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청년 AI•Big data 아카데미 13기 합격 후기 [서류/면접/지원팁]

blair·2021년 5월 18일
3
post-thumbnail

1. 포스코 청년 AI•Big Data 아카데미란?

포항공과대학교 인공지능연구원포스코의 사회 공헌 사업으로 국내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고 4차 산업시대의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취업 준비생 인재 양성 프로그램입니다.

만 34세 이하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1년 이내 졸업예정자 그리고 합숙교육 기간 전체 일정 합숙가능한 자 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해요!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교육특전까지 갖추고 있는 것이 큰 특징!
교육수당이 지급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기간동안에는 공부에만 집중 할 수 있고, 성적우수자에게는 채용 기회도 제공된다고 하네요 🙌

올해 모집 일정과 교육 일정은 이렇게 예정되어 있다고 해요.

더 자세한 내용은 http://youth.posco.com/posco/edu/index.php?mod=academy&pag=academy01#khwhay 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2. 교육 내용

홈페이지에서는 교육 내용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 과정을 통해 프로그래밍 기초부터 AI 학습, 프로젝트 수행까지 경험해볼 수 있어요.

상세 커리큘럼은 http://piai.postech.ac.kr/youth-academy-intro 에서 확인하세요~

3. 선발 프로세스 + 🍯

선발은 서류전형 - 필기 및 면접전형 - 최종합격 순으로 진행됩니다.
이번 13기의 경우,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필기시험을 치르지 않고, 면접전형에서 인성 및 적성 등을 종합적인 검토하겠다고 안내하셨습니다.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지원자의 사전학습을 안내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크게 프로그래밍과 AI를 위한 기초수학으로 나뉘게 되며, 생각보다 양이 많은 편이니 미리미리 공부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TIP
15기 지원을 고려하고 계신 분 계신가요?
지금 당장 https://pabi.smartlearn.io/ 로 접속해서 가입하고, MOOC 강좌를 수강 신청(여유가 된다면 수강까지) 해 두세요!

서류 전형을 합격하게 되면, MOOC 강좌 수료증을 제출해야 한답니다. MOOC는 학기 단위로 운영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강신청 기간이 지나고 나면 신청을 할 수가 없어요. 😨 신청을 못하면 강좌를 수강하고 강좌 수료증을 발급 받을 수 없는 불의의 상황이 발생한다는 사실..

4. 지원 계기

아무도 궁금하지 않겠지만 .. 지원계기도 써볼게요. 지속적인 관심은 가지고 있었지만, 매 번 발만 담구고 뺀 느낌으로 공부를 했던 거 같아요. 폰전공자거든요 저는..

구구절절 적고보니 넘 구차해보여서... 한 줄 요약하자면! 의지박약인 제 멱살을 잡고 이끌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생각 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교수님들에게 배우고 피드백 받을 수 있는 특별한 기회이기도 하구요!

약간의 강제성을 좋아하는 나..
일단 버티면.. 견디면..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요?

포스텍은 나를..
그냥 꼬옥 이끌어주면 되...(맞춤법 틀림)

5. 서류 전형

서류 전형에서는 입과 지원서와 증빙 서류들을 제출하게 됩니다!

우선, 입과 지원서는

  • 인적사항(필수)
  • 질문 항목(필수)
  • 교육, 경력, 자격사항(선택)

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 입과 지원서 항목 (기수마다 상이할 수 있음)

1. 지원동기 및 교육 후 계획/목표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2. AI·빅데이터 관련 분야 경험을 자유롭게 기재해 주세요.

3. 본인이 살면서 ‘열정’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으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특이했던 점은 글자수 제한이 따로 없었다는 점!
저는 각 항목 당 공백 포함 850자~1000자 이내로 작성했어요. 억지로 내용을 늘리려고 하지는 않았고, 소재 한 두개를 뽑아서 작성했습니다.

서류 전형에서 첨부했던 증빙서류 목록입니다. 최종학교 졸업증명서(재학 중인 경우 재학증명서)와 최종학교 성적증명서의 경우 필수로 제출해야 하며, 추가적인 정보 기입 여부에 따라 선택 제출서류가 있으니 확인 바랄게요.

6. 면접 전형 + 🍯

사실 큰 기대를 안하고 있었는데, 서류전형 합격 소식을 들으니 기분이 좋았어요.

한편으로는 면접 전형때문에 걱정이 정말 정말 컸답니다. 저는 자타공인 염소거든요..ㅠ 면접을 인상 깊게 망쳐보기도 했고, 그 기억으로 면접 전형이라고 하면 일단 가슴이 떨리는.. 그런 유리멘탈이라 머리가 터질 뻔 했어요. 🤯

하지만!!!! 면접 전형은 그렇게 무섭거나 떨리지 않았어요. 면접은 ZOOM을 통해 진행되었고, 다대다로 진행되었습니다. 시간대나 면접 조에 따라 조금씩 상이한 거 같아요. 저는 오전 조였고, 면접관 세 분, 지원자 다섯 분과 함께 면접을 봤어요. 총 면접 소요 시간은 약 20분입니다.

면접 시간이 엄청 짧죠~? 20분동안 5명이 면접을 보니 개인적으로 주어지는 시간은 최대 3분정도였던 거 같아요. 이제 면접 질문 항목을 알려드릴게요!


📝 면접 질문 항목 (기수마다 상이할 수 있음)

1. 아카데미에 지원하기 위해 했던 노력

2. 아카데미 교육 이후 계획이나 목표

두 가지를 한 번에 말씀 해달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두 가지 항목 모두, 자소서에 기반하여 짧게 두괄식으로 말하고자 했어요. 현장에서 치뤄지는 면접이 아니다보니 엄청나게 떨리지는 않았지만, 함께 면접을 봤던 지원자 분들의 경험이나 스펙이 뛰어나셔서 쫄았던(?) 기억이 나네요..ㅎㅋㅋ

🍯 TIP
아카데미에 지원하기 위해 했던 노력에 대해 답변할 때, 사전 교육 학습에 성실하게 임했음을 언급 !! 강조 !! 하세요.

저는 면접 순번이 늦은 편이여서, 다른 분들이 답변하는 것을 들을 수 있었는데 다른 분들은 1번보다는 2번에 치중한 답변을 하시고, 사전 교육 학습에 대한 언급도 없으시더라구요. 아무래도 짧은 기간 많은 것을 배워가는 곳이다보니, '앞으로의 의지' 뿐만 아니라 '준비기간에 임한 자세와 성실함'도 보시는 것 같았어요.

면접 전형 당시, 사전 교육 강좌를 모두 학습하지는 못했지만 학교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선형대수 과목 부족함을 크게 느꼈었고, 이 부분을 우선적으로 학습하고자 했다~ 라는 식으로 솔직하게(..) 답변을 했어요.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요.. 줌 화면 옆에 답변 관련 메모를 켜두고 눈알 굴리는 연습을 하시는 것도.. 꽤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저는 자연스럽게 읽는 연기를 할 자신이 없어서 키워드만 적어두고 ~횡설수설~ 했어요. 적어두고도 읽지 못하는..(ㅋㅋ) 지금 생각하니 제법 웃기네요..

7. 최종 합격

면접 전형 일주일 후에 최종합격 안내 메일을 받아볼 수 있었어요.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함께 면접 보셨던 분들의 경험이나 스펙이 짱짱하셔서 저는 당연히 떨어질 거라고 생각하고 마음을 정리하고 있었는데(...) 막상 합격 소식을 받아보니 기분이 정~~말 좋더라구요. 쫄지말고.. 따박따박.. 하고 싶은 말을 전한다면 누구에게나 좋은 기회가 찾아올 거라고 생각해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쫄지않는 자신감!!!!!!

13기 활동을 되돌아보니, "정말 지원하길 잘했다" 라는 생각이 3000번 정도 드는데요.. 포항에서의 시간은 잊지 못할 꿈 같았던 거 같아요.

하루하루를 성실하게 살아가는 즐거움, 어려움을 만나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마음, 함께하면 된다 라는 긍정적인 태도까지!

좋은 교수님들과 짱짱한 지원 아래에서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다음 기수에 지원해 보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또는 메일(dakyung.dev@gmail.com)로 문의주세요!

  • 댓글 확인보다는 메일 답장이 빠른 편이니 급한 부분은 메일로 문의주세요 :)

이 글을 보실 여러분들에게도 합격의 빵빠레가 울리기를 기원합니다 🍦🎉🎵

profile
주니어 기획자의 작은 기록 ✍️

6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8월 20일

안녕하세요! 다음 기수에 지원하고 싶었는데, 정리된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필수과목이 어떤것인지 알 수 있을까요?
컴퓨터공학 입문 (Part I/II), Python 프로그래밍 (Part I/II) 이외에는 유튜브나 다른 플랫폼으로 듣는 것 같아서요ㅜ_ㅜ 홈페이지에 정확히 어느과목을 들어야하는지 나와있지 않네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2월 11일

잘 읽고 갑니다:)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24일

안녕하세요 19기 과정에 지원했고 현재, 면접을 앞두고 있습니다.
혹시 면접 때는 저 두 가지만 질문 받으신 건지 알 수 있을까요?? 또 ai 관련 전공자셨다면 교육 난이도가 약 두 달간 합숙할만한 가치가 있으셨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실례가 됐다면 죄송합니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