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g 이벤트 뽀개기

bepyan·2022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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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D 마스터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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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g관련해서 좋은 라이브러리들이 있지만 순수하게 구현해보고 싶다.
더 나아가 관련해서 drag and drop, resize, carousel 등 다양한 기능까지 구현해볼 생각이다.
아래의 스펙으로 구현을 시작해보자 🏄🏻‍♂️

  • NextJS React
  • Typescript
  • Tilwind 괜히 진입장벽이 생긴 것 같다... 미얀합니다...
  • 라이브러리
  • onDragStart

TL;DR
mousedown에서 mousemove mouseup 이벤트를 등록한다.
mousemove에서 event.pageXmousedownevent.pageX 차이를 활용해 엘리먼트를 이동시킨다.
mouseup에서 mousemove 이벤트를 해제시킨다.



사전 지식 — DOM 이해

마우스의 움직임 바탕으로 element의 위치를 이동시켜야 한다.
따라서 마우스 관련 이벤트를 잘 이해해야 한다.

mousedown — 마우스 클릭 이벤트
mousemove — 마우스 이동 이벤트
mouseup — 마우스 클릭 해제 이벤트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API/MouseEvent

위 DOM 이벤트를 활용하여 마우스의 정보를 받아 올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MouseEvent는 어떤 속성을 가지고 있을까?
비슷 비슷하게 보이는 친구들이 많은데 차이를 비교해보자.

Properties
x, clientXin local (DOM content) coordinates.
event가 발생되는 element 기준으로 위치를 산정한다.
pageXrelative to the whole document.
page document을 기준으로 위치를 산정한다.
screenXin global (screen) coordinates.
더 나아가 듀얼 모니터의 주 모니터를 기준으로 위치를 산정한다.

무엇을 사용하던 크게 문제될 것이 없어보여 screenX을 사용해보자.




기본 원리 — Drag 이벤트 등록

그렇다면 DOM 이벤트를 활용하여 마우스의 움직임을 추적해보자!
주요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클릭시(onMouseDown) document에 mousemove mouseup 이벤트를 등록한다.
  2. 클릭된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일시 mousemove에 등록 된 함수가 계속 호출된다.
  3. mouseup 이벤트에서 mousemove 이벤트를 제거한다.
<div
  onMouseDown={() => {
    // 2️⃣
    const mouseMoveHandler = (e: MouseEvent) => {
      console.log(`mouse move x:${e.screenX} y:${e.screenY}`);
    };

    // 3️⃣
    const mouseUpHandler = (e: MouseEvent) => {
      console.warn(`>>>> mouse up x:${e.screenX} y:${e.screenY}`);
      document.removeEventListener('mousemove', mouseMoveHandler);
    };

    // 1️⃣
    document.addEventListener('mousemove', mouseMoveHandler);
    document.addEventListener('mouseup', mouseUpHandler, { once: true });
    // mouseup 이벤트는 한번만 실행되면 되기에 { once: true } 옵션을 추가해준다.
  }}
/>




기본 응용 — Drag 위치 이동

마우스의 움직임을 추적하였으니,
이제 이를 활용하여 element를 drag해서 위치를 움직여보자!

  1. element의 position 상태를 정의한다.
  2. 클릭(mousedown) 이벤트 발생시의 커서 위치를 기준으로,
    이동(mousemove) 이벤트에서 상대적으로 이동한 거리(deltaX, deltaY)를 계산한다.
  3. position 상태를 변경하여 element를 움직이게 한다.
// 1️⃣
const [{ x, y }, setPosition] = useState({
	x: 0,
	y: 0,
});

return <div>
	<div
		style={{ transform: `translateX(${x}px) translateY(${y}px)` }}
        onMouseDown={(clickEvent: React.MouseEvent<Element, MouseEvent>) => {
            const mouseMoveHandler = (moveEvent: MouseEvent) => {
              // 2️⃣
              const deltaX = moveEvent.screenX - clickEvent.screenX;
              const deltaY = moveEvent.screenY - clickEvent.screenY;

              // 3️⃣
              setPosition({
                  x: x + deltaX,
                  y: y + deltaY,
              });
            };

            const mouseUpHandler = () => {
              document.removeEventListener('mousemove', mouseMoveHandler);
            };

            document.addEventListener('mousemove', mouseMoveHandler);
            document.addEventListener('mouseup', mouseUpHandler, { once: true });
      	}}
	/>
</div>

(TIP)
에니메니션 인터랙션을 고려할 경우,
실제 drag할 element(Box)를 div로 씌워서 이벤트, style를 등록 것이 좋다.

transition: transform 경우 원치않게 에니메이션 효과가 적용될 수 있다.

<div
	style={...}
	onMouseDown={...}
>
	<Box />
</div>



심화 응용 — Drag Boundary

drag할 때 특정 영역(boundary)을 벗어나지 않길 원할 수 있다.
위 2번 과정, mousemove이벤트에서 특정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제한하면 된다.

1. boundary, box element의 크기를 얻는다.

getBoundingClientRect을 활용하여 element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const boundary = boundaryRef.current.getBoundingClientRect();
const box = boxRef.current.getBoundingClientRect();
// x, y, width, height

2. drag할 수 있는 경계(minx, maxx, miny, maxy)를 계산한다.

element를 놓는 기준에 따라 boundary가 달라지는데 상황에 맞게 잘 계산하면 된다.



drag element이 중앙 정렬되었다고 생각해보자.
기본 box의 위치는 x:0, y:0(중앙) 이다.

따라서 element의 제한 범위를 계산해보면

좌측 끝 = -boundary.width/2 + box.width/2 + margin
우측 끝 = boundary.width/2 - box.width/2 - margin

먼저, 범위를 얻는 유틸함수를 만들면 코드가 더 깔끔해질 것 같다.

const inrange = (v: number, min: number, max: number) => {
  if (v < min) return min;
  if (v > max) return max;
  return v;
};

코드에 적용하면 아래와 같다.

const BOUNDARY_MARGIN = 12;
const deltaX = moveEvent.screenX - clickEvent.screenX;
const deltaY = moveEvent.screenY - clickEvent.screenY;

setPosition({
  x: inrange(
      x + deltaX,
      Math.floor(-boundary.width / 2 + box.width / 2 + BOUNDARY_MARGIN),
	  Math.floor(boundary.width / 2 - box.width / 2 - BOUNDARY_MARGIN),
  ),
  y: inrange(
      y + deltaY,
      Math.floor(-boundary.height / 2 + box.height / 2 + BOUNDARY_MARGIN),
      Math.floor(boundary.height / 2 - box.height / 2 - BOUNDARY_MARGIN),
  ),
});


이제 drag element가 absolute하다고 생각해보자.
기본 box의 위치는 boundary의 좌상단(x:0, y:0) 이다.

따라서 element의 제한 범위를 계산해보면

좌측 끝 = margin
우측 끝 = boundary.width - box.width - margin

코드에 적용하면 아래와 같다.
코드가 더 깔끔한 느낌은 기분탓인가..

const BOUNDARY_MARGIN = 12;
const deltaX = moveEvent.screenX - clickEvent.screenX;
const deltaY = moveEvent.screenY - clickEvent.screenY;

setPosition({
  x: inrange(
    x + deltaX,
    BOUNDARY_MARGIN,
    boundary.width - box.width - BOUNDARY_MARGIN
  ),
  y: inrange(
    y + deltaY,
    BOUNDARY_MARGIN
    boundary.height - box.height - BOUNDARY_MARGIN,
  ),
});

뭔가 그럴듯한 결과물이 나왔다 ✨✨




응용 마무리 — 유틸 함수로 만들기

관련된 기능을 유틸 함수로 추출하면 쉽게 element를 적용시킬 수 있을 거 같다.

export default function registMouseDownDrag(
  onDragChange: (deltaX: number, deltaY: number) => void,
  stopPropagation?: boolean,
) {
  return {
    onMouseDown: (clickEvent: React.MouseEvent<Element, MouseEvent>) => {
      if (stopPropagation) clickEvent.stopPropagation();

      const mouseMoveHandler = (moveEvent: MouseEvent) => {
        const deltaX = moveEvent.screenX - clickEvent.screenX;
        const deltaY = moveEvent.screenY - clickEvent.screenY;
        onDragChange(deltaX, deltaY);
      };

      const mouseUpHandler = () => {
        document.removeEventListener('mousemove', mouseMoveHandler);
      };

      document.addEventListener('mousemove', mouseMoveHandler);
      document.addEventListener('mouseup', mouseUpHandler, { once: true });
    },
  };
}

stopPropagation 경우 click이벤트가 전파되지 않기 위함이다.
부모 div의 click이벤트가 실행되면 곤란한 경우가 있다...

onDragChange를 콜벡으로 받아서 쉽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코드에 응용해보자.

const [{ x, y }, setPosition] = useState({
  x: 0,
  y: 0,
});
<div
  style={{ left: x, top: y }}
  {...registMouseDownDrag((deltaX, deltaY) => {
    setConfig({
      x: x + deltaX,
      y: y + deltaY,
    });
  })}
  >



실제 동작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https://dnd-playground.vercel.app/

style 정보, 전체 코드는 아래 깃허브에서 살펴보면 될 것 같다.
https://github.com/bepyan/dnd-playground

글 이전
https://bepyan.github.io/blog/dnd-master/1-drag-e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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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 공장 이전 중 🚛 쿠키 나누는 것을 좋아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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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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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1일

오 이거 재밌네요ㅋㅋㅋㅋ 덕분에 잘 알아갑니다 :)

1개의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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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1일

대박 깔쌈하군요 한 번 따라해봐야겠어요

1개의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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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9일

깔끔한 글이네요 :) 따라서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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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13일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습니다. github 소스를 보다가 Boundary 컴포넌트안에, <div {...props}> 에서 {...props}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요소내에서 props를 저런식으로 쓴걸 처음봐서 궁금하네요. 지워보니까.. 드래그할 수 있는 요소자체가 사라져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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