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유재우·2022년 11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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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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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장점

  • 코드 재사용이 용이하다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 가능하다.
  • 유지보수가 쉽다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를 수정해야할 때 일일이 찾아 수정해야하는 반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혹은 메서드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 프로젝트처럼 여러 명, 
여러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업무 분담하기 쉽다.

단점

  •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다
  • 설계 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 클래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과 행위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으로 객체를 만들기 위한 메타정보라고 볼 수 있다.
  • 인스턴스(객체):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추상화

  • 자료의 추상화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캡슐화

  • 캡슐화의 목적
  1.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 하는 것
  2. 접근 제어자를 통한 정보 은닉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캡슐화를 통해 객체가 외부에 노출하지 않아야할 정보 또는 기능을 접근제어자를 통해 적절히 제어 권한이 있는 객체에서만 접근하도록 할 수 있기에 코드의 수정이 일어났을 때 책임이 있는 객체만 수정하면 되기에 영향 범위를 예측하는데 수월해졌다.
또한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객체 재활용이 원활해졌다.

상속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다형성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 오버라이딩: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 것
  • 오버로딩: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getter/ setter를 사용하는 이유

메서드를 통해서 접근하기 때문에, 메서드 안에서 매개변수같이 어떤 올바르지 않은 입력에 대해 사전에 처리할 수 있게 제한하거나 조절할 수 있다.

참고한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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