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e.js는 컴포넌트 단위로 움직이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부모자식 컴포넌트를 개발하고 컴포넌트 단위로 구조를 설계하게 되지만, 좀 더 작은 단위에서 기능을 반복하는 등의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라이프사이클 훅을 추가하거나, 함수를 추가할 때 Vue.js 프레임워크에 알맞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믹스인을 소개합니다.
믹스인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뷰의 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이해가 제법 필요합니다. 컴포넌트가 생성되고 사라지기까지의 과정이 아직 낯선 분이라면 믹스인의 활용은 조금 미루어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믹스인은 이름이 나타내고 있는 것 처럼 컴포넌트에 무언가를 섞어 원하는 것을 구현하는 기능입니다. 믹스인을 구현하고 동작시키는 과정을 순서대로 쓰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2. 컴포넌트에 객체를 믹스인하고' 과정에서는 아래와 같은 (그림에 시각화해둔) 원칙들이 적용됩니다.
a. HTML/CSS는 믹스인하지 않습니다. 즉, 믹스인 파일은 순수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된 객체입니다.
// 가능하긴 하지만 권장되지 않음!
let mixin = {
...
Template: `<div> ...</div>`
data {
return {
styleObj: { 'width' : 100 }
}
}
}
b. 믹스인에서 선언한 속성(e.g. data)를 컴포넌트에서 다시 선언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컴포넌트에 선언된 값을 우선하여 병합됩니다.
// 즉, 아래와 같이 mixin.js와 component.vue에 같은 속성이 중복 선언된 경우에
// mixin.js
...
data {
return {
age: 20
}
}
...
// component.vue
...
data {
return {
age: 26
}
}
...
// 컴포넌트의 선언값이 살아남습니다.
// result
<div>{{ age }}</div>
// => <div>26</div>
c. 믹스인에만 선언하고 컴포넌트에 선언하지 않는 경우에는 (당연하게도) 믹스인에 선언한 속성이 남습니다.
우선 Lifecycle Hook을 믹스하는 경우를 만들어 봅시다. 구체적인 작업은 나중에 해도 늦지 않으니까요!
첫 번째로 믹스인 파일(js)을 만들어 주세요.
// @/mixin/MyMixin.js
let MyMixin = {
mounted() {
console.log('Mixed!')
}
}
export default MyMixin
그 다음, 사용할 컴포넌트에 만든 믹스인을 불러와 주세요.
// @/component. js
import MyMixin from 'mixins/MyMixin'
export default {
mixins: [MyMixin] // mixin"s" 입니다! s에 주의하세요!
// 에러메세지 출력 없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
그 다음 브라우저로 돌아가면 component.vue의 mounted 훅에 정상적으로 콘솔에 메세지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믹스인을 공부하고 포스트를 작성하게 된 계기이기도 한 케이스입니다.
아래 예시는 여러 개의 엘리먼트가 순차적으로 트랜지션하는 애니메이션을 가진 컴포넌트가 반복등장하는 경우에 믹스인을 활용해 애니메이션을 구현한 경우입니다.
작성한 믹스인 객체는 아래와 같은 모양입니다.
// ListStagger.js
let ListStagger = {
data () {
return {
animationDelay: 200
}
},
mounted () {
// anime.js 라이브러리 사용
// main.js에 전역으로 import하였음. (Vue.prototype.$anime = anime)
this.$anime({
targets: '.stagger-list',
translateY: [20, 0],
opacity: [0, 1],
delay: this.$anime.stagger(100, { start: this.animationDelay + 800 }) // increase delay by 100ms for each elements.
});
}
};
export default ListStagger
기본적인 vue 파일의 export default
뒤에 오는 객체와 같은 모양이지만, 변수 형태로 선언하고 해당 변수를 ES6+ 문법을 이용해 export하도록 작성하였습니다.
불러온 컴포넌트에서 클래스명이 stagger-list
인 모든 컴포넌트를 감지하여, staggered animation을 줄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이 때, mounted
대신에 created
를 사용하면 해당 기능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에 주의하세요! 믹스인을 사용하는 경우, 라이프사이클 훅은 일반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훅과 똑같이 동작합니다. 즉, 일반 컴포넌트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위 경우에 created
를 사용하게 되면 DOM트리가 생성되기 전에 CSS Query (class query)로 객체를 찾으려는 시도를 하는 셈이 되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믹스인을 통해 코드를 정리한 부분을 조금 더 시각화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믹스인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면 코드는 아래와 같은 모양이 됩니다.
이러한 구조를 믹스인을 활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같은 코드를 반복하지 않게 되고, 특정 '기능'을 나타내는 파일을 캡슐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코드의 전체 줄 수가 줄어든 것이 아니라, 유지보수 및 협업 측면에서 훌륭한 구조를 갖추게 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예시로써 애니메이션의 전체적인 시간을 조정하고 싶은 경우를 상상해 보세요. 모든 파일을 탐색하며 애니메이션의 수치를 변경하는 것 보다는 믹스인 파일 하나의 값을 조정하는게 훨씬 생산적입니다. 제3자가 이해하기도 좋구요!
안녕하세요.
mixin에 대한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는 vue 2.6.x 버전에서 mixin을 util 함수처럼 method에 util성 순수함수들만 선언해놓고 사용하는 예제를 본 적이 있는데요.
data, props 참조 없이 순수함수만 나열되어 있는 경우를 봤는데, 해당 케이스가 괜찮은 case일까요?
컴포넌트에 필요한 로직이 아닌 일반 js에 함수로 선언해두고 사용하는 게 나은 방법 같아서요.
또한, 위와 같이 사용할 경우 treeshaking 관점에서 mixin이 더 비효율적일 거라고 추측되는데 제가 생각한 것이 맞을까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뷰 mixin 공부하고 있었는데 너무 좋은글이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