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셋 가져왔는데 이거 프로빌더로 어떻게 모양 수정 못함?
ProBuilderize(프로빌더화):
ProBuilder에서 제공하는 ProBuilderize 기능을 사용하면, 가져온 3D 모델이나 애셋을 ProBuilder 객체로 변환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가져온 메시에 대한 버텍스, 엣지, 페이스를 ProBuilder로 편집할 수 있게 됩니다.
ProBuilderize 적용 방법:
ProBuilder 창에서 Select Object 모드를 사용해 수정할 애셋을 선택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Tools > ProBuilder > ProBuilderize를 선택하거나, ProBuilder 창에서 해당 옵션을 선택합니다.
애셋이 ProBuilder 객체로 변환되면, 이제 ProBuilder 도구로 객체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메시 분리 또는 재작업:
가져온 애셋이 복잡한 경우, ProBuilderize로 변환하더라도 일부 세부 요소는 수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ProBuilder의 기능으로 메시를 분리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ProBuilder에서 제공하는 분할, 합치기, 엑스트루드 같은 기능을 활용해 모델을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ProBuilder 사용 시 주의사항
ProBuilderize 후 일부 기능 손실: ProBuilderize를 사용하여 객체를 변환하면 원래 모델의 일부 고유 기능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특히 UV 맵핑이나 텍스처가 적용된 모델의 경우, ProBuilder로 변환 후 수정 시 텍스처가 깨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LOD (Level of Detail) 모델링: 가져온 모델이 여러 LOD(상세도 수준)를 가지고 있는 경우, ProBuilder에서 수정한 후에는 모든 LOD 레벨을 개별적으로 다시 설정해줘야 할 수 있습니다.
왜 화면이 햐얘짐? : hierarchy 창에서 검색하고 있어서 그랬음
왜 프로 빌더로 매쉬 삭제했는데도 뚫고 지나가질 못함? : 콜라이더는 그대로였기 때문
오브젝트 트랜스폼이 실제 위치하고 너무 동떨어져있는데 어떡함? 앵커를 어케 조절하는거?
ProBuilder: ProBuilder의 Set Pivot 기능을 사용하여 피벗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Pivot/Center 전환: Unity의 Scene View 상단에서 Pivot/Center 모드를 전환하여 올바르게 작업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UI Anchoring: UI 오브젝트의 앵커가 잘못 설정된 경우, Anchor Presets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외부 소프트웨어: 외부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예: Blender)에서 피벗 위치를 수정한 후 다시 Unity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빈 게임 오브젝트 사용: 피벗 위치를 수정하기 어려운 경우, 빈 게임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새로운 피벗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빌더로 만든 큐브와 그냥 큐브의 차이 : 프로 빌더로 만들면 프로빌더 메시필터가 달려있어서 클릭하면 점선면 편집 가능하다.
new shpae할 때 옆에 뜨는 창 또는 달려있는 script 변수로 모양 조절 가능
여러 개 선택할 때 shift 누르고 할 수도 있지만 파란색 메뉴 분류에 Select Face Loop 등을 사용하면 쉽게 다중 선택 가능
선, 면 선택 후 shift 누르면서 이동하면 면이 추가된다.
material editor : 미리 머테리얼 넣어놓은 뒤에 객체나 면 클릭하고 단축키 누르면 머테리얼 적용됨
select face loop : x,z축 원으로 빙 두른다
select face ring : y축 원으로 빙 두른다
export 해서 fbx 파일로 뽑을 수도 있다
grow selection : (아마) 특정 각도가 안 넘는 곳까지만 칠해주는듯
fill hole : 라인 하나 선택하고 구멍 채우기
flip face normals : 보여지는 위치를 뒤집는다
mirror object : 축 선택하고 반전 가능
connect edges : 선 선택 도구 선택해야 나타남. 면에 선 추가 가능.
주황색 : 생성, 기본 설정
파란색 : 선택
녹색 : 기타 설정
빨간색 :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