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프로그래머스 경주로 건설

bepyan·2021년 4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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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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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링크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7259

1차 시도

기존 board에 해당 위치까지가는 최소 비용을 저장

  1. bfs로 다음 위치를 탐색
  2. 커브가 발생하면 500원 더 추가
  3. 최소비용의 경로를 살리면서 계속 순회
const dir = [[1, 0], [-1, 0], [0, 1], [0, -1]];
function solution(board) {
    // x, y, 이전 방향 0:제자리, 1:횡이동, 2:종이동
    const q = [[0, 0, 0]];
    while (q.length) {
        const [x, y, prev] = q.shift();

        dir.forEach(([i, j]) => {
            const [nx, ny] = [x + i, y + j];

            if (0 <= nx && nx < board.length && 0 <= ny && ny < board.length && board[nx][ny] !== 1) {
                const isCurve = i === 0 ? prev === 1 : prev === 2;
                const nc = board[x][y] + (isCurve ? 600 : 100);

                if (board[nx][ny] > 1 && board[nx][ny] < nc)
                    return;

                board[nx][ny] = nc;
                q.push([nx, ny, i === 0 ? 2 : 1]);
            }
        })
    }
    return board[board.length - 1][board.length - 1];
}

합계: 60.9 / 100.0

🤧 문제점
다음 타겟까지의 최소 거리를 구했으나 그 다음에 코너를 돌지 아니면 직진을할지에 따라서 그 최솟값이 달라진다!

2차 시도

종으로 이동하여 도착한 비용과 횡으로 이동하여 도착한 비용을 기억하여

const dir = [[1, 0], [-1, 0], [0, 1], [0, -1]];
function solution(board) {
    // [종으로 이동한 비용, 횡으로 이동한 비용]
    const costs = board.map(v => v.map(_ => [0, 0]));
    const N = board.length
    // x, y, 이전 방향 0:제자리, 1:횡이동, 2:종이동
    const q = [[0,0,0]];
    while(q.length){
        const [x, y, prev] = q.shift();

        dir.forEach(([i, j]) => {
            const [nx, ny] = [x + i, y + j];

            if (0 > nx || nx >= N || 0 > ny || ny >= N || board[nx][ny]) return;

            const isColMove = i === 0;
            const isCurve = isColMove ? prev === 1 : prev === 2;
            const nextCost = (isColMove === isCurve ? costs[x][y][0] : costs[x][y][1]) + (isCurve ? 600 : 100);

            const target = isColMove ? costs[nx][ny][1] : costs[nx][ny][0];
            if (target > 0 && target < nextCost)
                return;

            if (isColMove)
                costs[nx][ny][1] = nextCost;
            else
                costs[nx][ny][0] = nextCost;

            q.push([nx, ny, isColMove ? 2 : 1]);
        })
    }
    return Math.min(...costs[N - 1][N - 1].filter(v => v > 0));
}

합계: 95.7 / 100.0
테스트11이 시간 초과 뜬다. 이유는 잘 모르겠다..

최종 코드

도착후에 cost를 계산하면 된다는 발상!
그러면 다음 이동에서 커브발생비용을 제어할 수 있다.

function solution(board) {
    const N = board.length
    // 우 하 좌 상
    const direction = [[1, 0], [0, -1], [-1, 0], [0, 1]];
    // x, y, 방향인덱스, cost
    const q = [[0, 0, null, 0]];
    while (q.length) {
        const [x, y, dir, cost] = q.shift();

        if (board[x][y] < cost && board[x][y] > 0) continue;
        board[x][y] = cost;

        direction.forEach(([i, j], ndir) => {
            // 반대 방향은 가지 않는다.
            if (dir !== null && Math.abs(ndir - dir) === 2) return;

            const [nx, ny] = [x + i, y + j];
            if (0 > nx || nx >= N || 0 > ny || ny >= N || board[nx][ny] === 1) return;
            
            q.push([nx, ny, ndir, dir !== null && dir !== ndir ? cost + 600 : cost + 100]);
        })
    }
    return board[N - 1][N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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