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gitignore에 .vscode 추가해도 .vscode가 사라지지 않을 때

Borahm·2021년 4월 17일
3

Git / GitHub

목록 보기
1/4
post-thumbnail

문제

  • .gitignore 에서 .vscode를 작성해도 ignore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 아래 디렉토리 구조를 보면, .vscode 가 보인다. 지금은 ignore에 성공했기 때문에 흰색이 아니지만,

    성공하기 전까지만 해도 일반적인 디렉토리(backendfrontend)와 같이 흰색으로 보였다.

풀이

  1. 첫 번째로, 당연히 .gitignore 파일 안에 .vscode 를 무시해달라고 작성해두었다.

  2. 하지만 여전히 .vscode는 무시되지 않고 멀쩡히 살아있었다.

  3. 구글링을 시작하였고 곧, 참고할 만한 내용을 발견하였다.

문제 원인

  • 문제 원인은 다음과 같았다. 이미 캐시 안에 파일이 추가되어 있던 것이다!!

해결 과정

  1. git rm --cached .vscode/ 를 입력하였다.

    그러자 이런 에러 메시지가 나왔다.

    이미 캐시에 파일이 있기 때문에 recursive 하게 지우지는 못하는 모양이었다. 대신 -r 를 넣어주라고 해서 그대로 실행했다. 바로 이렇게! ( 이때 -r-remote 를 의미한다. )

  2. git rm -r --cached .vscode/ 입력

  3. 그 결과, 첫 번째 사진에서처럼 .vscode/가 정상적으로 무시되었다! 문제 해결!!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2월 8일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 )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