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I(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념
[1] 외부설계의 한 종류이며, 소프트웨어와 조직 환경과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과정이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 평가 기준
ㄱ. 배우기 쉬움 :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기까지 배우는 데 걸리는 시간
ㄴ. 속도 : 특정 기능을 수행시키는 데 걸리는 시간
ㄷ. 사용 중 오류의 빈도 : 원하는 작업을 수행시킬 때 사용자가 범한 오류의 빈도
ㄹ. 사용자의 만족 :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
ㅁ. 사용법의 유지 : 시스템 사용에 대한 지식이 얼마나 쉽게 기억될 수 있는가?
(2) 사용자 인터페이스론
[1] 규칙
[2] J.Fole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4단계 모형
ㄱ. 개념 단계(Conceptual Level) : 대화형 시스템에 관한 심리적 모형
ㄴ. 의미 단계(Semantic Level) : 입력명령과 출력결과가 사용자에게 주는 의미를 표현
ㄷ. 문구(구문) 단계(Syntactic Level) : 명령문을 이루는 단어들의 정의
ㄹ. 어휘 단계(Lexical Level) : 특정 명령문구를 형성하는 절차 등을 의미
[3] HCI(Human Computer Interface)
ㄱ. HCI 설계 모형
ㄴ. 태스크 분석과 모델링
(3) UI 종류
(4) UI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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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I 기본원칙
[1] 직관성(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
[2] 유효성(Effi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3] 학습성(Learnability)
- 초보와 순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4] 유연성(Flexiblity)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1) 스토리보드(Storyboard)
(2) 와이어프레임(Wireframe)
(3) 프로토타입(Prototype)
(4)와이어프레임/스토리보드/프로토타입 관계도
(1) 감성공학의 정의
인간의 감성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한 것에 공학적 기술력을 결합시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인간에게 더욱 편리하고 안락할 수 있게 도모하려는 기술이다.
(2) 감성공학 기술 활용 분야
[1] 인간공학, 인지공학 등 인간 특성을 파악하려는 연구에 기본을 둔 생체 측정 기술이다.
[2] 인간 특성에 적합핟로ㅗㄱ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로서 센서 공학, 퍼지 뉴럴 네트워크기술, 신경망 기술 등 인간의 오감(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센서 및 감성 처리 기술이다.
[3] 사용성 평가 기술, 가상현실 기술 등으로서 인간에 대한 적합성을 판단하고 새로운 감성을 창출하기 위한 기술이다.
(3) 나가마치 미츠오 교수의 감성공학 접근 방법
[1] 감성공학 1류 : 인간의 감성 이미지를 측정하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분석하여 제품의 디자인 요소와 연계시킨다.
[2] 감성공학 2류 : 개별적 특성과 생활 방식으로부터 개인이 갖고 있는 이미지를 구체화하는 방법이다. 감성의 심리적 특성을 강조한 접근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감성의 개인성에 중점을 둔 '문화적 감성'의 일부를 반영하기도 한다.
[3] 감성공학 3류 : 공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인간의 감각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적 모델을 구축하여 활용한다. 대상이 되는 제품의 물리적 특성과 인간의 감각이 객관화된지표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제품 설계에 응용할 수 있으며, 측정 시 감성의 생리적 특성을 중시한다.
(1) 일반문서 도구
(2) 화면 설계 툴
[1] 카카오 오븐
[2] Power Mockup
[3] 발사믹 Mockup
(3) 프로토타이핑 툴
[1] UX핀(UXPin)
[2] 엑슈어(AXURE)
[3] 네이버 프로토나우(protonow)
(4) ui 디자인 툴
[1] 스케치(sketch)
[2]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디자인 CC(Adobe XD)
(5) 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툴
[1] 인비전(invision)
[2] 픽사에이트(Pixate)
[3] 프레이머(framer)
(1) 소프트웨어 설계 개념
1) 개요
[1] 요구사항 분석단계에서 나온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필수 기능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을 명시하는 것이다.
[2] 물리적 구현이 가능하도록 절차나 시스템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데 있어 여러 기술과 원리를 응용하는 작업이다.
2) 설계의 기본원리
[1] 추상화(Abstaction)
[2] 구조화(Structure)
⭐️ [3] 모듈화(Modularity)
(2) 설계 모델링
1) 소프트웨어 설계 대상
[1] 구조 모델링 :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들의 유형, 인터페이스, 내부 설계 구조 및 이들의 상호 연결 구조를 모델링
[2] 행위 모델링 :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들의 기능들과 이들이 언제, 어떠한 순서로 기능을 수행하고 상호작용하는지를 모델링
2) 소프트웨어 설계 유형
[1] 자료구조 설계(Data structure design)
[2] 아키텍처 설계(Architecture design)
[3] 인터페이스 설계(Interface design)
[4] 프로시저 설계(Procedure design)
3) 설계 방법
[1] 구조적 설계(structure design)
[2] 자료구조 중심 설계
[3] 객체지향 설계(object-oriented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