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정글 TIL : 1030

lazyArtisan·2024년 10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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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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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만무


점프 모션 만들기

https://www.youtube.com/watch?v=sJvWmFYSQFY

https://www.youtube.com/watch?v=fNgPkuMgWFg

https://www.youtube.com/watch?v=a3CoTgOx5hY

믹사모에서 애니메이션 받긴 했는데 이거 without skin으로 해서 아바타가 없단 말이야? 근데 내가 갖고 있는 건 idle avatar라서 t 포즈가 아닌데 이 아바타 써도 humanoid면 유니티에서 알아서 적용시켜주는거 맞나?

네, Mixamo에서 다운로드한 애니메이션을 "Without Skin" 옵션으로 받았고,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기본 아바타가 T 포즈가 아니어도 Humanoid로 설정된 경우, Unity가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Unity는 애니메이션을 뼈대 기준으로 매핑하기 때문에 T 포즈가 아니더라도 Humanoid 구조만 맞다면 Idle, Walk, Run 등의 애니메이션을 문제없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loop time, loop pose,
root transform rotation (그냥, Y, XZ)
이것들 설명 좀

  • Loop Time : 애니메이션 반복 재생할지 여부 결정. 걷기나 달리기 같은 반복 동작이 필요할 때 사용
  • Loop Pose : 애니메이션이 끝에서 처음으로 다시 이어질 때 움직임의 부드러움을 유지하도록 보간해주는 옵션. 이거 체크해도 이상하면 애니메이션 직접 수정해야 됨.
  • Root Transform Rotation : 애니메이션의 루트(캐릭터의 기본 위치와 회전)에 영향을 주는 옵션으로, 특정 축에서의 회전을 어떻게 처리할지 결정 (애니메이션대로 위치를 움직여도 특정 축으로는 움직이게 하고 싶지 않을 때)
        // movestate : 0 = idle, 1 = walk, 2 = run
        if (moveAction.IsPressed())
        {
            animator.SetInteger("MoveState", 1);
        }
        else if (runAction.IsPressed())
        {
            animator.SetInteger("MoveState", 2);
        }
        else
        {
            animator.SetInteger("MoveState", 0);
        }

이렇게 하면 알기 힘들다고 함

이렇게도 저렇게도 고쳐보고 생각도 해봤는데 어렵다
일단 내일 하기로

팀장님께 아이디어 제시해봤더니 한 번 만들어서 갖고와보라고 하심

  • 상호작용 가능한 오브젝트에 마우스 대면 뭐하는 건지 화면 중앙에 글씨 띄우는 거 : 생각은 했었는데 몰입 깬다고 생각하는 요소라 일단 안 만드셨었다고 함.
  • 건물 외부 만들어서 처음 시작할 때 보여주기 : 외부를 안 보여주는 이유는 스카이박스같은거 못생기면 너무 티나기 때문이라고 하심. 스카이박스나 배경 애셋 구해볼 것.

버그 픽스

게임 종료돼도 관전모드 안 꺼짐

FindObjectOfType<SpectatorText>().EndSpectating();

근데 이거 SpectatorText라는 스크립트가 하나만 있으면 연산 많이 안 되는거임 아니면 씬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를 확인함?

FindObjectOfType<SpectatorText>()는 씬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를 확인하여 SpectatorText 스크립트가 붙어 있는 오브젝트를 찾습니다. 이 메서드는 씬에 오브젝트가 많아질수록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빈번하게 호출할 경우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근데 일단 어쩔 수 없는듯?

맵 더 꾸미기

standard가 기본인 모델이 있는데 이거 urp에서 못 씀?

Standard Shader를 사용하는 모델은 URP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URP는 자체적인 셰이더 구조를 사용하므로, Standard Shader를 URP에 맞게 변환해야 합니다. Unity는 이를 위해 URP 호환 셰이더로 자동 변환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Edit > Render Pipeline > Universal Render Pipeline > Convert Project Materials to URP Materials로 이동합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프로젝트의 모든 Standard Shader가 URP의 Lit Shader로 자동 변환됩니다.

무료 애셋들로 동물의 숲 재밌다



🎮 유니티 공부


📌 terrain

□ create neighbor terrains : 옆에 새로운 terrain 칸 만듦

□ Paint Terrain

  • Paint Texture
    • Edit Terrain Layers : 똑같은 텍스처로 쫙 깔림. terrain layers 고른 다음에 색칠하면 그걸로 칠해짐
  • Raise or Lower Terrain
    • 언덕같은거 만들 수 있음
  • Paint Trees
    • 오브젝트 지정하면 쉽게 배치할 수 있음

brush의 opacity를 조절하면 얼마나 강하게 추가할지 정할 수 있음

https://www.youtube.com/watch?v=g1e-fftV1gE

urp도 아니고 hdrp도 아니고 아무것도 아닌데 왜 terrain에 river 추가했더니 컴포넌트에 enable the "water" system in your hdrp asset to simulate and render water surfaces in your hdrp project 뜨는거

그거 HDRP 기능임
URP나 빌트인에서 하려면 애셋 찾으시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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