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구공학 개요
(2) 요구공학의 특징
[요구사항 문제점 및 해결방안]
문제점 | 해결방안 |
---|---|
이해부족 | 경험있는 인력 투입, 유즈케이스 모델링 |
의사소통부족 | Workthrough, inspection, 워크샾, 의사소통 채널 단일화 |
표현의 어려움 | 모델링 기법(구조적 분석기법, 객체지향 분석기법)으로 가시화 |
요구사항 변경 | 변경 관리 계획, 유형별 분리 |
(3) 요구공학 프로세스
⭐️ [요구공학 프로세스]
절차 | 내용 | 방법 |
---|---|---|
요구사항 추출 (Elicitation) | 기능적/비기능적 요구수집과정 | 인터뷰, 워크샵(JRP, JAD), 설문조사, 브레인스토밍 |
요구사항 분석 (Analysis) | 분석기법을 이용한 가능한 문제도출 및 요구사항 이해/정제하는 과정 | 객체지향분석(UML, 모델링) 구조적분석(DFD, Data Dictionary) |
요구사항 명세 (Specification) | 분석된 요구사항의 문서화과정 | ER 모델링, FSM, 구조적분석과 설계 기술 (SADT) |
요구사항 검증 (Validation) | 명세화된 요구사항 검증과정 | Review, Inspection, Walk-through |
요구사항 유지보수 (Maintenance) | 요구사항 신규발생, 변경의 체계적 관리 활동 | Baseline 관리로 가시성, 추적성의 형상관리 |
(4) 요구사항 명세 기준
⭐️ [요구사항 명세 속성]
명세속성 | 설명 |
---|---|
정확성 | 요구사항은 정확해야 한다. |
명확성 | 단 한가지로 해석되어야 한다. |
완전성 | 모든 것(기능, 비기능)이 표현되어야 한다. |
일관성 | 요구사항 간 충돌이 없어야 한다. |
수정용이성 | 요구사항의 변경이 가능해야 한다. |
추적성 | 제안서 등을 통해 추적이 가능해야 한다. |
[요구사항 명세기법]
구분 | 정형 명세 | 비정형 명세 |
---|---|---|
기법 | 수학적 기반/모델링 기반 | 상태/기능/객체 중심 명세 기법 |
종류 | Z, VDM, Petri-Net, CSP, LOTOS | FSM, Decision, Table, ER 모델링, SADT, UseCase |
장점 | 시스템 요구특성의 정확, 명세 간결 | 명세작성 이해 용이, 의사전달 방법 다양성 |
단점 | 낮은 이해도, 이해관계자의 부담 가중 | 불충분한 명세 기능, 모호성 |
(1) 시스템 아키텍처의 정의
(2) 시스템 아키텍쳐 구성 기술
[1] 시스템 Platform
[2] OS 및 기타 소프트웨어
[3] Storage 기술
[4] 이중화/부하분산 기술
(3)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요소
[1] 집중/분산 구조
[2] 응용 구조
[1] 송신 시스템
[2] 수신 시스템
[3] 연계 응용 시스템
(1) 직접연계방식
[1] 직접연계방식은 중간 매개체 없이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이 직접 연계되는 방식이다.
[2] 연계 및 구현이 단순하고 개발 소요 비용과 기간이 적게 소요된다.
[3] 중간 매개체가 없기 때문에 데이터 연계처리 성능이 대체적으로 좋다.
[4] 시스템간의 결합도가 높고, 시스템 변경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5] 보안을 위한 암복호화 처리와 비즈니스 로직 적용 등이 불가하다
(2) 간접연계방식
[1] 간접연계방식은 연계 솔루션과 같이 중간 매개체를 이용하여 연계하는 방식이다.
[2] 운영 데이터베이스에서 연계 데이터를 생성 및 변환과 송신 로그를 모니터링하는 구현 대상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송수신 엔진과 어뎁터로 구성된다.
[3] 중간 매개체가 존재하므로 서로 상이한 네트워크, 프로토콜 등 다양한 환경으 연계 및 통합 할 수 있다.
[4]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 변경 시에도 장애나 오류없이 서비스가 가능하며, 암복호화나 비즈니스 로직적용이 용이하다.
[5] 중간 매개체로 인한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매커니즘이 복잡하다.
(3) 연계 방식 분류
[1] 직접연계방식 : DB Link, DB Connection, JDBC
[2] 간접연계방식 : Web Service, Socket
1) 인터페이스 정의서
[1] 연계항목, 연계 데이터 타입, 길이 등을 구성하고 형식을 정의하는 과정의 결과물로 인터페이스정의서를 작성한다.
[2] 송신시스템과 수신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현황을 작성하며, 인터페이스별로 송수신하는 데이터타입, 길이 등 인터페이스 항목을 상세하게 작성한다.
2) 개체 정의서
개체에 포함되어 있는 속성과 타입 등을 명세한 정의서이다.
3) 테이블 정의서
4) 코드 정의서
코드에 대한 명명규칙에 따라 어떤 코드를 사용할 지를 명세한 정의서이다.
1) 송신 시스템
2) 수신 시스템
3) 연계 응용 시스템
⭐️ - 미들웨어는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매개 역활을 하거나, 네트워크를 통해서 연결된 여러 개의 컴퓨터에 있는 많은 프로세스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사용할수 잇도록 연결해주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1) 미들웨어의 특성
[1] 존 플랫폼의 통합 : 기존의 다양한 벤더의 플랫폼을 네트워크 차이를 의식하지 않고 상호 접속하여 이용한다.
[2] 시스템 통합에 따른 DATA의 공유 활용 : 현재 사내 각 부문에서 각각 관리되고 있는 정보를 통합관리함으로써 분배작업으로, 이중작업으로부터 해방되어 업무효율화를 기할 수 있다.
[3] 조작의 우수성, 사용의 편리성 : 호스트 단말과 비교,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GUI,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표계산 SW등으로 사내의 각 Database에 접근 이용 가능하다.
[4] 상호 운용성 : 데이터베이스에 자유로운 접근이 가능하므로, 각 개인이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활용하여 업무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 (2) 미들웨어의 분류
[1] DB미들웨어
[2] 원격 프로시저 호출(RPC: Remote Procedure Call)
[3]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MOM: Message-Oriented Middleware)
[4] 트랜잭션 처리(TP : Transaction Processing) 모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