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줄임말로, HTML과 같은 문서를 전송하기 위한 Application Layer 프로토콜이다. HTTP는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의 소통을 위해 디자인되었다. 전통적인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서 클라이언트가 HTTP messages 양식에 맞춰 요청을 보내면, 서버도 HTTP messages 양식에 맞춰 응답한다. HTTP는 특정 상태를 유지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HTTP messages
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데이터가 교환되는 방식이다. HTTP messages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요청(Requests)과 응답(Responses)은 다음과 같은 유사한 구조를 가진다.
start line
에는 요청이나 응답의 상태를 나타낸다. 항상 첫 번째 줄에 위치한다. 응답에서는 status line
이라고 부른다.헤드(head)
라고 하고, payload는 body
라고 이야기한다.HTTP 요청은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보내는 메시지다. Start line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수행할 작업(GET, PUT, POST 등)이나 방식(HEAD or OPTIONS)을 설명하는 HTTP method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GET method는 리소스를 받아야 하고, POST method는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한다.
요청 대상(일반적으로 URL이나 URI) 또는 프로토콜, 포트, 도메인의 절대 경로는 요청 컨텍스트에 작성된다. 이 요청 형식은 HTTP method 마다 다르다.
origin 형식 : ?와 쿼리 문자열이 붙는 절대 경로다. POST, GET, HEAD, OPTIONS 등의 method와 함께 사용한다.
POST / HTTP 1.1GET /background.png HTTP/1.0HEAD /test.html?query=alibaba HTTP/1.1OPTIONS /anypage.html HTTP/1.0
absolute 형식 : 완전한 URL 형식으로, 프록시에 연결하는 경우 대부분 GET method와 함께 사용한다.
GET http://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HTTP/Messages HTTP/1.1
authority 형식 : 도메인 이름과 포트 번호로 이루어진 URL의 authority component 다. HTTP 터널을 구축하는 경우, CONNECT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CONNECT developer.mozilla.org:80 HTTP/1.1
asterisk 형식 : OPTIONS 와 함께 별표 *
하나로 서버 전체를 표현한다.
OPTIONS * HTTP/1.1
HTTP 버전에 따라 HTTP message의 구조가 달라진다. 따라서 start line에 HTTP 버전을 함께 입력한다.
요청의 Headers는 기본 구조를 따른다. 헤더 이름(대소문자 구분이 없는 문자열), 콜론( : ), 값을 입력한다.
요청의 본문은 HTTP messages 구조의 마지막에 위치한다. 모든 요청에 body가 필요하지는 않다. GET, HEAD, DELETE, OPTIONS
처럼 서버에 리소스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본문이 필요하지 않다. POST
나 PUT
과 같은 일부 요청은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사용한다. body는 다음과 같이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응답의 첫 줄은 Status line
이라고 부르며, 다음의 정보를 포함한다.
Status line은 HTTP/1.1 404 Not Found.
처럼 나타낸다.
응답에 들어가는 HTTP headers는 요청 헤더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대소문자 구분 없는 문자열과 콜론(:), 값을 입력한다. 값은 헤더에 따라 다르다. 요청의 헤더와 마찬가지로 몇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응답의 본문은 HTTP messages 구조의 마지막에 위치한다. 모든 응답에 body가 필요하지는 않다. 201
, 204
와 같은 상태 코드를 가지는 응답에는 본문이 필요하지 않다. 응답의 body는 다음과 같이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Single-resource bodies (단일-리소스 본문) :
Multiple-resource bodies (다중-리소스 본문) : 서로 다른 정보를 담고 있는 body다.
Stateless는 말 그대로 상태를 가지지 않는다는 뜻.
HTTP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통신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HTTP가 클라이언트나 서버의 상태를 확인하지 않는다. 사용자는 쇼핑몰에 로그인하거나 상품을 클릭해서 상세 화면으로 이동하고, 상품을 카트에 담거나 로그아웃을 할 수도 있다. 클라이언트에서 발생한 이런 모든 상태를 HTTP 통신이 추적하지 않는다. 만약 쇼핑몰에서 카트에 담기 버튼을 눌렀을 때, 카트에 담긴 상품 정보(상태)를 저장해둬야한다. 그러나 HTTP는 통신 규약일 뿐이므로, 상태를 저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다른 방법( 쿠키-세션
, API
등)을 통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계층 | 프로토콜 이름 | 설명 |
---|---|---|
응용 계층 | HTTP | 웹에서 HTML, JSON 등의 정보를 주고받는 프로토콜 |
HTTPS | HTTP에서 보안이 강화된 프로토콜 | |
FTP | 파일 전송 프로토콜 | |
SMTP | 메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 |
SSH | CLI 환경의 원격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 | |
RDP | Windows 계열의 원격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토콜 | |
WebSocket | 실시간 통신, Push 등을 지원하는 프로토콜 | |
전송 계층 | TCP | HTTP, FTP 통신 등의 근간이 되는 인터넷 프로토콜 |
UDP | (양방향의 TCP와는 달리) 단방향으로 작동하는 훨씬 더 단순하고 빠르지만, 신뢰성 낮은 인터넷 프로토콜 |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