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두 메인보드와 연결되며 버스(bus)라는 통로를 통해 서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음CPU는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고, 해석하고, 실행한다.산술논리연산장치(Arithmetic Logic Unit) - 연산수행레지스터 - 임시저장장치(프로그램 실행시 필요한 값
컴퓨터는 0과 1로 모든 정보를 표현하고, 0과 1로 된 정보만 이해할 수 있다.0과 1을 나타내는 가장 작은 정보 단위컴퓨터가 이해하는 가장 작은 정보 단위n비트는 $$2^n$$가지 정보 표현가능8비트 = 1바이트(byte)0과 1만으로 모든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숫자
문자집합 : 컴퓨터가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문자의 모음.문자 집합에 속한 문자라고 해서 컴퓨터가 바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0과 1로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 변환 과정을 문자 인코딩이라고 한다.0과 1로 이루어진 코드를 반대로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고급 언어사람을 위한 언어\*저급 언어컴퓨터가 직접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언어컴파일 방식과 인터프리트 방식 두 가지가 있다.컴파일 방식으로 작동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파일 언어,인터프리트 방식으로 작동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인터프리터 언어라고 한다.ex) c언
명령어의 구조연산코드(=연산자) : 명령어가 수행할 연산오퍼랜드(=피연산자)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 또는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연산코드연산코드유형 4가지데이터 전송산술/논리 연산제어 흐름 변경입출력 제어오퍼랜드오퍼랜드가 담기는 영역을 오퍼랜드 필드라고 한다.오퍼
※ CPU의 구성요소 : ALU, 제어장치, 레지스터받는 정보 :레지스터로부터 피연산자제어장치로부터 제어 신호를 받는다내보내는 정보 :연산을 수행한 결과값플래그(연산 결과에 대한 추가정보)ex) 부호 플래그0일때 : 결과값은 양수1일때 : 결과값은 음수▶ 연산 결과는
: CPU 내부의 작은 임시 저장 장치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값들을 임시로 저장한다.프로그램 속 명령어와 데이터는 실행 전후로 반드시 레지스터에 저장된다.※ 레지스터는 CPU마다 이름, 크기, 종류가 다르다프로그램 카운터, 명령어 레지스터, 메모리 주소 레지스
CPU가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며 프로그램 속 명령어들을 하나씩 처리하는 정형화된 흐름인출사이클(fetch cycle) :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CPU로 가져오는 단계실행사이클(execution cycle) : 가져온 명령어를 CPU에서 실행하는 단계(제어장치가 명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