 콜

  • 프로세스 A가 wait() 시스템 콜을 호출하면
    • 커널은 child가 종료될 때까지 프로세스 A를 sleep 시킨다 (block 상태)

    • Child process가 종료되면 커널은 프로세스 A를 깨운다 (ready 상태)

exit() 시스템 콜

📢 프로세스의 종료

  • 자발적 종료
    • 마지막 statement 수행 후 exit() 시스템 콜을 통해
    • 프로그램에 명시적으로 적어주지 않아도 main 함수가 리턴되는 위치에 컴파일러가 넣어줌
  • 비자발적 종료
    •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시킴
      • 자식 프로세스가 한계치를 넘어서는 자원 요청
      • 자식에게 할당된 태스크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음
    • 키보드로 kill, break 등을 친 경우
    • 부모가 종료하는 경우
      •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하기 전에 자식들이 먼저 종료됨

✨ 프로세스와 관련한 시스템 콜

  • fork() : create a child (copy) 복제 생성
  • exec() : overlay new image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덮어씌움
  • wait() : sleep until child is done 자식이 종료될때까지 잠들어서 기다림
  • exit() : frees all the resources, notify parent 프로세스를 종료시킴 (모든 자원을 반납하고)

✨ 프로세스 간 협력

  • 독립적 프로세스 (Independent process)
    • 프로세스는 각자의 주소 공간을 가지고 수행되므로 원칙적으로 하나의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
  • 협력 프로세스 (Cooperating process)
    • 프로세스 협력 메커니즘을 통해 하나의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프로세스 간 협력 메커니즘 (IPC : Interprocess Communication)
    •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 message passing : 커널을 통해 메시지 전달
    • 주소 공간을 공유하는 방법
      • shared memory : 서로 다른 프로세스 간에도 일부 주소 공간을 공유하게 하는 shared memory 메커니즘이 있음
      • thread : thread는 사실상 하나의 프로세스이므로 프로세스 간 협력으로 보긴느 어렵지만 동일한 process를 구성하는 thread들 간에는 주소 공간을 공유하므로 협력이 가능

📢 Message Passing

  • Message system
    • 프로세스 사이에 공유 변수 (shared variable)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통신하는 시스템
  • Direct Communication
    • 통신하려는 프로세스의 이름을 명시적으로 표시
  • Indirect Communication
    • mailbox (또는 port) 를 통해 메시지를 간접 전달

📢 CPU and I/O Bursts in Program Execution

  • CPU burst
  • I/O burst

📢 CPU-burst Time의 분포

  • 여러 종류의 job(=process) 이 섞여 있기 때문에 CPU 스케줄링이 필요하다
    • interactive job 에게 적절한 response 제공 요망
    • CPU 와 I/O 장치 등 시스템 자원을 골고루 효율적으로 사용

📢 프로세스의 특성 분류

  • I/O bound process
    • CPU를 잡고 계산하는 시간보다 I/O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job
    • (many short CPU bursts)
  • CPU bound process
    • 계산 위주의 job
    • (few very long CPU bursts)

✨ CPU Scheduler & Dispatcher

  • CPU Scheduler
    • Ready 상태의 프로세스 중에서 이번에 CPU를 줄 프로세스를 고른다
  • Dispatcher
    • CPU의 제어권을 CPU scheduler에 의해 선택된 프로세스에게 넘긴다
    • 이 과정을 context switch(문맥 교환)라고 한다
  • CPU 스케줄링이 필요한 경우는 프로세스에게 다음과 같은 상태 변화가 있는 경우이다
    1. Running → Blocked (ex : I/O 요청하는 시스템 콜)
    2. Running → Ready (ex : 할당시간만료로 timer interrupt)
    3. Blocked → Ready (ex : I/O 완료후 인터럽트)
    4. Terminate
    • 1, 4에서의 스케줄링은 nonpreemptive (=강제로 빼앗지 않고 자진 반납)
    • All other scheduling is preemptive (=강제로 빼앗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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