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926_ Navigation

Minsang Kim·2023년 9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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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igation

네비게이션 이름만 봐도 뭔지 알 거 같은 느낌적인 느낌. 길 찾아주는 친구다.

??? : 아니 그냥 너가 움직이는 거면 알아서 가면 되지.
유니티맨 : AI 가 움직일 때는 어떡하려고.
??? : 高...

그래서 쓰는게 Navigation 시스템이다.
네비게이션은 NavMesh, NavMeshAgent, NavMeshObstacle의 삼위일체로 구성되어 있다.

일단 오늘은 먼저 Navigation Mesh만 확인해보자.

먼저 Package Manager -> AI Navigation을 임포트해주자.
그럼 Window -> AI -> Navigation 탭을 확인해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축해주자.

Agent

뭔 갑자기 요원이여. 요원이 아니라 AI로 움직이는 대상이라고 생각하자. 대상마다 다르게 네비게이션의 옵션을 설정해 줄 수 있다.

  • Agent Radius : 움직이는 대상의 반지름
  • Agent Height : 움직이는 대상의 높이
  • Max Slope : 이동 가능한 길의 최대 각도
  • Step Height : 계단이라 생각하고 올라갈 수 있는 높이

Areas

사용자가 필요한 NavMesh 구역을 설정하고 그 구역을 지나가는 Cost를 설정할 수 있다.
Cost는 AI가 경로를 선택하는데 드는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몬스터의 루트의 다양화를 할 수 있다는 소리.

Bake

설정한 Navigation을 설정하는 것을 굽는다고 하나부다.

Object

그 다음으로는 쓰고 싶은 바닥을 선택해주는데 무적권 Mesh Renderer 또는 Terrains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

만들어 주고 Navigation 설정 -> Object 탭 -> Navigation Static을 설정해주자.
그 후 네비게이션을 구워주면 자동으로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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