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교육과정 - Java.1

단비·2022년 10월 6일
0

AI교육과정

목록 보기
1/69
  • Ctrl + Alt + Ins : 신규 생성 단축키
  • PC의 메모리공간
    • Method - Heap - Stack - PC Register - Native Method Stack
    • 힙에 있는 값을 스택의 변수에 대입하려는 경우는 스택의 변수에 힙의 주소값을 저장

  1. JVM(자바 가상 머신)

    • 여러 운영체제에서 동일한 실행 결과가 나오도록 설계
    • 소스 코드 → 컴파일 → Byte Code → 실행
  2. 자바의 소스 코드

    public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psvm 으로도 가능
            System.out.println("안녕하세요. Java!");
        }
    }
    • 파일명과 class명은 동일해야 함
    • 대소문자를 명확히 구별해야 함
    • 문장의 끝에는 ;(세미콜론) 필수
  3. 문장의 출력

    System.out.println(); // 한 줄에 값을 출력한 후, \n을 붙이지 않아도 알아서 줄바꿈이 됨
    System.out.print(); // 한 줄에 값을 출력한 후, \n에 의해서 다음 줄에 값을 출력함
  4. 주석문

    • // : //에 해당하는 라인을 주석으로 처리
    • / ~ / : /* */ **사이에 있는 내용이 주석으로 처리됨
    • /** */ : 자바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생성자, 메소드 등을 설명할 때 사용
  5. 변수(Variable)

    •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스택 영역)
    •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
      데이터타입 변수명;
    • 데이터타입 (String은 class)
      • 정수 : byte(1byte, -128~127), short(2byte, -32768~32767), int(4byte, 약 -21억~약 21억), long(8byte)
      • 실수 : float(4byte), double(8byte)
        float = 123.456F;
        기본 데이터타입이 double이기 때문에 float에 저장하려면 F를 붙여야함
        
        /* 하나라도 실수여야 실수값으로 나옴
        정수 / 정수 = 정수
        실수 / 정수 = 실수
      • 문자 : char(2byte)
      • 논리 : boolean(1byte → true, false)
    • 변수 이름 작성 방법
      1. 첫 글자는 문자 또는 ‘$’, ‘_’ 를 사용해야 함
      2. 첫 글자를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
      3. 대소문자를 구별
      4. 문자 수의 길이 제한은 없음
      5.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음 [ex) true, false, if, while, for …]
      6. 첫 글자는 소문자로 시작, 다른 단어가 붙을 경우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함 (권장)
    • 변수의 초기화
      •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것
  6. 연산자(Operator)

    •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
    • 연산에 사용되는 표시나 기호
    1. 산술 연산자

      • +, -, *, /, %(나머지)
    2. 비교 연산자 (결과 - boolean)

      • , <, >=, <=, ==, !=

    3. 증감 연산자

      • 변수의 값을 1 증가 시키거나 1 감소 시키는 연산자
      ++변수명 // 다른 연산을 수행하기 전에 값을 1 증가시킴
      변수명++ // 다른 연산을 먼저 수행한 후 값을 1 증가시킴
    4. 대입 연산자

      • 값을 변수에 저장해주는 연산자 =, +=, -=, *=, /=, %=
    5. 논리 연산자 (boolean 값만 가능)

      • && (AND), || (OR), ^(hat), !
    6. 비트 연산자

      • &, |, ^, <<, >>
      • 0은 false 취급, 1은 true 취급
      •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
      32   16  8   4   2   1
      		 1   1   1   0   0 (28)
      &    1   1   0   0   1 (25)
      ==============================
      		 1   1   0   0   0 (24)
      
      28 << 2
      1   1   1   0   0(28)
      1   1   1   0   0   0   0 (112)
      
      28 >> 2
      1   1   1 (7)
    7. 삼항 연산자

      • 3개의 피연산자를 필요로 하는 연산자이며, 앞의 조건식에 따라 :(콜론) 앞뒤의 피연산자가 선택됨
      조건식 ?1 :2
profile
tistory로 이전! https://sweet-rain-kim.tistory.com/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