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QL vs Query DSL

Haechan Kim·2023년 3월 14일
0

Spring

목록 보기
32/68

김영한님의 답변
안녕하세요. LUA님^^ 드디어! 막판까지 오셨군요 ㅎㅎ

사실 단순한 기능은 스프링 데이터 JPA로 정리하고, 좀 복잡한 쿼리가 있을 때 JPQL이나 Querydsl 둘중 하나를 고민하게 됩니다.

동적쿼리라면 사실 고민할게 없이 그냥 Querydsl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런데 정말 단순한 쿼리 하나 둘 정도 JPQL로 작성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고민이 조금 됩니다. 왜냐하면 스프링 데이터 JPA와 Querydsl을 함께 사용하려면 커스텀 리포지토리를 넣어주어야 하는데요. 이게 은근 귀찮습니다. ㅋㅋ

진짜 단순한거 하나 둘이라면 스프링 데이터 JPA가 제공하는

@Query 에노테이션을 사용하면 JPQL을 인터페이스에서 바로 작성하고 끝낼 수 있거든요^^

이런 점 때문에 단순한 JPQL 몇게 필요하면 그냥 @Query 쓰고, 조금 복잡해지면 바로 커스텀 리포지토리 만들어서 Querydsl 쓰고, 동적쿼리 필요하면 그냥 바로 커스텀 리포지토리 쓰고 ㅎㅎ 이런식으로 저는 사용합니다.

그런데 Querydsl 쓰다보면 중독되서 ㅋㅋㅋ 진짜 단순한거 아니면 죄다 Querydsl로 쓰게 되더라구요.

감사합니다.

<참고>
https://www.inflearn.com/questions/38771/querydsl과-jpql을-선택하는-차이가-궁금합니다

0개의 댓글