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code 1차 프로젝트 MyFakeTrip :)

noname·2020년 3월 8일
2
post-thumbnail

프로젝트 명 My Fake Trip


동영상입니다. 누르시면 유튜브로 바로가기 되어있습니다.

MyFakeTrip FrontEnd github
MyFakeTrip BackEnd github

프로젝트 소개

  • My Real Trip Clone Team Project
    마이 리얼 트립 클론 팀프로젝트
    프론트엔드 3명 권태솔 백은미 박제이
    백엔드 2명 김광훈 김형준

사용된 기술

  • Front End :
    - ReactJS
    - Sass
    - Slick library
    - 별점 library
    - slider library
  • Back End :
    - Python
    - Django Web Framework
    - Bcrypt
    - JWT
    - MySQL
    - AWS EC2, RDS
    - Gunicorn
    - CORS header
    - Beautifulsoup, Selenium

내가 맡은 부분 (박제이)

  • Header
    - 각 페이지마다 랜더링되는 Header
    - 로그인되었을 시 랜더링되는 Header
  • Footer
  • Login Page
    - 로그인 시 각각의 인풋에서 필요한 조건부여(정규식 사용)
  • SignUp Page
    - 회원가입 시 각각의 인풋에서 필요한 조건부여(정규식 사용)
  • My Page
    - 로그인시 생성되는 마이페이지 구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느낀 점

잘한 점

  • 정규식 사용방법 익힘
  • 삼항연산자 앤드연산자 사용방법 익힘
  • 하위컴포넌트 분리하여 상위컴포넌트의 데이터 넘겨주는 방법 익힘
  • fetch 사용방법 익힘
  • 동적라우터 사용 시도
  • api주소 파일분리 및 변수화 후 적용

부족한 점

  • 하위컴포넌트에서 상위컴포넌트로 데이터 전달방법 숙지못함
  • 동적라우터 완벽히 익히지 못함
  • 애니메이션 사용하는 부분이 없어 애니메이션 사용해보지 못함
  • 체력관리
  • 멘탈관리

해결방안/개선방안

  • 2차 프로젝트에서 맡게될 부분에 부족한 점으로 기재한 것에 대해 무조건 사용해보기
  • 체력은 나의 마인드에서 나온다. 마인드 컨트롤!
  • 멘탈관리 역시 나의 몫. 마인드 컨트롤!

기록하고 싶은 코드

  • pathname 변수화 하여 동적라우팅
 const pathnameSplit = this.props.location.pathname.split(":")[1];
 const pathname = pathnameSplit === "30162" ? "loginHeader" : "noone";
 const searchBox = pathnameSplit === "30162" && <Search />;
  • render 안에 많은 조건들과 변수들 사용(고치고 싶은 코드)
 // 비밀번호 영문,숫자,특수문자 2가지 조합 6~15자
const pattern_num = /[0-9]/;
const pattern_eng = /[a-z]/;
const pattern_spc = /[~!@#$%^&*()_+|<>?:{}]/;
const pattern_kor = /[ㄱ-ㅎ|ㅏ-ㅣ|가-힣]/;
const pwCheck =
      pattern_num.test(this.state.password) &&
      pattern_eng.test(this.state.password) &&
      pattern_spc.test(this.state.password) &&
      !pattern_kor.test(this.state.password);
const pwShort = this.state.password.length > 6;
const pwLong = this.state.password.length < 15;
  • 백엔드 api 파일분리 밑 변수화 사용

그리고... :)

개인적으로 내가 했던 것들에 대해 아쉬운 점이 많았던 1차 팀프로젝트였다.
내가 무너지는 것들을 나 자신이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피곤하니까, 모르니까, 내가 맡은 건 이것 뿐이니까, 나는 단체활동을 잘 못하니까,
나는 긍정적인 척 하지만 사실은 부정적인 사람이니까 라는 핑계로 내가 했던 것들에 대해 안일하게 대처했었다.
내 포트폴리오가 될 수도 있는 블로그이지만 가감없이 사실을 얘기하는 이유는
이렇게 내가 스스로 공론화 시키지않는다면 위코드가 끝나고 뒤돌아봤을 때 또 '~~척'하며
나자신에 대해 핑계를 대고 합리화시킬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더 나아지고자 하는 마음에 적게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분명히 잘한 점도 있겠지만 특히나 못했던 점.

확실히 익히지않고 넘어가기

그렇다면 어떠한 점에 대해 이런생각을 하게되었을까.

  • 동적라우팅
  • fetch
  • 로직을 함수로 만들어 적용하기
  • 하위컴포넌트에서 상위컴포넌트로 데이터 전달하기
    특히나 마지막 부분은 시간이 없고 이해가 안된다는 핑계로 하위컴포넌트를 없애고 상위컴포넌트에 합쳐사용하고 끝났다.

2차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꼭 이부분에 대해서는 제대로 짚고 넘어가려고한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 멘탈관리, 체력관리
나는 믿는다. 내가 하고자한다면 난 무조건 해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나 스스로가 나를 잘 다독여가며 무너지지 않도록 멘탈관리를 잘 해주어야하며,
내가 아침에 눈뜨며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나의 하루 컨디션이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기에
아침에 눈뜨자마자 5분만 더 라는 생각보다는 오늘도 어제보다 더 나은 내가 되어야지하고
재빨리 일어나 오늘 내가 배울, 구현할 일에 대해 기대하고 설레여하기.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팀원들에게!

이번 프로젝트에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나를 뒤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도움이 되었던 적도, 팀원들이 저를 도와준 적도 많은 대체적으로 운이 따르고 행복했던 팀원구성이였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화이팅하시고 수료 후 마지막엔 다들 좋은 회사가서 서로에게 든든한 동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rofile
notion으로 블로그이사를 하려다가 그냥 남아있습니다.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3월 8일

제이님 멋있어! 그동안 수고많았어요 열심히 하던거 내가 다 봤어.... ㅇ.ㅇ...........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