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정글 TIL : 1101

lazyArtisan·2024년 11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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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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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만무


모션 캡처

어제 내가 작성했던 기획안대로 유니티 타임라인 기능을 이용하여 컷신
(+ 끝나면 플레이어가 모니터 보는 장면으로 이동까지) 화요일까지 만들어보라는데
모션캡처 이용하면 더 생생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찾다보니까
Rokoko Vision이라는 웹앱을 찾음

일단 듀얼 카메라가 필요하다고 함
태블릿이랑 휴대폰으로 해보려고 했는데
서로 다른 프로그램으로 연결해야돼서 camo studio, ivcam으로 각각 진행함
근데 camo studio가 rokoko에 카메라로 인식이 안됨
이것저것 눌러보다가 알림창 보니까 "이거 설치해야 다른 곳에서 인식됨 ㅋㅋ" 라고 함
설치했더니 인식 완료

나레이션, 사이렌

나레이션은 작성했던 스크립트를 gpt한테 번역해달라고 한 다음에 elevenlabs에서 ai 나레이션 변환.
audacity로 수정 및 리버브 효과 넣음.
사이렌은 pixabay에서 여러개 구해놓음. 나레이션할 때 배경으로 깔면 좋을지도?



🎮 유니티 공부


📌 Timeline

https://www.youtube.com/watch?v=jwXW7Q-Bbic

타임라인 애셋을 playable director 컴포넌트와 연결하면 타임라인 인스턴스가 생기고,
씬에서 타임라인 애셋을 통해 애니메이션화되는 오브젝트를 지정할 수 있다.
타임라인 에디터 창에서 새 타임라인 애셋을 생성하면 타임라인 인스턴스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window > sequencing > Timeline : 타임라인 에디터
씬에서 타임라인 시퀀스의 메인이 될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타임라인 에디터의 Create 버튼 누르면 새로운 타임라인 애셋 만들 수 있는 대화상자 표시됨

Track 종류
Activation Track : 게임 오브젝트를 활성화 혹은 비활성화해서 화면에 등장하는 순간을 컨트롤

  • Activate로 표시된 타임라인 구간에서만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되고 그외의 구간에서는 모두 비활성화 상태로 있다.
    Animation Track : 애니메이션 클립을 재생
  • 애니메이션 트랙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상 오브젝트에 애니메이터 컴포넌트가 붙어있어야 함
  • 애니메이션 다루는 방법 : 기본 애니메이션 시스템에서 다루는 애니메이션 클립 이용, 타임라인 에디터에서 직접 애니메이션을 녹화해서 만드는 무한 클립
  • 무한 클립으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 애니메이션 트랙 오른쪽 빨간 점 클릭. 일반 애니메이션 클립으로 만들어서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트랙 우클 하고 Convert To Clip Track 클릭)
    Audio Track : 배경음악이나 효과음 재생
  • 오브젝트에 audio source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오디오 트랙 우클릭한 다음에 Add From Audio Clip에서 오디오 파일 추가
    Control Track : 중첩된 타임라인 인스턴스, 파티클 같이 ITimeControl 스크립트로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오브젝트를 컨트롤
  • 컨트롤 트랙 우클릭 하고 Add From GameObject
    Signal Track : 타임라인 상의 특정 시점에 타임라인 외부의 시스템으로 메시지를 보냄
  • 시그널 트랙 추가하고 시그널을 받을 게임 오브젝트에 signal receiver 추가한 뒤에 시그널 트랙에 넣어준다
  • 신호를 줄 타이밍을 추가하기 위해서 시그널 트랙에서 add signal emitter를 선택함
  • 시그널 이미터 클릭하고 인스펙터에서 create signal한 후 함수 지정해주면 됨
    Playable Track : Playable API를 사용해서 사용자 정의 애니메이션 도구, 이펙트 또는 게임플레이 매커니즘을 생성하는 스크립트에 바인딩

타임라인을 원하는 시점에 동작시키기

  • timelinecontroller 스크립트 만들고 상단에 using UnityEngine.Playables;, public PlayableDirector pd;, pd.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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